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田/忠南]나사렛대 再活自立學科 就業率 90% 氣焰|東亞日報

[大田/忠南]나사렛대 再活自立學科 就業率 90% 氣焰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發達障礙人 社會進出에 焦點… 맞춤型 敎育으로 就業門턱 넘어

나사렛대 재활자립학과 학생이 코디네이터에게 판매점 계산 업무를 배우고 있다. 발달장애 등을 가진 이 학과 학생들은 실전에서 부닥칠 수 있는 상황을 실습을 통해 미리 익힌다. 나사렛대 제공
나사렛대 再活自立學科 學生이 코디네이터에게 販賣店 計算 業務를 배우고 있다. 發達障礙 等을 가진 이 學科 學生들은 實戰에서 부닥칠 수 있는 狀況을 實習을 통해 미리 익힌다. 나사렛대 提供
發達障礙가 있는 유상호 氏(26)는 2011年부터 忠南 천안시 西北區廳 住民福祉팀에서 行政事務를 補助하면서 職場 生活을 하고 있다. 發達障礙가 있는 境遇 言語를 理解하고 使用하거나 關係를 形成하는 데 어려움을 보여 社會 進出이 쉽지 않다. 保健福祉部가 重症 障礙人들이 一線 行政機關에서 行政도우미로 일할 수 있도록 2006年부터 制度的으로 길을 열어 놓았지만 實際 職場에 들어가 適應하는 데는 體系的인 敎育이 必要하다. 柳 氏가 卒業한 天安의 나사렛대 再活自立學과의 敎育 시스템은 發達障礙人의 社會 進出에 焦點이 맞춰져 있다.

2009年 門을 연 이 學科는 全國 4年制 大學 가운데 唯一하게 發達障礙人을 위한 敎育課程을 運營하고 있다. 障礙人과 非障礙人 統合 敎育을 實現하고 있으며 日常生活 및 社會生活 適應訓鍊, 職業準備, 現場訓鍊 等 體系的인 프로그램을 갖췄다. 學校의 도우미가 수화나 文字 通譯, 講義 代筆 等 學習支援과 校內 移動 및 寄宿舍 生活 等 生活支援을 돕는다. 2學年이 되면 學期와 放學을 利用해 學點 履修와 實習을 竝行하면서 職業現場을 感覺으로 익힌다. 柳 氏는 “學校는 自尊感과 사랑을 强調했고 交友 및 先後輩 關係와 동아리 活動 等의 共同體 生活을 重視했다. 컴퓨터 資格證을 딸 수 있었고 放學 때마다 實習을 통해 自信感을 얻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런 多角的인 敎育은 90% 안팎의 높은 就業率로 나타났다. 2013年 排出된 첫 卒業生 12名 가운데 10名이 就業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19名 가운데 15名이, 올해는 18名 가운데 15名이 職場을 잡았다. 지난해의 境遇 15名 가운데 11名이 柳 氏와 같은 行政도우미로 公共機關에 進出했다.

이 學校 김선규 敎授는 “發達障礙人의 就業 障壁이 너무 높은 것이 現實이다. 이를 勘案해 專門 코디네이터를 두고 學生들의 職業 素養을 心理, 適性, 人性 檢査 等 多樣한 프로그램을 통해 把握하고 있다”며 “學校와 學生의 努力, 政府 政策 德分에 많은 學生을 社會에 진출시키면서 더욱 自信感을 얻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柳 氏는 “社會에 進出해 잘 適應하려면 大學에서 學點을 잘 받기 위한 工夫보다는 交友關係, 禮節, 配慮 等 基本 敎養을 갖추는 한便으로 컴퓨터 같은 實用性 높은 敎育을 잘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後輩들에게 助言했다.

지명훈 記者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