•  


한동훈 “檢搜完剝 憲裁 不可避…中間幹部 人事 特定分野 優待 없다”|동아일보

한동훈 “檢搜完剝 憲裁 不可避…中間幹部 人事 特定分野 優待 없다”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7日 18時 26分


코멘트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27일 오후 경기도 과천 법무부 청사를 나서 차량에 오르고 있다. 2022.6.27/뉴스1
한동훈 法務部長官이 27日 午後 京畿道 果川 法務部 廳舍를 나서 車輛에 오르고 있다. 2022.6.27/뉴스1
한동훈 法務部長官이 檢察의 搜査權을 段階的으로 廢止하는 內容의 이른바 ‘檢搜完剝(檢察搜査權 完全剝奪)’ 法案과 關聯, 憲法裁判所에 權限爭議審判을 請求한 것에 對해 “不可避한 措置였다”는 立場을 밝혔다.

韓 長官은 27日 午後 京畿 과천시 政府果川廳舍 退勤길에 記者들과 만나 “잘못된 節次로 잘못된 內容의 法律이 만들어져 國民의 被害가 생기는 걸 막기 爲한 措置”라며 이같이 말했다.

法務部는 이날 改正 檢察廳法·刑事訴訟法의 立法 過程이 憲法에 어긋나고 法律 內容도 國民의 權益을 侵害한다며 憲裁에 權限爭議審判과 效力停止 假處分을 申請했다.

韓 長官은 “2022年의 大韓民國에서 이런 節次로, 이런 內容의 法律이 만들어지는 것을 大韓民國의 憲法이 許容하는 것인지 國民과 함께 憲法裁判 節次에서 眞摯하게 묻겠다”며 請求 理由를 밝혔다. 그는 “司法 시스템은 國民을 犯罪로부터 保護하기 위한 道具다. 그 道具가 잘못된 節次를 통해 잘못된 動機로, 잘못된 內容으로 망가지면 國民이 犯罪로부터 덜 保護받게 된다”며 “그걸 막기 위해 請求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어 效力停止 假處分 申請에 對해서는 “잘못된 法律이 施行된 다음에 되돌리는 것보다 그 施行을 假處分海 미루는 것이 國民의 利益에 符合한다고 判斷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權限爭議審判 辯論에 直接 出席하는 計劃에 對해 “法務部는 憲法 裁判에 經驗이 많은 便”이라며 “가장 效率的이고 잘 說明할 方法을 選擇할 건데, 必要하다면 제가 나갈 수도 있다”고 答했다.

韓 長官은 早晩間 斷行될 檢察 中間幹部 人事와 關聯해 이番 人事에서 特定專門 分野가 特別히 우대받거나 忽待받는 일이 없을 것임은 제가 約束드린다“라며 ‘蕩平人事’를 强調했다. 그는 ”무슨 通이다 무슨 通이다 이렇게 武俠誌 中心으로 말하는 것은 誇張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國民을 위해 잘 할 수 있는 體制를 갖추는 게 于先“이라고 말했다.

法務部는 이르면 28日 高檢檢事級(次長·部長檢事) 및 一部 平檢事 人事를 斷行할 豫定이다. 오는 29日 美 聯邦搜査局(FBI) 房門次 美國 出張 豫定인 한 長官은 出國 前 人事를 發表할 것으로 傳해진다.

이와 關聯해 한 長官은 ”人事는 스케줄따라 進行되는 것이다. 高位級 人士가 있었으니 中間幹部級 人士, 平檢事 人事도 같이 해야 된다“며 말을 아꼈다.

檢察總長 不在中에 大規模 人事가 이뤄지면서 ‘總長 패싱’ 批判과 함께 次期 總長이 ‘植物總長’이 될 것이라는 憂慮가 나오고 있다.

韓 長官은 그러나 ”推薦委 저희가 公開는 안 하고 있지만 (檢察總長候補) 構成은 이미 作業에 들어간 狀態고 스케줄에 따라 進行 中“이라고 解明했다.

이어 ”總長 關聯해서는 現在 山積한 業務가 많다는 點은 다 理解하실 것“이라며 ”몇 달 以上 進行돼야 할 일을 總長 選任 以後에 하겠다는 것은 일을 제대로 안 하겠다는 얘기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서울·果川=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