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立大, 地域大學과 共同授業 開發하고 中企 産學協力 强化 앞장|東亞日報

國立大, 地域大學과 共同授業 開發하고 中企 産學協力 强化 앞장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國立大, 革新과 相生의 未來를 연다]<4> 大學協力 네트워크 活性化

지난달 경북대 글로벌플라자에서 열린 경북대, 계명대, 금오공대, 안동대의 연합 창업캠프. 이들 대학은 공동창업 캠프와 외국인 유학생 장기자랑대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학 간 네트워크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경북대 제공
지난달 慶北大 글로벌플라자에서 열린 慶北大, 啓明大, 금오공대, 안동대의 聯合 創業캠프. 이들 大學은 共同創業 캠프와 外國人 留學生 長技자랑大會 等 多樣한 分野에서 大學 間 네트워크를 活潑히 運營하고 있다. 慶北大 提供
충북대 在學生 A 氏는 올해 1學期 季節(遠隔)授業으로 淸州大 敎養 科目인 ‘廣告로 배우는 아이디어 發想法’을 受講했다. 平素 關心을 갖고 있던 分野였는데 마침 季節授業에 開設되자 일찌감치 受講 申請을 했고 講義를 履修할 수 있었다. A 氏는 “다른 學校의 科目까지 受講 選擇權이 넓어져 매우 좋다”며 “다음 學期에도 季節授業을 申請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季節授業 大學 間 共同運營 擴散

충북대 學生이 淸州大 授業을 들을 수 있었던 것은 충북대(總長 김수갑)와 청주교대, 韓國敎員大, 韓國交通大 等 忠北地域 11個 大學이 季節授業을 共同運營한 德分이다. 2018年 8個 大學으로 始作해 지난해부터 3個 大學이 追加 同參했다. 올해는 1學期에 충북대 ‘숲으로 떠나는 健康旅行’, 韓國敎員大 ‘幼兒敎育의 理解’ 等 4個 大學이 開設한 6個 科目을 11個 大學 439名이 受講했다.

이문순 충북대 企劃處長은 “大學은 時間과 費用을 줄이고, 學生들은 보다 다양한 授業을 受講할 수 있어 滿足度가 큰 便”이라며 “非對面 狀況 속에서 온라인 授業 共同 運營은 더욱 擴大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國立大學들이 大學 間 네트워크를 擴大 構築하고 地域社會와의 相生 協力에 積極 나서고 있다. 國立大뿐 아니라 私立大와도 손을 잡아 프로그램을 함께 進行하고 共同敎育課程을 開發해 運營한다. 또 敎員과 學生 交流, 實驗實習機資材 共有도 活潑히 이뤄지고 있다. 敎育部가 力點 推進 中인 國立大學 育成事業의 ‘大學協力 네트워크 活性化’가 가져온 成果다.

○온라인 授業 콘텐츠 無料 開放

圈域別 大學들은 授業 콘텐츠를 共有하고 各種 캠프와 워크숍을 共同 進行하는 等 交流가 活性化되고 있다. 韓國방송통신대(總長 류수노)는 지난해 63個 온라인 콘텐츠를 開放해 6個 大學 339名이 受講했다. 올해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으로 온라인 授業이 늘어나자 1學期에만 방송대 正規 學部過程 555個 온라인 콘텐츠 및 電子敎材를 無料 開放했다. 受講 人員은 30個校 1萬872名에 達했다.

釜山大(總長 차정인)는 지난해 11月 釜慶大, 동아대와 함께 釜山地域 問題 大討論會를 열었다. 學生들이 팀을 이뤄 贊反兩論이 對立하는 地域問題를 主題로 討論 實力을 겨뤘다. 釜山地域 7個 大學은 大學生 政策參與 콘테스트를 開催한 뒤 여기서 選定된 8件의 政策 提案이 釜山市에 傳達됐다.

