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 西歐의 ‘環境 强小特區’… 새 成長動力으로 자리 잡는다|동아일보

仁川 西歐의 ‘環境 强小特區’… 새 成長動力으로 자리 잡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5年間 國費 等 230億원 投入해 造成
ICT基盤 融複合 環境汚染 處理 期待
地域經濟 活性化에 큰 도움 될 듯

인천 서구 오류동에 있는 환경산업연구단지. 올 하반기 단지 내에 환경분야 강소특구를 전담하는 조직이 가동된다. 인천시 제공
仁川 西區 오류동에 있는 環境産業硏究團地. 올 下半期 團地 內에 環境分野 强小特區를 專擔하는 組織이 稼動된다. 仁川市 提供
仁川 西歐에는 國立環境科學院, 國立生物資源館, 國立環境人材開發院, 韓國環境工團, 韓國環境産業技術院 等 環境 關聯 主要 機關이 位置해 있다. 또 政府 政策에 따라 綜合環境硏究團地, 環境産業硏究團地가 造成됐다.

이를 基盤으로 西歐는 最近 ‘環境 分野 强小硏究開發特區’(强小特區)로 指定됐다. ‘環境 分野 事業化 連繫技術開發(R&BD)’ 인프라를 갖춰 革新 클러스터 構築이 可能한 點이 認定된 것이다.

强小特區는 主要 據點 技術核心機關을 中心으로 硏究開發(R&D)特區를 指定해 育成하는 制度이다. 2018年 7月 導入돼 2019年 6月 京畿 安山, 慶南 金海·眞珠·昌原, 慶北 浦項, 忠北 淸州 等 6個 地域이 强小特區로 처음 指定됐다.

● 環境 分野 强小特區 어떻게 造成되나
6日 仁川市에 따르면 强小特區는 西區 오류동과 경서동, 彌鄒忽區 도화동, 연수구 송도동 一帶 2.22km²(技術核心 機關 0.73km², 背後 空間 1.49km²)에 造成된다. 情報通信技術(ICT) 基盤 融複合 環境汚染 處理 및 管理 技術 硏究를 통해 事業化 據點이 될 것으로 期待된다.

인천대는 技術核心機關으로 參與한다. 現在 西區 오류동에 있는 環境産業硏究團地 內 强小特區를 專擔하는 組織이 올 下半期 稼動된다. 西區 경서동 178-8 一帶에 새롭게 들어서는 ‘環境融複合算學硏究센터’에는 仁川大 에코 캠퍼스가 2025年 上半期까지 造成된다.

環境 分野 强小特區는 R&D據點地球, 技術事業化地球, 生産據點地球로 나눠진다. R&D據點地球는 仁川大 彌鄒忽, 濟物浦 캠퍼스가 맡아 環境融合學科를 通한 맞춤型 專門 人力 養成이 이뤄진다. 環境産業 融複合 技術 基盤 事業化 核心技術의 供給을 비롯해 △代替物質 開發 △人工知能(AI) 基盤 環境管理 △産學協力 및 創業 支援이 進行된다.

技術事業化地區에서는 環境 關聯 企業을 위한 事業化 專門 서비스가 支援된다. 環境融複合算學硏究센터를 竣工하여 環境 關聯 企業을 위한 支援 프로그램을 運營해 技術 事業化를 支援한다.

生産據點地球는 ‘檢斷2 一般産業團地’에 造成된다. 團地에는 環境業種 特化地區가 設定돼 그린 프런티어 企業 育成을 통해 環境産業 生態系를 만든다.

● 地域經濟에 미치는 效果는
强小特區는 技術 事業化 資金, 인프라·稅制 惠澤, 規制 特例 等 行政的 財政的 支援을 받는다. 仁川市는 强小特區 造成과 育成을 위해 올해 國費 60億 원을 包含한 86億 원을 硏究開發費로 支援한다. 이어 來年부터 5年間 國費 160億 원, 是非 70億 원 等 總 230億 원이 支援된다.

5年間(2022∼2026年) 强小特區 育成에 따른 附加價値 誘發 效果는 約 1兆2082億 원, 雇傭 誘發 效果는 約 1萬3902名, 生産 誘發 效果는 約 2兆9974億 원으로 推定돼 地域經濟 活性化에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된다. 旣存 入住企業(124個社) 外에 309個社도 新規로 西歐로 移轉해 11兆1000億 원臺의 企業 累積 賣出額을 達成할 것으로 豫想된다.

市는 强小特區 環境技術 現場 適用 ‘實證 리빙 랩’에 期待를 걸고 있다. 實證 리빙 랩이 管內 南東工團 等 15個 産業團地에서 活用되면서 技術 事業化의 成功率을 높이고 地域 環境 問題를 解決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仁川市 關係者는 “西歐 强小特區를 大韓民國 最高의 環境 分野 技術 事業化 據點으로 育成해 經濟危機를 克服할 수 있는 成長動力으로 만드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環境 强小特區 #成長動力 #地域經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