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가시티 未來의 競爭力] <10>成長엔진 再點火 이렇게|동아일보 </10>

[메가시티 未來의 競爭力] <10>成長엔진 再點火 이렇게

  • 東亞日報
  • 入力 2009年 6月 30日 02時 56分


交通-知識-그린 ‘3大 인프라’에서 글로벌 競爭力 나온다
《世界銀行은 올해 ‘經濟地理 再構築 (reshaping economic geography)’報告書를 내놓고 空間的 均衡發展 不可能하다고 못 박았다.
經濟 成長은 不均衡하게 이뤄질 수밖에 없으며 經濟的 統合을 통해 落後地域까지의 包括的인 成長을 追求해야 한다는 診斷이다.
世界銀行은 經濟成長의 3가지 키워드로 ‘密度(Density)’ ‘거리(Distance)’ ‘分割(Division)’ 等 ‘3D’를 提示했다.
密度를 높이는 都市化 戰略, 各 地域 間 距離를 좁혀 移動性을 키우는 地域開發 戰略,國家 間 分業化를 통해 域內 統合으로 이어지는 發展戰略이 經濟 成長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것이다.
東亞日報 未來戰略硏究所와 世界的인 컨설팅會社인 모니터그룹이 世界 20個 메가시티리전 (MCR·廣域經濟圈)을 對象으로 競爭力을 調査한 結果에서도 韓國 MCR는 集積과 連繫를 통해 成長엔진을 再點火해야 한다는 診斷이 나왔다. 》

警人權이 도쿄圈 따라가려면 鐵道網 1455km 延長 必要
開放型 革新클러스터 育成
高成長 力量 强化 注力해야
○廣域交通 인프라로 經濟的 統合

2005年 基準 警人權(서울 仁川 競技)의 交通 混雜費用은 12兆9000億 원으로 全國 混雜 費用의 54.4%를 차지했다. 新都市에서 서울까지 道路 通行速度는 1998年 時間當 40.8km에서 2006年 29.7km로 떨어졌다.
베드타운 中心의 新都市 開發로 通勤 人口는 느는데 廣域 大衆交通網에 對한 投資가 뒤따르지 못해 物流費用 增加, 大氣汚染, 에너지 浪費를 招來한 것이다. 이는 國內外 資本과 人材를 끌어오는 데도 걸림돌이 되고 都心 外郭地域과 都心을 斷絶시켜 經濟的 統合을 막는 要因이다.
先進國은 廣域交通 인프라를 통한 都心 外郭地域의 經濟 統合에 나섰다. 英國 런던圈은 都心 外郭을 東西로 가로지르는 ‘크로스레일’ 建設에 나섰다. 2005年 이민계 靑少年의 暴動을 經驗했던 프랑스 파리는 파리 都心을 거치지 않고 外郭을 連結하는 高速 外郭循環 鐵道 建設을 推進하고 있다.
警人權과 釜蔚慶卷(釜山 蔚山 慶南)의 갈 길은 멀다. 警人權이 日本 도쿄圈, 英國 런던權과 類似한 廣域鐵道網을 갖추려면 現在보다 1455km, 1280km의 鐵道網 연장이 더 必要하다. 京畿道가 推進하고 있는 首都圈廣域急行鐵道(GTX·一名 大深度鐵道) 160km 區間이 完工되더라도 隔差가 크다. 仁川空港, 仁川港, 平澤港의 輸送 物量 增加를 對備해 空港과 港灣 背後 物流體系를 改善하고 警人權 主要 都市와 仁川空港 間의 連繫 交通網 擴充도 必要할 것으로 分析됐다.
○開放型 革新클러스터로 武裝
知識基盤 産業 中心의 클러스터 擴充도 時急한 課題로 指摘됐다. 人件費가 싼 開途國과 달리 生産性을 높여 成長하는 革新 모델이 代案으로 꼽힌다. 이를 위해 글로벌 競爭力이 있는 大學과 硏究機關의 네트워크가 高級 人材와 資本을 끌어올 必要가 있다. 벤처 캐피털과 金融市場을 통해 創意的인 아이디어와 技術을 商業化하는 知識과 財務的 觀點의 革新力量 强化에 注力해야 한다. 國內 硏究機關의 91%가 資源 活用에 限界가 있는 中小企業 硏究所이기 때문이다. 韓國의 벤처캐피털 投資金額度 2006年 基準 8億 달러로 英國 21億 달러, 美國 실리콘밸리 95億 달러보다 크게 낮다.
글로벌 競爭을 통해 持續的인 成長을 追求하는 ‘交易型 클러스터(Traded Cluster)’를 育成할 必要도 있다. 마이클 포터 美國 하버드대 經營大學院 敎授에 따르면 美國 클러스터 中 商品을 國內外에 販賣하는 ‘交易型 클러스터’가 內需 中心의 ‘地域 클러스터(Local Cluster)’보다 일자리 創出 效果는 낮았지만 平均 賃金과 成長率은 各各 1.5倍로 높았다.
警人權이 强點을 保有한 情報技術 클러스터, 生命科學, 環境産業 等의 硏究開發 인프라를 大德硏究團地 等의 國內 硏究機關 및 海外 클러스터와 連繫해 限定된 資源을 效率的으로 活用하는 글로벌 開放型 革新 시스템도 代案으로 提示됐다.
○‘그린(Green)’과 ‘글로벌(Global)’
한센病 患者들이 모여 사는 京畿 포천시 신북면과 漣川郡 청산면. 無許可 染色工場이 亂立한 이 地域이 最近 纖維産業團地로 跳躍을 꿈꾸고 있다. 環境部가 2011年 3月까지 産業團地 指定을 받고 廢水終末 處理施設을 設置하는 條件으로 工場 設立 規制를 限時的으로 緩和했기 때문이다. 京畿道는 이 地域에 約 800億 원에 가까운 돈을 들여 纖維産業團地를 造成하고 있다. 工場을 陽性化하는 代身 環境汚染을 防止하는 個別 規制로 環境 保護와 地域 經濟를 活性化하기 위한 決定이다.
綠地 空間과 自然保全圈域을 區分해 無差別的으로 適用되는 圈域別 規制도 漸次 改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個別 規制로 效率性을 높이고 綠地空間을 戰略的으로 連繫해 開發과 保全을 同時에 追求하는 ‘그린 인프라’ 戰略이 對案이라는 主張이다.
高級 人材 確保를 위해 官公署, 銀行, 病院 等의 서비스 業種에서 外國人이 不便을 느끼지 않도록 英語 文書와 通譯 等을 改善하고 外國人을 위한 各種 便宜施設을 갖춘 專用 居住 地域을 建設하는 方案도 提示됐다. 싱가포르는 外國人 人力을 人材의 質에 따라 6等級으로 나눠 差別化된 惠澤을 附與하는 ‘6等級 패스’ 制度를 運營하고 있다.
<特別取材팀>
■ 競技도 推進 首都圈廣域急行鐵道는
地下 50m 最高 時速 200km 走行
東灘∼江南 1時間→18分 短縮

