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首都圈]果川市長 住民召喚 投票 이틀앞, 3億짜리 選擧 치르지만…|동아일보

[首都圈]果川市長 住民召喚 投票 이틀앞, 3億짜리 選擧 치르지만…

  • Array
  • 入力 2011年 11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이番엔 ‘33.3% 投票率 門턱’ 넘을까

여인국 과천시장
女人國 果川市長
住民들이 選出職 團體長과 地方議員을 召喚해서 解任시키는 住民召還制가 導入된 지 4年이 지나면서 政治的 惡用이나 稅金 浪費 等 各種 副作用이 나타나 制度 補完이 必要하다는 指摘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24件의 住民召喚이 推進됐으나 實際로 이뤄진 것은 두 番에 不過하다. 나머지 22件의 署名人 數 未充足 等의 事由로 霧散됐다. 김황식 河南市場과 김태환 濟州知事에 對한 두 番의 住民召喚은 投票率이 33.3%에 未達해 投票函 開封조차 하지 못했다.

세 番째로 치러지는 女人國 京畿 果川市長에 對한 住民召還投票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果然 이番에 처음으로 開票가 이뤄질지 耳目이 集中되고 있다. 萬一 또 投票率이 낮아 開票가 霧散되면 住民召還制를 補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說得力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 政治的 惡用은 막아야


團體長의 專橫과 權力濫用 否定 無能을 牽制하기 위한 住民召還制는 2007年 7月 導入됐다. 그러나 當初 趣旨와는 달리 여러 副作用도 包含하고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但只 政治的 見解差나 國策事業 遂行, 公約事項 履行 等을 놓고 住民召喚을 推進하는 것은 問題라는 것이다. 김태환 濟州知事의 境遇 ‘海軍基地 建設 推進’李 召喚 事由였다. 경원대 行政學科 송태수 敎授는 “地方自治團體는 國家 行政體系의 一部로 國策事業을 遂行해야 할 義務가 있는데 이를 請求 事由로 삼은 것은 問題”라고 指摘했다. 河南 廣域火葬場도 首都圈에서 絶對的으로 必要한 施設이었지만 政治的 利害關係에 따라 金 市場의 反對勢力에 依해 主導됐다.

住民召喚 推進 人士들의 얼굴 알리기 次元이나 政敵 발목 잡기 等으로 惡用되는 것도 問題다. 選擧費用이 고스란히 住民 負擔으로 남기 때문이다. 開票조차 하지 못한 河南에서는 2億7000萬 원, 濟州는 11億6000萬 원의 費用이 各各 들었다. 果川은 3億 원假量 쓰일 것으로 豫想된다.

○ 請求事由 制限 等 制度 補完해야


現行 住民召還制는 ‘請求 事由’가 明示돼 있지 않다. 따라서 基礎團體長의 境遇 反對派 有權者 15%(廣域團體長은 10%)만 뭉치면 ‘어떤 理由’로도 召喚이 可能하다. 現在 國會 繫留 中인 12件의 改正案 發議는 大部分 無分別한 請求를 막기 위해 ‘法令 違反, 顯著한 公益侵害’ 等으로 請求事由를 制限해야 한다는 것이 主 內容이다. 韓國地方行政硏究院 금창호 地方行政硏究室長은 “住民召喚 濫發을 막기 위해서는 少數의 住民을 選出해 먼저 爭點을 把握한 뒤 贊反을 물어 住民投票 實施 與否를 가리는 것도 한 方法”이라고 助言했다. 住民召喚을 推進하는 쪽의 責任을 묻게 하자는 主張도 있다. 경원대 宋 敎授는 “住民召喚이 霧散되면 選擧費用 一部를 保全케 하거나 召喚 代表者의 被選擧權을 一定 期間 制限하는 方法도 考慮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美國 獨逸 日本 等도 住民召還制를 導入 運營 中이다. 美國의 境遇 一部 州에서 請求事由를 職權濫用 背任行爲 等으로 制限하고 있다. 大部分의 州는 任期 中 한 番만 許容하고 再召喚은 禁止하고 있다. 獨逸 브란덴부르크 주는 住民召喚이 濫發되자 請求要件을 有權者의 10%에서 15%로 높이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就任 以後 滿 1年이 되는 時點에서 남은 任期가 萬 1年 남은 時點까지 住民召喚이 可能하다. 單 住民召還投票 以後 1年 內에는 再召喚이 不可能하다.

○ ‘보금자리住宅 受容, 再建築 推進에 消極的’李 召喚事由


果川 與 市場에 對한 住民召喚은 10日과 12日 不在者投票를 始作으로 幕이 올랐다. 果川市 總投票權者는 5萬5096名. 이 가운데 不在者 投票權者는 640名이다. 본 投票는 16日 午前 6時부터 午後 8時까지 果川市內 19個 投票所에서 進行된다. 有權者 中 1萬8366名 以上 投票하면 開票가 進行된다. 이 中 贊成者가 9184名 以上이면 與 市長은 물러나야 한다.

이番 住民召喚 請求事由는 보금자리住宅(銃 9641채에서 4800채로 縮小) 一方的 受容, 政府廳舍 移轉 關聯 業務協議 能力 不足, 消極的인 再建築 推進에 따른 財産權 侵害’ 等이다. 投票가 發議된 지난달 27日 저녁부터 職務가 停止된 與 市場은 “政府廳舍 移轉을 막지 못했다고 召喚하는 것은 明白한 政治攻勢”라며 投票 不參을 呼訴하고 있다.

反面 住民召喚運動本部 側은 “所重한 한 票를 行使해 果川의 未來를 바꾸자”고 投票를 督勵하고 있다. 投票日이 다가오면서 選菅委는 市場에게 不利한 記事를 쓴 地域 言論人 等 10餘 名을 告發하거나 搜査依賴하는 等 過熱 樣相을 보이고 있다.

남경현 記者 bibul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