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 基盤 學生맞춤型 成功모델 構築|東亞日報

빅데이터 基盤 學生맞춤型 成功모델 構築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경복대學校

혁신사업 성과 발표회 모습.
革新事業 成果 發表會 모습.
경복대 革新支援事業團은 빅데이터 基盤 學生맞춤型 ‘學生成功’ 모델을 構築했다.

豐富한 學生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學生成功을 豫測하는 알고리즘을 開發해 完成한 學生成功 모델은 學生成功 豫測分析시스템(Big-SPAS), 學生成功 e-Portfolio(個人別 學生成果 管理), 敎育品質指標管理(大學成果 管理) 시스템으로 構成돼 있다. 경복대는 學生選擇型 統合敎育課程 履修, 學生主導型 進路 設定 및 職業 커리어 開發, 成功的 就業을 學生成功으로 定義했다.

學生成功 豫測分析시스템은 데이터 分析用 데이터베이스(DB)로 백업한 學事 데이터를 分析해 特定 學生을 先制的으로 集中 支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 데이터는 實時間으로 學生成功 e-portfolio 시스템에 反映된다.

e-portfolio 시스템은 學生別 成長 및 變化 過程(學生成果)을 實時間 모니터링 管理한다. 모듈化한 力量 中心의 學生選擇型 統合敎育過程을 통해 學生이 設計한 모듈을 履修하면 職務力量 디지털배지(Badge)를 附着한다. 이처럼 學生成功의 必須 情報를 視覺化해 指導敎授 및 關係 部署와 共有한다. 이를 통해 成功豫測確率, 核心力量指數, 出席狀態 하위자와 學事警告 對象者 等을 選別해 學生成功코칭센터를 中心으로 集中 支援할 計劃이다.

경복대는 4次 産業革命 時代 大學 革新 課題로 學生成功 學生選擇 데이터를 設定하고 빅데이터學生性工團을 통해 學生맞춤型 學生成功 모델을 開發했다. 이 모델은 最近 성균관대 學生成功센터 主管 第2回 學生成功 라운드테이블에서 發表됐다.

한대희 경복대 革新事業團長 兼 빅데이터學生成功團長은 “코로나19 時代에 學生이 供給者 中心의 相談 및 非敎科 프로그램을 찾아다니는 것은 쉽지 않다”며 “集中 支援이 必要한 學生에게 맞춤型 支援을 해야 한다는 認識下에 學生成功 豫測 알고리즘을 開發하고 이를 學生成功 e-Portfolio에 담아냈다”고 밝혔다.

한便 경복대 링크事業團(團長 이동수)은 敎育部와 韓國硏究財團의 4次 鳶島 社會맞춤型 産學協力先導專門大學(LINC+) 育成事業 年次評價에서 ‘매우 優秀’ 等級을 獲得했다고 밝혔다.

最近 進行된 年次評價에 따르면 경복대는 最適의 職務 分析, 地域産業體와의 優秀 協力體系 構築, 需要者 中心 敎育課程 編成에서 最高 水準 評價를 받았다.

2017年부터 LINC+ 育成事業에 選定된 경복대는 現在 TOP CRS(航空發券) 專門家클래스, K-메디컬뷰티션클래스, 藥손皮膚美容과, 준오헤어디자인과, SDM클래스 等 5個 參與學科 協約班에서 社會맞춤型過程을 運營하고 있다. ㈜LG電子베스트샵 롯데觀光開發㈜ ㈜준오헤어 ㈜藥손名家 等 65個 優秀企業과는 事業運營 및 就業約定協約을 締結하고 學生 464名이 參與 中이다.

이동수 경복대 링크事業團長은 “5個 社會맞춤型學科를 4年間 運營하며 學科 運營 專門프로세스를 構築해 敎育水準이 質的으로 向上됐다”며 “5次 鳶島는 새로운 産業需要를 反映한 新敎育過程 運營, 4次 産業時代에 걸맞은 敎育方式 革新, 時空間 制約 없이 學習하는 現場미러型 實習 空間 活用, 코로나19 長期化를 對備한 언택트 플랫폼 活用 敎育課程 運營 等을 통해 融合 人材 養成에 力量을 集中하겠다”고 밝혔다.
#에듀플러스 #경복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