京畿道가 推進하는 首都圈廣域急行鐵道(GTX·一名 大深度鐵道)는 首都圈 交通難을 解決하는 妙案으로 評價받는다. 旣存 道路網과 地下鐵이 飽和狀態여서 서울과 京畿, 仁川을 連結할 수 있는 다른 交通手段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GTX는 地下 40∼50m에 建設되기 때문에 一般 地下鐵(地下 20m 안팎) 路線에 拘礙받지 않는다. 建設費用도 地上 報償比의 100分의 1 水準으로 節減할 수 있다는 게 京畿道의 分析이다. 最高速度는 時速 160∼200km, 靜止狀態를 包含한 平均速度는 時速 100km 以上으로 現在 地下鐵 平均速度人 30km에 비해 3倍 以上 빠르다. 京畿 화성시 동탄新都市에서 서울 江南區 삼성동까지 38km의 走行時間이 現行 1時間 以上에서 18分으로 短縮된다. 김시곤 서울산업대 鐵道經營政策學科 敎授는 “首都圈의 地上交通 與件이 좋지 않은 狀況에서 GTX를 考慮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GTX는 京畿道의 建議로 始作됐지만 國土海洋部度 建設의 必要性을 切感하고 路線과 建設費用 等을 따져보고 있다. 國土部는 韓國交通硏究院에 大深度 急行鐵道 妥當性 調査 用役을 依賴한 狀態다. 10月이면 結果가 나오고, 올해 末까지 首都圈 廣域交通 基本 計劃과 國家 鐵道網 計劃에 最終 反映할 것으로 보인다.
現在 京畿道가 推進하고 있는 GTX는 3個 路線 145.5km 區間이다. 高陽 킨텍스∼동탄新都市(74.8km·28.5km는 KTX 線路), 議政府∼軍浦 金井(49.3km), 淸凉里∼仁川 松島(49.9km) 等이다. 總 13兆9000億 원을 들여 2011年 1月 着工해 2016年 9月 開通할 計劃으로 하루 76萬 名이 利用할 것으로 分析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 等 10個社가 參與한 컨소시엄은 一部 路線을 바꾸고 1個 路線을 追加한 4個 路線 160km 區間을 主張하고 있다. 推定 事業費는 12兆 원. 一部 路線 建設을 主張하는 2個 컨소시엄도 各各 事業計劃書를 만들어 國土部에 提出했다.
GTX가 建設되면 自動車 通行量은 하루 88萬 代假量 줄어들고, 年間 二酸化炭素 排出量은 150萬 t이 減少할 것으로 推定된다. 또 年間 5800億 원의 에너지 消費 減少, 年間 6600億 원의 交通混雜費用 減少, 26萬 名의 일자리 創出, 27兆5000億 원의 生産誘發效果가 期待된다. 이재훈 韓國交通硏究院 未來戰略硏究센터長은 “이제는 環境汚染이 적은 綠色交通으로 가야 國家競爭力度 强化된다”며 “廣域急行鐵道는 交通革命에 따른 首都圈 空間構造 및 生活패턴 變化, 油類稅 引下 等 直接的인 經濟效果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