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檢次長 이원석, 中央地檢長 송경호…李成尹 法務硏修院 左遷|東亞日報

大檢次長 이원석, 中央地檢長 송경호…李成尹 法務硏修院 左遷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5月 18日 17時 53分


코멘트
대검 차장검사에 이원석 제주지검장(왼쪽), 서울중앙지검장에 송경호 검사가 임명됐다. 뉴시스
大檢 次長檢事에 이원석 濟州地檢長(왼쪽), 서울中央地檢長에 송경호 檢事가 任命됐다. 뉴시스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就任 이튿날 核心 檢察 幹部 人事를 斷行했다. 지난 政權에서 左遷性 人事를 當했던 이른바 ‘尹錫悅 師團’ 檢事들이 主要 補職을 차지했다.

空席인 檢察總長 職務 代行을 遂行할 大檢 次長檢事에는 이원석(53·司法硏修院 27期) 濟州地檢長이 任命됐다. 全國 最大 檢察廳人 서울中央地檢長에는 송경호(52·29期) 水原高檢 檢事가, 檢察 豫算과 人事를 管掌하는 法務部 檢察局長은 신자용(50·28期) 서울高檢 訟務部長이, 法務部 企劃調整室長에는 권순정(48·29期) 釜山 西部支廳長이 맡게 됐다.

新任 이원석 大檢 次長(高檢長級)은 尹錫悅 大統領, 韓 長官과 함께 2017年 朴槿惠 政府 國政壟斷 特檢팀에서 活躍한 檢察 內 代表的 特殊通이다. 當時 박근혜 前 大統領을 直接 調査한 檢査이기도 하다.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 時節 核心 參謀인 大檢 企劃調整部長을 지냈다. 以後 秋美愛 前 長官 때 水原高檢 次長으로 左遷性 人事를 當했다가 濟州地檢長으로 塡補되며 잇단 左遷을 겪었다.

이 次長은 檢察總長 候補로도 꾸준히 擧論돼왔다. 그는 數 次例 辭意를 밝힌 박성진 次長을 代身해 새 檢察總長이 選任되기 前까지 檢察 組織을 이끌 展望이다.

송경호 新任 中央地檢長은 尹 大統領이 서울中央地檢長 때 特需2部長을, 以後 尹 大統領이 總長으로 자리를 옮긴 2019年에는 特殊搜査를 總括하는 中央地檢 3次長으로 일했다. 이때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一家를 搜査 指揮하다 水原地檢 驪州支廳長, 水原高檢 檢事로 내리 左遷됐다.

신자용 檢察局長은 한 長官이 서울중앙지검 3次長 時節 傘下 特殊1部長으로 일했다. 申 局長 亦是 朴槿惠 政府 國政壟斷 特檢팀에서 尹 大統領 等과 呼吸을 맞춘 特殊通이다. 그는 한 長官의 人事聽聞會 過程에서 聽聞準備團 總括팀長을 맡기도 했다.

권순정 新任 法務部 企調室長은 尹 大統領이 서울中央地檢長으로 있을 때 刑事2部長으로 補佐했고 總長으로 있을 때는 大檢 代辯人으로 일했다. 그는 敏感한 論難에 對해 尹 總長의 뜻을 充實히 言論에 傳達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反面 ‘親文’ 李成尹 서울高檢長(60·23期)과 이정수 서울中央地檢長(53·26期)을 비롯해 李貞鉉 大檢 公共搜査部長, 沈在哲 南部地檢長은 法務硏修院 硏究委員으로 轉補됐다. 李鍾根 서울西部地檢長과 신성식 水原地檢長度 各各 大邱高檢과 光州高檢 次長檢事로 發令 났다.

서울中央地檢 박철우 2次匠과 진재선 3次長은 大邱高檢 檢事로, 김태훈 4次長은 부산고검 檢事로 各各 轉補됐고 林恩貞 法務部 監察擔當官度 大邱地檢 重經斷 部長으로 轉補 措置됐다.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