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고 빠른 날림工事에 不法滯留者 投入 ‘公公然한 祕密’|東亞日報

싸고 빠른 날림工事에 不法滯留者 投入 ‘公公然한 祕密’

  • 뉴시스
  • 入力 2022年 1月 23日 08時 25分


코멘트
國內 相當數 建設現場에서 再下都給 業體들이 工事單價를 맞추기 위해 人件費가 낮은 不法滯留 外國人을 雇用하는 慣行이 사라지지 않으면서 不實工事와 安全事故의 또 다른 導火線이 되고 있다.

不法滯留 外國人들은 身分이 不安全한 탓에 安全이나 工法에 對한 充分한 事前敎育을 받지 못한 채 速度戰 工事에 投入되는 境遇가 非一非再해 不實 施工의 端初가 되고 있다는 指摘이다.

23日 建設勤勞者共濟會의 지난해 建設勤勞者 需給 實態와 訓鍊需要 調査 結果에 따르면 國內 滯留 外國人 建設勞動者 31萬6380名 中 不法 滯留, 卽 身分上 不法 勞動者는 27萬9022名으로, 比率로 따지면 無慮 88.1%로 推算됐다.

合法 勤勞者는 3萬7358名으로, 訪問 就業비자(H-2) 2萬912名, 結婚移民 비자(F-6) 1萬461名, 非專門 就業비자(E-9) 5985名 等이다.

國內 建設業界에서 不法滯留 勞動者 雇傭은 오랜期間 慣行으로 굳어져 왔다. 空士 單價는 下都給에 2, 3次 下都給을 거치며 漸次 내려간다. 施工社와 直接 契約을 맺지 않은 下都給 業體들은 工事 單價를 맞추기 위해 內國人에 比해 相對的으로 人件費가 低廉한 外國人 勞動者를 選好하는 傾向이 强하다.

特히 不法 滯留者의 境遇 身分上 弱點(缺陷) 탓에 合法的 外國人보다 훨씬 밑도는 平均 日當을 받고 일한다고 業界 關係者는 說明했다.

問題는 不法滯留 身分을 利用해 이른바 ‘速度戰’과 不實 施工의 死角地帶가 發生한다는 點이다.

特히 工事期間 等이 促迫한 建設社들의 境遇 地上層 工程에 外國人 勞動者들을 大擧 投入해 빠른 速度로 工事를 進行하는 境遇가 許多하다는 게 業界 關係者들의 한곁같은 主張이다.

業界 한 關係者는 “地上層의 境遇 같은 構造의 刑틀을 연달아 찍어내기 때문에 構造가 複雜한 地下層과 달리 單純作業이 可能해 外國人 勞動者가 많이 投入된다”고 말했다.

不法滯留者는 法定 勤勞時間 適用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이를 惡用해 速度戰 工事가 集中 投入된다는 게 公公然한 祕密이다.

體系的인 施工敎育과 基本 安全敎育도 不實한 實情이다.

打設作業의 境遇, 레미콘을 適正한 量으로 分配해 무너지지 않도록 고르게 펴는 技術을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이를 위한 體系的인 敎育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中國 國籍 勞動者 A氏는 “人夫들은 별다른 施工敎育 없이 班長 指示에 따라 일을 한다”며 “技術은 같이 일하는 사람을 따라 어깨 너머로 배우는 것이 全部”라고 말했다.

一般 勞動者들은 基礎安全保健敎育을 받은 뒤 일을 始作하지만 不法滯留者의 境遇 身分을 숨기기 위해 安全敎育 參與를 忌避하기도 한다.

심규범 建設勤勞者共濟會 專門委員은 “外國人 建設工事現場에선 一黨制보다 콘크리트 構造物 한 판을 完成한 뒤 賃金을 받는 일이 非一非再하다”며 “無條件 빨리 完成하는 것이 利得인 構造다. 이런 賃金 體系가 速度戰에 적합할 수 있지만, 不實施工으로 이어질 可能性도 그만큼 높다”고 說明했다.

우지영 行政士는 “外國人勞動者의 境遇 H-2, E-9 비자를 받아 팀을 꾸려 組織을 運用하게 끔 돼 있다. 그러나 身元이 밝혀지지 않는 不法滯留者들은 4大 保險·空士 資格證·安全敎育 等 여러 法 테두리와 體系를 비켜가 不實 施工 病弊 中 하나로 作用한다”고 말했다.

實際 이番 崩壞事故가 일어난 光州 화정동 現代産業開發 아파트 新築 現場에서도 相當數 外國人 勞動者들이 콘크리트打設 作業에 投入된 것으로 確認되고 있다.

特히 崩壞 當日 39層 꼭대기에서 打設 作業을 마친 팀員 8名이 朝鮮族이나 中國人 等 外國人으로 構成됐고, 班長 한 名을 除外한 나머지 勞動者들은 不法 滯留者일 可能性이 높은 것으로 傳해지고 있다.

한便 事故 現場에서는 지난 11日 午後 3時 46分께 201棟 39層 屋上 打設 作業 中 23~38層 바닥 슬래브 等이 무너져 내려 事故 13日 째인 이날까지 5名이 失踪된 狀態다. 地下 1層 欄干 사이에서 心停止 狀態로 發見됐던 失踪者 1名은 病院에서 死亡 判定을 받았다.

[光州=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