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韓航空 甲질에… 國民年金 “株主權 積極 行事”|東亞日報

大韓航空 甲질에… 國民年金 “株主權 積極 行事”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5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經營陣 面談-公開書翰 等 推進… 2代株主로서 本格 칼 빼들어
7月導入 ‘議決權 行事’ 前哨戰… 朴淩厚 長官이 直接 나서 論難
李明姬 理事長 이틀만에 再召喚

國民年金이 大韓航空을 相對로 株主權을 積極的으로 行使하겠다고 宣言했다. 經營陣 一家族의 逸脫 行爲에 對한 警告이자 7月 導入 豫定인 ‘스튜어드십 코드’의 示範施行 性格으로 풀이된다.

朴淩厚 保健福祉部 長官은 30日 서울 中區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國民年金基金運用委員會 會議에서 大韓航空 事態와 關聯해 “한진그룹 오너 一家의 密輸, 關稅 逋脫, 財産 國外 逃避, 脫稅 等에 對한 報道로 國民의 憂慮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며 “國民의 所重한 資産을 지키고 國民年金의 長期 收益性 提高를 위해 國民年金이 現在 使用할 수 있는 株主權 行事를 提案한다”고 말했다. 福祉部 長官은 基金運用위 委員長을 맡고 있다.

基金運用위는 朴 長官의 提案에 따라 대한항공을 相對로 △憂慮 表明 △對策을 講究하는 ‘公開書翰’ 發送 △經營陣 面談 等 세 가지 方式으로 株主權을 行使하겠다고 밝혔다. 國民年金이 이런 方式으로 株主權을 行使하는 것은 처음이다. 只今까지는 株主 權限으로 議決權 贊反, 企業 配當 擴大 等의 制限的 措置를 施行해 왔다. 福祉部 최경일 年金財政課長은 “國民年金이 特定 企業에 公開書翰을 發送하는 것도 처음”이라고 말했다.

國民年金은 大韓航空의 2大 株主로 全體 持分의 12.45%를 保有하고 있다. 國民年金은 大韓航空 오너 一家의 甲질 論難으로 約 688億 원의 損失을 입은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이番 措置는 國民年金 收益性 下落에 積極 對處하는 한便 대한항공 經營陣에 解決 方案을 내놓으라고 壓迫하는 性格이 짙다. 나아가 7月 導入 豫定인 ‘스튜어드십 코드’의 示範施行이란 評價가 나온다. ‘스튜어드십 코드’란 機關投資家가 主人의 財産을 管理하는 執事, 卽 스튜어드처럼 企業의 意思 決定에 積極 參與하고 그 結果를 報告하도록 하는 議決權 行使 指針이다. 스튜어드십 코드 導入은 文在寅 大統領의 大選 公約 中 하나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導入되면 國民年金이 持分을 保有한 企業의 支配構造 監視에 本格的으로 나설 것으로 展望된다. 하지만 財界에선 國民年金이 스튜어드십 코드 導入을 통해 株主議決權을 强化하면 政府가 企業들의 經營에 過度하게 介入하는 結果를 낳을 것이라고 憂慮한다. 基金運營本部가 아닌 長官이 個別 企業 問題를 直接 言及한 것이 適切하냐는 批判도 나온다.

한便 警察은 한진그룹 系列社 職員과 運轉技士 等에게 數次例 暴言과 暴行을 한 嫌疑를 받고 있는 李明姬 일우財團 理事長(69)을 30日 다시 불러 調査했다. 이 理事長은 28日 처음 警察에 나와 約 15時間에 걸쳐 調査를 받고 歸家했다. 警察은 첫 調査 때 이 理事長으로부터 받은 陳述을 土臺로 29日 補强搜査를 進行한 것으로 傳해졌다.

김윤종 zozo@donga.com·권기범 記者
#大韓航空 #國民年金 #甲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