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資源循環 플로깅… 太陽熱 模型車 體驗…|東亞日報

資源循環 플로깅… 太陽熱 模型車 體驗…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 自治區 잇단 ‘環境 保護’ 行事

16日 午後 서울 陽川區 개울圖書館. 初等學生들이 ‘滅種危機 動物 만들기’ 工作 授業에 흠뻑 빠져 있었다. 仔細히 動物들을 살펴보니 몸體가 再活用 비닐, 플라스틱 等 生活쓰레기로 돼 있었다.

13日 강남구 良才川 嶺東3橋 아래. 아이들이 모여 模型自動車(RC카)를 리모컨으로 操縱하며 놀고 있었다. 얼핏 보면 平凡한 장난감 自動車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事實은 ‘太陽熱’로 움직이는 RC카였다. 둘 다 世界 環境의 날(6月 5日)을 記念해 各 自治區에서 ‘環境 保護’를 主題로 開催한 行事 모습이다.
○ 自治區마다 環境 祝祭 한창
11日 열린 江南區 ‘양재천 돗자리 自願奉仕 祝祭’는 2013年부터 環境保護를 主題로 開催된 行事다. 이날 自願奉仕者와 住民 2000餘 名이 參加했다. 올해는 不必要한 쓰레기를 만들지 말자는 뜻의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를 主題로 11個 부스를 運營했다.

太陽熱 RC카 體驗, 空氣淨化植物 製作, 우리 洞네 滅種危機 生物 寫眞展 等 進入障壁이 낮은 體驗型 行事로 構成돼 男女老少 모두 즐거운 時間을 보냈다. 江南區 自願奉仕센터 關係者는 “7月에도 道谷1棟 住民센터 2層에서 제로 웨이스트 展示 및 體驗活動을 進行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서대문구에서는 17, 18日에 있을 行事를 위해 職員들이 熱心히 自轉車 페달을 밟아야 했다. 홍제천 一帶에서 열리는 ‘함께 GREEN 未來’ 祝祭에 쓰일 ‘自家發電 自轉車’를 試驗해본 것. 住民들이 自轉車 페달을 밟으면 自轉車와 連結된 믹서가 그 힘으로 바나나를 갈아 주스로 만든다. ‘녹아내리는 얼음 섬 假想現實(VR) 體驗’ ‘洋襪목 업사이클링 工藝’ 等 14個 體驗부스가 運營된다. 廣津區度 6∼8月 뚝섬遊園地 等에서 ‘資源循環 健康 플로깅(‘줍기’와 ‘조깅’을 합친 말)을 進行한다. 學生들의 境遇 쓰레기를 주우며 定해진 코스를 完走하면 2時間의 奉仕活動 時間이 認定된다.
○ 다 쓴 플라스틱, ‘벤치’로 업사이클링
氣候危機에 對한 市民들의 警覺心이 커지면서 서울市와 自治區는 各種 炭素中立 政策을 앞다퉈 마련하고 있다. 代表的인 事業이 버려진 物件을 價値 있는 製品으로 再탄생시키는 ‘업사이클링’이다.

서초구는 環境의 날을 맞아 6∼8月 서초구에 있는 學校와 企業, 自願奉仕團體 等 4000餘 名의 住民과 함께 ‘氣候危機 對應 參與 캠페인’을 進行 中이다. 炭素中立을 目標로 企劃된 캠페인의 核心은 ‘올바른 플라스틱 排出’이다. 參加者들이 瑞草區 自願奉仕센터에서 資源循環 敎育을 받고 집에서 올바르게 分離 輩出한 플라스틱을 學校나 住民센터 等 指定된 場所로 가져오면, 서초구는 이를 모아 親環境 衣類와 벤치 等으로 업사이클링 한다. 업사이클링 호루라기를 記念品으로 提供할 豫定이다.

서울市는 6·1地方選擧에서 使用된 肺懸垂幕 4000餘 張을 收去해 가방, 紙匣, 파우치 等으로 再誕生시키기로 했다. 또 올해 學校, 大企業, 銀行, 病院 100곳의 參與로 ‘建物 溫室가스 總量制’ 實行모델을 開發할 計劃이다. 建物 溫室가스 適正 排出量을 定해 管理함으로써 炭素中立을 實踐하는 게 目標다. 市는 지난해부터 詩 所有 建物 51곳에 溫室가스 總量制를 示範 適用하고 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資源循環 플로깅 #環境 保護 #環境의 날 #環境 祝祭 #업사이클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