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大 업그레이드/인터뷰]“企業의 技術과 學生의 디자인이 시너지 效果 낸다”|동아일보

[專門大 업그레이드/인터뷰]“企業의 技術과 學生의 디자인이 시너지 效果 낸다”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李在春 ㈜웹스 代表 인터뷰

‘Module Bench’는 두 타입의 모듈을 결합하여 장소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시공가능하다.
‘Module Bench’는 두 타입의 모듈을 結合하여 場所에 따라 다양한 形態로 施工可能하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결과물인 ‘Fence Bench’는 울타리 역할과 동시에 걸터앉거나 기대어 쉴 수 있는 벤치이다.
캡스톤 디자인 授業의 結果物인 ‘Fence Bench’는 울타리 役割과 同時에 걸터앉거나 기대어 쉴 수 있는 벤치이다.

㈜웹스는 現在 코스닥 上場社로서 2001年 設立하여 産業資源部 硏究事業을 통해 國內 最初로 親環境 合成木材를 讀者 開發한 會社. 지난 15年間 高分子 新素材 開發에 注力해 왔다. 웹스 技術力의 核心은 高分子 新素材 開發 및 源泉技術로서 이를 基盤으로 多樣한 分野의 素材를 開發할 수 있으며, 自動車 바이오 建築 電子 레저 等 多樣한 分野의 素材로 應用됨으로써 革新的 솔루션을 提供하는 等 事業을 擴張해 가고 있다.

부산대 大學院 高分子工學科 博士 課程을 修了한 李在春 代表에게서 契員藝術隊와 함께하고 있는 産學協力 現況과 未來에 對해 들어봤다.

―앞으로 出市할 産學協力 製品 라인업은….

웹스의 WPC와 複合프로파일을 活用한 벤치 및 퍼걸러 等의 造景 施設物을 持續的으로 開發할 計劃이며, 漸次 分野를 擴大할 豫定입니다.

―LINC事業 캡스톤디자인 授業을 통해 技術指導 및 共同技術 開發한 아이템을 說明해 달라.

벤치, 퍼걸러 等 造景施設물의 디자인 및 開發이 進行되고 있으며, CMF(Color Material Finishing)의 硏究를 통해 다양한 素材와 패턴을 開發하여 製品에 椄木하고 있습니다.

―學生들과 어떻게 팀을 이루어 參與하게 되었는지….

契員藝術隊 리빙디자인과 하지훈 敎授의 캡스톤디자인 授業에 參加하는 學生들이 팀를 이루어 黨舍의 資材(合成木材, 複合프로파일 等)를 活用하여 造景施設物(벤치, 퍼걸러) 等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여러 팀이 우리 會社의 資材를 가지고 다양한 아이템을 提案하고 試製品을 展示함으로써 會社 立場에서도 놀랄 만한 캡스톤디자인 課題들이 導出되어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契員藝術隊 企業附設 디자인硏究所 入住를 통해 得이 되는 點은 어떤 것인가.

學生들이 資材 또는 造景施設물에 對한 疑問事項이 있을 때 便하게 硏究所에 訪問하여 다양한 諮問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過程을 통한 創作物이 量産化 過程을 통해 會社의 資産이 됨으로써 서로 윈윈하는 效果를 가져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技術 開發로 産學協力이 꼭 必要한 理由는….

黨舍의 優秀한 技術力과 資材에 비해 不足한 디자인 力量을 契員藝術隊와의 産學協力을 통해 補完 可能하게 되었습니다. 旣存의 千篇一律的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보다 機能的이고 創意的인 製品을 持續的으로 出市하고자 합니다. 또한 企業에서 생각하지 못하는 組立構造나 아이템들을 提示할 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産學協力을 통하여 成果 및 賣出(效果)가 어느 程度 있었는지….

賣出 觀點에서 봤을 때 다양한 製品의 商品化가 現在 進行되고 있으며, 이는 해마다 漸次 擴大되어 賣出 上昇의 效果를 가져올 것이라고 期待하고 있으며, 2015年度에도 事物인터넷(IOT) 基盤의 다양한 融合 아이템들을 導出하여 새로운 分野의 可能性을 提示하고 있습니다. 또한 學生들의 디자인 作品을 修正 補完한 뒤 2015 傾向하우징페어에 參加하여 觀覽客의 큰 呼應을 이끌어 냈으며, 實際 販賣로 連結된 製品도 있습니다. 퍼걸러 製品의 境遇 慶南 양산시에 所在한 물금東亞中學校에 設置되었으며, ‘BENCH FENCE(벤치와 펜스의 機能을 椄木한 製品)’는 2015 競技도 公共施設物 優秀 디자인 認證制에 出品하여 優秀디자인으로 選定되었습니다.

―웹스 代表의 産學協力에 對한 意志를 說明하고, 周圍 業體에 當付의 말을 傳해달라.

産學協力을 進行한 지 不過 2年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올해 學生들의 産學協力 出品作을 보면 昨年에 비해 더 創意的이고 機能的이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漸漸 期待되고 있으며, 學生들의 자유롭고 創意的인 作品 活動을 위해 보다 體系的으로 支援하고자 합니다. 産學協力은 하고자 하는 學校와 企業의 意志에 달려 있습니다. 企業 側에서 積極的으로 産學協力을 進行하고자 하는 意志만 있다면 推薦해주고 싶습니다. LINC事業을 통해 많은 企業體가 惠澤을 받았으면 하고, 黨舍도 繼續해서 契員藝術隊와 産學協力을 持續해 나가고자 합니다.

김민식 記者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