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最大 바이오都市 松島, 글로벌 專門人力 養成에 集中|東亞日報

世界 最大 바이오都市 松島, 글로벌 專門人力 養成에 集中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연세대에 둥지 튼 實習敎育센터, 올해 백신-公正 人力 300名 養成
政府 主導 人力센터度 建立 앞둬… 三바-셀트리온 等 生産 工場 增設
關聯 人力 需要 더 늘어날 展望… WHO, 韓國을 바이오 허브로 選定
“世界 백신 據點都市로 成長할 것”

지난달 인천 송도국제도시 연세대 국제캠퍼스에 문을 연 ‘K-NIBRT 실습교육센터’. 아일랜드의 유명 바이오 공정 교육기관 나이버트(NIBRT)를 본뜬 실습교육센터는 국제캠퍼스 Y-PLAZA에 1190㎡ 규모로 조성됐으며, 실습 장비 74종을 갖추고 교육을 진행한다. 인천경제청 제공
지난달 仁川 松島國際都市 연세대 國際캠퍼스에 門을 연 ‘K-NIBRT 實習敎育센터’. 아일랜드의 有名 바이오 公正 敎育機關 나이버트(NIBRT)를 본뜬 實習敎育센터는 國際캠퍼스 Y-PLAZA에 1190㎡ 規模로 造成됐으며, 實習 裝備 74種을 갖추고 敎育을 進行한다. 仁川經濟靑 提供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의 影響으로 國內 製藥·바이오 市場이 큰 幅의 成長勢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專門 人力의 重要性이 커지고 있다. 新藥 候補 物質 開發과 硏究뿐만 아니라 製造와 大量 生産 等 産業化를 위한 專門 人力이 重要한 狀況이다.

世界 最大 바이오醫藥品 生産 能力을 갖춘 仁川 松島國際都市에서는 國策 事業으로 未來 制約·바이오産業을 이끌 人材 養成 프로그램이 進行되고 있다.

12日 仁川市에 따르면 現在 바이오 人力 養成을 앞에서 이끌고 있는 곳은 지난달 松島國際都市 연세대 國際캠퍼스에 門을 연 ‘實習敎育센터’다. 아일랜드의 有名 바이오 公正 敎育機關 나이버트(NIBRT)를 본뜬 實習敎育센터는 國際캠퍼스 ‘Y-PLAZA’에 1190m² 規模로 實習 裝備 74種을 갖춰 造成됐다.

코로나19 擴散으로 지난해 9月부터 理論 敎育을 始作했는데, 生命工學科 等 關聯 學科 卒業生과 바이오 企業 在職者의 關心이 높다. 지난해는 非學位課程으로 백신特化過程 137名과 一般工程過程 144名의 敎育生을 各各 輩出했다. 올해는 백신特化過程 120名, 一般工程過程 180名 等 總 300餘 名의 人力을 養成할 豫定이다.

政府가 主導하는 바이오工程 人力養成센터는 9月에 着工해 2024年 1月 竣工한다. 센터는 연세대 國際캠퍼스 안에 地下 1層, 地上 3層, 延面積 2900m² 規模로 세워진다.

現在 實施設計가 進行 中인데, 國費 222億 원과 是非 91億 원을 합쳐 總 313億 원의 事業費가 投入된다. 制約·바이오産業 公正과 類似한 優秀醫藥品 製造·品質管理 基準(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水準의 敎育長이 갖춰져 있어 年間 2000名의 專門 人力을 養成하게 된다.

政府는 2023年까지 바이오 生産施設 및 品質管理 分野의 新規 人力 需要를 1萬6554名으로 豫想하고 있지만 人力 供給은 1萬356名에 그칠 것으로 豫測했다. 特히 松都에 있는 三星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等 國內 兩大 바이오시밀러(바이오 複製醫藥品) 生産業體는 現在 工場 增設을 進行하고 있어 人力 需要는 더 늘어날 것으로 展望된다.

市는 國內 바이오産業을 先導하고 있는 松都가 韓國뿐 아니라 世界的 바이오 人力을 養成하는 産室이 될 것으로 期待했다.

올 2月 世界保健機構(WHO)는 글로벌 바이오 人力 養成 허브로 韓國을 單獨 選定했다. 이에 따라 韓國은 中·低所得國의 백신 自給化를 위한 백신·바이오 醫藥品 生産 工程 敎育 訓鍊을 提供할 수 있다. ‘WHO 글로벌 바이오 人力 養成 허브’는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國家 間 백신 不平等 問題 發生으로 中·低所得國의 바이오 醫藥品 製造 力量 構築이 時急하다는 것을 認識해 이들 國家의 백신 自給化 問題를 解決하고자 推進한 國際 프로젝트다.

政府의 支援으로 이뤄지는 仁川 바이오工程 人力養成센터와 함께 力量을 모을 境遇 바이오 人力 育成이 더욱 效果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규석 仁川市 바이오産業팀長은 “政府의 WHO 글로벌 바이오 人力 養成 허브 事業에 積極 協助해 仁川이 名實相符한 K-글로벌 백신 허브의 據點 都市로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川 松島國際都市 #글로벌 專門人力 養成 #바이오 人力 養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