慶北大(總長 홍원화)는 지난해 安東大, 금오공대와 共同 創業동아리 캠프를 運營했다. 3個 大學 在學生 49名이 參加해 創業 力量을 强化하고 地域 大學 間 네트워크를 活性化하는 所重한 時間이 됐다. 또 이들 大學은 外國人 留學生 長技자랑과 韓國語말하기 大會를 열고 障礙大學生 글로벌 人材育成 프로그램을 運營하기도 했다.

서울敎大(總長 임채성)는 서울 所在 4個 國立大와 學習者 中心의 온라인 講義 資料 製作과 4個 敎科目 動映像 콘텐츠를 共同 開發했다.

○共同敎育革新센터 成果 可視化

大學들이 圈域別로 敎授 學習 支援 및 優秀 事例를 共有하는 共同革新센터 構築 事業도 活潑하다. 全南大(總長 정병석)는 木浦大, 목포해양대, 순천대, 光州敎大와 함께 지난해 ‘光州·全南 共同敎育革新센터’를 設立하고 10月 共同 홈페이지를 開設했다. 이들은 敎授 力量 診斷 道具 開發, 基礎學力 增進 프로젝트, 遠隔授業 優秀事例 共有 等에 힘을 합치고 있다.

忠淸地域 8個 國立大學도 지난해 ‘忠淸圈 國立大學 共同敎育革新센터’를 設立하고 다양한 課題를 遂行하고 있다. 올해는 클라우드 基盤 自願共有시스템 構築이 主要 事業으로 지난달부터 本格的인 構築 作業이 進行 中이다.

江原大(總長 김헌영)와 江陵原州臺(總長 반선섭) 亦是 지난해 8月 江原圈 共同革新센터를 公式 出帆시켰다. 兩 大學은 敎育革新 포럼 開催, 革新的 敎授 學習法 共同硏究, 學生 水準 맞춤型 敎育課程 開發을 위한 共同硏究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地域 社會와 相生 協力도

“쉽게 接하기 힘든 熱分析기와 元素分析器의 原理와 應用法을 배울 수 있는 매우 有益한 時間이었습니다.”

지난해 5月 釜慶大(總長 장영수) 共同實驗實習館에서 열린 産學館(産學官) 統合세미나에 參席한 中小企業人 金某 氏의 얘기다. 釜慶大가 地域社會 및 企業과 네트워크를 構築해 큰 도움을 주고 있다. 高價의 尖端 硏究分析 裝備를 통해 計測과 分析을 支援하고 關聯 專門技術 세미나와 워크숍도 열어준다, 釜慶大 關係者는 “企業體 및 中小벤처企業部와 産學館 協力을 더욱 强化할 方針”이라고 말했다.

금오공대(總長 이상철)는 ‘地域 公共性 프로젝트’를 進行해 地域 懸案을 提起하고 解決하는데 앞장섰다. 지난해 龜尾市 敎育·文化 인프라 擴充, 洛東江 水質管理 및 슬러지 資源化, 多文化家庭 支援에 對한 10個 硏究課題를 遂行했고, 올해는 물循環을 통한 龜尾産團 그린産業團地化 方案 等 3個 課題를 選定해 遂行 中이다.

순천대(總長 고영진)는 地域 初中生의 글로벌 力量 構築事業을 벌이고 있다. 올해 30名을 選拔해 原語民 講師와 1 對 3 英語會話 畫像授業을 無料로 進行 中이다, 大學 內에서 韓國語를 硏修하는 外國人 留學生 20名과 初中生 20名을 1 對 1로 連結하는 畫像 버디프로그램도 運營 中이다.

英語會話 畫像授業에 參與 中인 龍當初等學校 5學年 정선우 軍은 “實力이 檢證된 原語民 先生님으로부터 英語를 無料로 배우는 所重한 機會”라며 “英語會話가 한 番에 그치지 않고 繼續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國立大 #地域大學 #共同授業 #産學協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