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스쿠니 事件’ 韓容疑者, 日自進入國 逮捕… 日警察도 깜짝|東亞日報

‘야스쿠니 事件’ 韓容疑者, 日自進入國 逮捕… 日警察도 깜짝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田某氏, 하네다 空港서 連行돼 警視廳 公安部로… 背景 미스터리

9일 오후 한국인 전모 씨(왼쪽)가 일본 도쿄의 한 경찰서에서 경시청 공안부로 이송되고 있다. 아사히신문 제공
9日 午後 韓國인 田某 氏(왼쪽)가 日本 도쿄의 한 警察署에서 警視廳 公安部로 移送되고 있다. 아사히신문 提供
9日 午前 10時 日本 도쿄(東京) 하네다(羽田) 空港. 金浦發 旅客機에서 내린 20代 男性이 入國場으로 向하자 갑자기 나타난 日本 警察이 任意 同行을 要請했다. 日本 警察은 出入國 시스템을 통해 이 男性이 入國한다는 情報를 미리 入手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두꺼운 점퍼를 입고 선글라스를 쓴 이 男性은 별다른 抵抗 없이 警察을 따라나섰다. 지난달 23日 야스쿠니(靖國)神社에서 터진 私製 爆發物을 設置한 嫌疑를 받으며 韓日 兩國을 떠들썩하게 했던 全貌 氏(27)는 이렇게 스스로 日本에 들어가 警察에 붙잡혔다. 야스쿠니神社는 太平洋戰爭 A級 戰犯들이 合祀된 곳이다.

韓國에 머물고 있던 全 氏가 왜 日本行 飛行機를 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全氏는 도쿄 지요다(千代田) 區 告知마치(麴町) 警察署 調査에서 야스쿠니神社에 侵入한 理由와 爆發物을 設置했는지를 묻는 質問에 “잘 모르겠다”며 嫌疑를 否認했다고 NHK 等 日本 言論이 報道했다. 그는 또 日本에 再入國한 理由에 對해 “(이番 事件에 關與했느냐는) 日本 記者의 質問을 받고 (事件 現場인) 야스쿠니神社의 化粧室을 確認하러 왔다”고 警察에 밝혔다고 교도通信은 傳했다. 嫌疑를 否認하는 全 氏가 무슨 意味에서 이런 發言을 했는지는 確認되지 않았다. 全氏는 이날 午後 警視廳 公安部로 移送됐다.

日本 警察은 現在 建造物 侵入 嫌疑로 逮捕令狀을 받아 全 氏를 調査 中이나 爆發物團束法 違反 嫌疑를 追加하는 方案도 檢討하고 있다. 駐日 韓國大使館은 이날 擔當 領事를 派遣해 全 氏를 面會했다. 全 氏는 面會에 應했지만 時間은 길지 않았다. 韓國 外交部는 “調査가 進行 中이어서 面談 內容을 밝힐 수 없다”며 緘口했다. 警察署 周邊에 日本 取材陣 數十 名이 몰려들었고 一部 右翼들은 口號를 외치며 반한 示威를 벌였다.

全 氏가 日本에 入國한 것을 두고 日本 警察 안에서도 意外라는 反應이 나왔다. 산케이신문은 “9日 午前 入國 消息이 傳해지자 警視廳 內에 衝擊이 퍼졌다”며 “설마 다시 日本에 올 줄이야…. 經緯나 理由를 모르겠다”는 警視廳 幹部의 發言을 傳했다. 韓國에 그대로 있으면 日本 警察의 調査를 받을 理由가 없기 때문이다. 駐韓 日本大使館도 全 氏의 入國에 對해 事前에 全혀 알지 못했다고 한다.

그의 日本 入國 背景에 對해서는 다양한 推定만 나오는 狀況이다. 먼저 潔白을 主張하기 위해 入國했을 可能性이다. 一角에선 韓國 政府가 外交的 波長을 考慮해 全 氏에게 日本 入國을 勸한 게 아니냐는 推測도 나온다. 全 氏가 調査 및 裁判 過程에서 自身의 政治的인 主張을 하기 위해 스스로 日本 땅을 다시 밟았을 可能性도 있다. 全 氏는 이날 午後 4時 韓國으로 돌아오는 飛行機 篇을 豫約해 놓은 것으로 傳해져 궁금症을 더하고 있다.

理由야 어떻든 全 氏가 日本의 司法 節次에 協助하면서 2013年 中國人 류창(劉强) 事件처럼 外交 問題로 飛火될 可能性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柳 氏는 2011年 야스쿠니神社의 門에 火焰甁을 던진 뒤 韓國에 入國했다가 붙잡혔다. 當時 日本 政府는 犯罪인 引渡를 要請했지만 法院에서 政治犯으로 認定해 拒絶했다. 兩國 關係는 한層 惡化됐다.

한便 韓國 外交部는 前 氏의 逮捕와 關聯해 ‘經緯를 把握 中’이라는 立場을 밝혔다. 日本 政府는 이날 逮捕가 이뤄지기 前까지 公式 外交 經路를 통해 韓國 政府에 全 氏를 容疑者로 特定해 通報하거나 搜査 協助를 要請하지 않았다.

도쿄=장원재 特派員 peacechaos@donga.com / 조숭호 記者
#야스쿠니 #日本 #爆發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