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初 發火地를 찾아라…울진 山불 現場서 돌 그을음 살피는 까닭은?[사건 Zoom In]|東亞日報

最初 發火地를 찾아라…울진 山불 現場서 돌 그을음 살피는 까닭은?[사건 Zoom In]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20日 12時 41分


코멘트
蔚珍·三陟 山불 山불은 이달 4日 始作돼 213時間 43分 동안 山林 2萬餘ha(헥타르)를 태우는 莫大한 被害를 내고 13日 꺼졌다. 울진군청과 山林廳, 慶北警察廳 等이 調査를 벌이고 있지만 山불이 發生한 正確한 原因은 아직도 五里霧中이다.

記者는 山불 發生 다음날인 이달 5日 山불 最初 發話知人 慶北 蔚珍郡 北面 두천리를 찾았다. 道路邊 野山 한쪽에 出入禁止 테이프가 둘러져 있었고, 빨간色과 노란色 旗발이 여러 個 꽂혀 있었다.

●最初 發話地 確定까지 걸린 4日

“빨간色 旗발은 불이 앞으로, 노란色은 불이 옆으로 흘러갔다는 意味입니다.”

山林廳 傘下 國立山林科學원 山불·山沙汰硏究科의 권춘근 博士가 말했다. 權 博士는 울진군청, 韓國山불防止技術協會 等 5名으로 이뤄진 팀과 함께 4日부터 나흘에 걸쳐 山불 發火地를 分析했다. 7年째 國立山林科學원에서 勤務 中인 權 博士는 2007年부터 山불을 硏究해온 山불 專門家다. 그는 2017年 3月 江原 강릉시 옥계면에서 發生한 山불 原因 調査 當時 最初 發話地 隣近에서 菓子 封紙와 飮料水 甁 等을 發見하고, 隣近 閉鎖回路(CC)TV를 통해 被疑者를 特定해 犯人을 찾아낸바 있다.

最初 發火地는 山불이 지나간 現場에서 불길의 方向을 追跡해 찾는다. 權 博士는 蔚珍·三陟 山불 發生 當日 午後 두천리에서 먼저 落葉이 全部 타버린 곳부터 찾았다. 불길이 지나간 곳에는 落葉이 남아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어 山 아래위로 나 있는 불길의 痕跡 속에서 돌과 바닥에 떨어져 있는 飮料水 캔, 나무 等의 그을음을 살피며 불길의 方向을 分析했다. 불에 타지 않는 돌과 飮料水 캔은 그을음이 진 곳이 불길이 흘러간 方向이고, 불에 타는 나무는 그을음이 陳 反對便이 불길이 흘러간 方向으로 推定할 수 있다고 權 博士는 말했다.

이렇게 불길의 方向을 逆으로 追跡하면 最初 發火地가 나온다. 山불은 바람에 따라 一定 方向으로 進行되지만 最初 發火地의 境遇 불이 여러 方向으로 흘러간 痕跡을 남긴다. 이런 特徵을 통해 權 博士는 現場에서 불의 方向이 앞, 뒤, 옆으로 婚材돼있는 가로 4m 세로 1m 假量 넓이의 最初 發火地를 確認했다.

●카메라에 잡힌 4臺의 車輛

山불 原因을 分析할 때는 可能性이 낮은 原因부터 除去해나가는 消去法이 普通 活用된다. 蔚珍 山불은 當日 落雷記錄이 없었고, 周邊에 燒却 痕跡이나 登山路도 없었다. 이에 따라 번개로 인해 發火했을 可能性이나 논밭둑 燒却, 登山客으로 因한 實話일 可能性은 낮다고 山林當局은 보고 있다.

이달 16日 울진군청과 山林廳, 慶北警察廳, 國立科學搜査硏究院, 韓國山불防止技術協會는 最初 發火地에서 合同 鑑識을 벌였다. 現場에서 불에 탄 痕跡이 있는 透明한 플라스틱 물桶이 發見됐다. 이에 따라 햇볕이 물桶을 通過하면서 凝集돼 불을 냈을 可能性도 擧論됐다. 그러나 山林當局 關係者는 “겨울철이라 햇빛이 弱한데다 그날 바람이 强하게 불어 불이 날 程度로 熱이 蓄積됐을 可能性은 매우 낮다”고 했다.

남은 것은 담배꽁초다. 최병암 山林廳長은 이달 6日 브리핑에서 “길가에서 發火했기 때문에 담뱃불 等 불씨로 인한 것으로 推定된다”고 밝혔다. 最初 發話地 건너便 野山에 設置돼있던 CCTV에는 本格的으로 演技가 피어오르기 前 10分 동안 4臺의 車輛이 지나간 모습이 確認됐다. 울진군청 側은 警察의 協助를 얻어 運轉者의 身元을 把握한 뒤 參考人 資格으로 이들을 調査했다.

그러나 當時 運轉者들은 모두 “지나가기만 했을 뿐 담배꽁초 等을 버리지 않았다”고 陳述했다. 車輛 블랙박스 映像도 確保하지 못한 狀態다. 車主들은 映像 記錄이 지워졌거나, 메모리카드를 빼놓은 狀態라고 말한 것으로 傳해졌다. 山불 原因의 證據를 찾지 못한 狀態에서 이들은 모두 被疑者가 아닌 參考人 身分이다. 調査에도 限界가 있다.

現在까지 山불 原因으로 推定되는 담배꽁초는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진군청 關係者는 “담배꽁초라도 있어야 DNA 等을 抽出할 수 있다”고 했다. 울진군청은 車輛 運轉者들을 對象으로 調査를 持續할 豫定이다.

●빠른 調査, 現場 保存이 山불 原因 糾明의 核心


原則的으로 山불 原因 調査는 山불 進化가 完了된 時點부터 本格的으로 이뤄진다. 山불 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해 進化를 最優先에 두는 까닭이다. 山불이 進化된 지 사흘이 흐른 뒤에야 最初 發火地에서 첫 現場 合同 鑑識이 이뤄진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少數 人員이라도 最大限 빨리 原因 調査에 投入하는 게 原因 糾明에 도움이 될 거라 强調한다. 權 博士는 “鎭火 作業과 同時에 原因 調査를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最初 發話地 推定 地域에서 불을 끌 때는 最大限 現場을 保存해야 한다는 敎育을 消防隊員과 進化隊員을 對象으로 해야 한다는 意見도 나온다. 山불이 처음으로 發生한 現場 周邊에 防火線을 構築해 現場 毁損을 最少化하자는 것이다. 權 博士는 “아무래도 鎭火 作業 中에 高壓 薩水를 하다보니 담배꽁초 같은 것은 찾기 어려운 境遇가 적지 않다”며 “쉽지는 않겠지만 最初 發火地를 保存하려는 努力이 必要하다”고 했다.



蔚珍=남건우 記者 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