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守城’ 나선 民主, ‘奪還’ 노리는 國民의힘… ‘빅3’ 地域線 새얼굴 勝負|東亞日報

‘守城’ 나선 民主, ‘奪還’ 노리는 國民의힘… ‘빅3’ 地域線 새얼굴 勝負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6·1地方選擧]
江原 18個 市郡 戴震

6·1地方選擧에서 江原 18個 市郡의 基礎地方自治團體長 對陣表는 8곳이 兩者 構圖, 7곳이 3者 構圖, 3곳이 4者 對決로 事實上 確定됐다. 現役 市場 및 郡守 15名이 再選 또는 3選에 挑戰하는 가운데 김한근 江陵市場은 自身을 컷오프(公薦 排除)시킨 國民의힘 戰略公薦에 反撥해 無所屬으로 出師表를 냈다.

이番 選擧에서는 守城에 나선 더불어民主黨과 奪還을 노리는 國民의힘의 對決이 熾烈하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4年 前 민주당은 ‘保守의 텃밭’으로 불리던 江原道에서 11名의 市場과 郡守를 탄생시켰다. 當時 國民의힘은 5名만 당선시키며 敗北했고, 無所屬은 2名이 當選됐다.

하지만 올해도 이런 構圖가 再現될지는 未知數다. 지난 大選에서 尹錫悅 大統領이 道內 18個 市郡에서 모두 勝利하며 54.18%의 壓倒的 支持를 받았기 때문이다.

○ 麟蹄郡 前·現職 郡守의 4番째 맞對決

再對決이 펼쳐지는 4個 市郡에 對한 關心은 어느 곳보다 뜨겁다. 特히 麟蹄郡은 민주당 최상기 郡守와 國民의힘 이순선 前 郡守의 4番째 맞對決 地域이어서 選擧 熱氣가 벌써부터 달아올랐다. 2011年 補闕選擧로 치러진 첫 對決에서 李 候補는 72票(0.48%포인트) 差로 勝利한 데 이어 2014年에도 壓勝을 거뒀다. 그러나 2018年에는 崔 候補가 13%포인트 差로 첫 勝利를 일궈냈다. 當時 崔 候補가 2次例 選擧에서 진 뒤 좋아하던 술마저 끊고 4年을 準備한 이야기는 地域에서 話題가 됐다. 崔 候補가 連勝해 2勝 2敗로 均衡을 맞출지, 李 候補가 3線 高地에 오를지 關心事다.

民主黨 한왕기 郡守와 國民의힘 심재국 前 郡守가 再對決하는 平昌도 主要 關心 地域이다. 4年 前 한 候補는 當時 現職 郡守이던 沈 候補와 피 말리는 勝負 끝에 24票(0.09%포인트) 車의 아슬아슬한 勝利를 거머쥐었다. 無所屬으로 3者 對決에 加勢한 최호영 勞務士가 어느 쪽 票心을 끌어안을지가 變數다.

華川에서는 민주당 김세훈 全 군 企劃監査室長과 國民의힘 최문순 郡守가 再對決한다. 4年 前 崔 候補는 691票(4.37%포인트) 車로 金 候補를 꺾고 再選에 成功했다. 4年 동안 雪辱을 노리고 칼을 갈아온 金 候補가 어느 程度 텃밭을 擴張했는지가 關心事다.

橫城에서는 민주당 장신상 郡守와 國民의힘 김명기 前 農協中央會 江原地域本部長이 4年 만에 다시 만났다. 두 候補는 4年 前 對決에서 無所屬 한규호 候補가 當選돼 2, 3位에 그쳤다. 그러나 張 候補는 2020年 補闕選擧에서 當時 未來統合黨 박명서 候補를 꺾고 當選됐다.

○ 江原 빅3 與野 代表走者는 새 얼굴

江原道 빅3 地域인 春川, 原州, 江陵의 與野 代表走者는 모두 새 얼굴이다. 또 春川, 江陵은 國民의힘 所屬 前·現職 市場이 컷오프에 反撥해 脫黨 後 無所屬으로 出馬한 點이 이채롭다. 이 때문에 地方 政街에서는 保守 陣營의 票心이 分散돼 민주당 候補에게 有利하게 作用할 것이란 分析이 나오고 있다.

春川市長은 民主黨의 육동한 前 江原硏究院長과 國民의힘 최성현 前 道議員, 無所屬 이광준 前 市長의 3巴戰이다. 兩黨 候補는 黨內 熾烈한 競選을 뚫고 本選에 進出했고, 8年을 쉰 뒤 3選 挑戰에 나선 李 候補는 컷오프된 後 苦心 끝에 出馬를 決定했다.

원주는 원창묵 前 市長이 3選 連任으로 不出馬해 無主空山인 狀況에서 민주당 구자열 前 道知事 祕書室長, 國民의힘 원강수 前 道議員이 本選에 進出했다. 國民의힘 이강후 前 國會議員이 컷오프되자 無所屬 出馬 意思를 밝혔지만 10日 豫備候補를 辭退했다.

江陵은 4巴戰 樣相이다. 민주당 김우영 前 서울市 政務副市長, 國民의힘 김홍규 前 江陵市議長, 임명희 正義黨 江陵市委員長이 나섰다. 여기에다 國民의힘에서 컷오프된 김한근 市長이 黨의 決定에 不服해 無所屬 出馬를 選擇했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6·1地方選擧 #江原 18個 市郡 戴震 #더불어民主黨 #國民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