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司法壟斷 文件’ 判事 “임종헌, VIP 面談 推進 指示”|東亞日報

‘司法壟斷 文件’ 判事 “임종헌, VIP 面談 推進 指示”

  • 뉴시스
  • 入力 2019年 4月 17日 19時 22分


코멘트

行政處 審議官 出身 部長判事 證言
"林, 禹柄宇에게 '미워 말라' 通話"
李貞鉉 前 議員 等 接觸 情況 公開

‘司法壟斷 疑惑’으로 裁判에 넘겨진 임종헌(60·司法硏修院 16期) 前 法院行政處 次長 裁判에서 法院行政處 審議官 出身 現職 法官이 證人으로 나와 “林 前 次長 指示로 (問題의) 文件을 作成했다”고 證言했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36部(部長判事 윤종섭)는 17日 職權濫用 權利行使妨害 等 嫌疑로 起訴된 林 前 次長에 對한 11次 公判期日을 進行했다. 이날 시진국 昌原地法 統營支援 部長判事(前 法院行政處 企劃調整室 企劃1·2審議官)가 證人으로 出席했다.

檢察은 지난 2015年 4月5日 作成된 ‘BH(靑瓦臺)로부터의 上告法院 立法 推進動力 確保方案 檢討’ 報告書를 提示하면서 時 部長判事에게 “推進戰略 部分에 ‘CJ(Chief Justice, 梁承泰 前 大法院長)께서 VIP(朴槿惠 前 大統領)와의 個別面談 推進’은 林 前 次長 指示로 記載한 게 맞냐”고 質問했다.

그러자 詩 部長判事는 “맞다”며 “(陽 前 大法院長에게 報告될) 可能性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아는 事實이 아니라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答했다. 文件 作成 直後 記載된 대로 推進하려고 했는데 成完鍾 리스트 事件이 불거지면서 미뤄졌다는 게 市 部長判事의 檢察 調査 當時 陳述이다.

이에 對해 市 部長判事는 “4月에 나온 報告書라 그런 構想은 幹部陣에서 한 것 같은데 當場 面談이 이뤄지지 않은 걸로 알아서 그 原因이 성완종 事件 때문인지 正確히는 모르겠다”며 “報告書 作成 무렵에 그런 것들이 必要하다는 構想이 幹部陣들 사이에 있었던 것 같긴 하다”고 操心스럽게 答했다.
이날 證人訊問 過程에는 林 前 次長이 當時 上告法院 推進을 위해 우병우 千 靑瓦臺 民政首席 等 高位 關係者들과 接觸한 情況이 公開되기도 했다.

時 部長判事는 “그 해 11月 會食 자리에 늦게 온 林 前 次長이 于 前 首席과 通話하면서 ‘우리 法院을 너무 미워하지 말아달라. 上告法院 도와달라’고 말하는 걸 들었다고 檢察 調査에 말한 게 맞냐”는 質問에 “그날 會食은 아니었지만 한 次例 그런 일이 있었다”고 認定했다.

아울러 지난 2015年 6月 林 前 次長 指示로 李貞鉉 當時 새누리黨 議員을 만나기 위해 國會를 찾아가 約 10分間 司法韓流方案 報告를 했다는 證言도 나왔다. 時 部長判事 說明에 따르면 司法韓流란 上司法院이나 仲裁센터 等 國際 紛爭을 處理할 수 있는 機構를 國內에 만들어서 需要를 吸收하고 國內 司法의 發展된 制度를 베트남 等에 傳播하는 것을 말한다.

그는 ‘혼자 찾아갔는데도 이 前 議員이 만나줬냐’는 檢察 質問에 “宏壯히 異例的이어서 저도 記憶이 鮮明한데 이 때 林 前 次長이 訪問指示했을 때 제가 두세番 反問했다”며 “林 前 次長이 이미 이야기가 다 된거다. 李 前 議員이 關心이 많은 것 같고 細部的인 內容을 궁금해하니 물어보면 가서 이야기해줘라고 했다”고 說明했다.

實際로 詩 部長判事가 作成한 報告書에는 “李 前 議員이 報告를 받은 뒤 이건 바로 BH(靑瓦臺)에 報告할 價値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記錄돼 있다.

林 前 次長 側은 詩 部長判事를 相對로 ‘文件 作成時 林 前 次長이 法院行政處長 指示라고 말한 있나’, ‘文件이 大法官에게 傳達됐다는 말을 들은 적 있나’, ‘報告書 作成 自體가 裁判介入이라고 生삭夏至 못했다고 陳述하지 않았냐’ 等 質問을 통해 檢察 立場을 反駁했다.

時 部長判事는 證人訊問에서 始終一貫 조심스러운 態度로 答辯했다. 關聯 文件들 中 自身이 作成하지 않은 報告書에 對해서는 “제가 作成한 게 아니라서 말하기 곤란하다”, “當時 저 報告書를 본 記憶이 없다”고 對答하는 等 말을 아꼈다. 時 部長判事는 司法行政權 濫用 疑惑이 불거진 文件을 多數 作成했다는 理由로 減俸 3個月 懲戒를 받은 바 있다.

林 前 次長은 2012年 8月~2017年 3月 法院行政處 企劃調整室長과 次長으로 勤務하면서 司法壟斷 疑惑을 實行에 옮기고 指示한 嫌疑로 拘束起訴됐다.

上告法院 推進 等 法院 位相을 强化하기 위해 職權을 濫用하고 日帝 强制徵用 被害者訴訟, 옛 統合進步黨 議員 職位 確認 訴訟 等 裁判에 介入하거나, 法官에게 人事 不利益을 준 嫌疑 等도 適用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