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革新的 敎育制度 運營에 앞장서 온 서울科技大|東亞日報

革新的 敎育制度 運營에 앞장서 온 서울科技大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高品質 敎育 保證制’로 敎育品質 完成度 높여

國內 最初 캡스톤디자인 導入, 全國 大學으로 擴散 等 高品質 理工系 敎育에 先導的 役割
TBL講義 等 需要者 中心의 遠隔敎育 實施로 敎育部 遠隔授業 優秀事例 大學으로 選定


서울과학기술대(總長 이동훈)가 革新的인 敎育品質 改善에 다시 한 番 앞장선다. 캡스톤디자인, TBL講義 施行 等 理工系 敎育을 先導해 온 서울科技大가 敎育品質 完成度를 더욱 높이기 위해 ‘高品質 敎育 保證制’를 新設·運營한다. 高品質 敎育 保證制는 學生들의 敎育 滿足度를 提高하고 講義 水準을 더 높이기 위해 마련한 制度로, 學期末 講義評價 結果 一定 點數 以下인 科目을 受講한 學生들에게 授業料를 返還한다.

2020學年度 基準 서울科技大가 開設, 運營 中인 講義는 大學院 授業 600餘 個를 包含해 學期當 2500個에 達한다. 8個 單科大學과 7個 大學院에 1萬5000餘 名의 學部生과 大學院生이 在學 中이며, 理工系 學生이 70% 程度를 차지한다.

서울 唯一의 國立綜合大學이자 理工系列 敎育을 先導하는 서울科技大가 이런 革新的인 制度를 實施하는 것은 所屬 敎員의 敎育·硏究 力量, 國內 最上位 水準의 敎育環境, 實用硏究 結果가 다시 敎育으로 이어지는 善循環的 學習 시스템 運營에 따른 自信感에 起因한다.

서울科技大는 1994年 國內 最初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工學系列 學生들에게 産業現場에서 부딪칠 수 있는 問題들을 解決하는 能力을 길러주기 위해 卒業 論文 代身 作品을 企劃, 設計, 製作하는 全 過程을 學生 主導下에 經驗하는 敎育 過程을 導入해 全國 大學으로의 擴散에 寄與했다.

國內 最上位 水準의 實驗·實習 인프라를 構築하고 專門實習館 制度를 運營하는 等 內實을 갖추는 한便으로 2014年부터 캡스톤 디자인의 深化形態인 ‘前 學期 設計基盤 學習(ADBL: All-Semester Design Based Learning)을 運營했다. 以後 TBL(Triple Blended Learning) 온라인 講義, 오프라인 講義, 實時間 火傷 講義 方式을 結合한 學習者 中心의 敎育法 等 革新的인 遠隔 敎育을 實施하고 있다.

이 같은 꾸준한 努力의 結果 서울科技大는 올해 8月 敎育部가 選定한 ‘2020學年度 1學期 遠隔授業 優秀事例 大學’으로 選定됐다. 遠隔授業 運營시스템 構築·運營을 비롯해 學生들과의 疏通 等의 分野에서 優秀性을 認定받은 것이다. 코로나19로 大部分의 大學이 새로운 敎育 方式을 苦悶하던 時期의 快擧라 더 意味가 깊다.

서울科技大는 그동안 쌓아 온 敎育 노하우와 시스템을 바탕으로, 實用硏究 및 敎育에 뛰어난 力量을 가진 敎授陣이 敎育革新을 위해 꾸준히 쌓아 온 結實을 基盤으로 ‘高品質 敎育 保證制’를 實施한다.

이동훈 서울科技大 總長은 “學生들에게 더 높은 滿足度를 提供하기 위해 새롭게 實施하는 ‘高品質 敎育 保證制’가 포스트 코로나 時代 大學敎育에 새로운 方向性을 提示할 수 있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한便 高品質 敎育 保證制의 具體的인 授業料 返還 方式과 規模는 論議 中이며, 學生 代表들과의 懇談會, 疏通 委員會 開催 等 大學 構成員이 參與하는 醫師 決定 過程을 거쳐 確定할 豫定이다.
#에듀플러스 #敎育 #서울科技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