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가시티 未來의 競爭力] <8>日, 달라진 도쿄 스카이라인|東亞日報 </8>

[메가시티 未來의 競爭力] <8>日, 달라진 도쿄 스카이라인

  • 東亞日報
  • 入力 2009年 6月 25日 02時 55分


均衡發展 “NO” 規制撤廢 “YES”… 日 大都市圈 復活의 노래
‘工場 3法’ 等 잇따라 廢止
海外나갔던 企業 續續 歸還

日本 도쿄 앞바다의 人工섬 오다이바에서 바라본 도쿄의 스카이라인은 몇 年 새 크게 달라진 모습이었다. 도쿄 中心部인 도쿄驛 周邊에는 신마루노우치빌딩 等 高層 事務用 빌딩이 들어섰다. 요코하마와 오사카로 통하는 길목인 미나토 區에는 54層 規模의 미드타운 타워가 威容을 뽐냈다.
오사카의 스카이라인度 마찬가지였다. 日本 政府가 2001年부터 大都市 規制政策을 撤廢하고 廣域經濟圈 育成에 나서면서 도쿄와 오사카에 活氣가 돌고 있다. 都心 스카이라인이 바뀌고 서비스産業 活性化로 일자리도 늘어났다.
東亞日報 未來戰略硏究所와 글로벌컨설팅社인 모니터그룹이 最近 實施한 20個 메가시티리전(MCR·廣域經濟圈) 競爭力 評價에서 도쿄와 오사카經濟圈은 各各 綜合順位 3位와 10位를 차지했다.



○ 復活하는 日本의 廣域經濟圈
日本 도쿄도는 2006年 ‘10年 後 도쿄 플랜’을 마련하고 2016年 올림픽 誘致에 나섰다. 이는 올림픽 開催를 契機로 中國에 對抗하는 아시아 經濟 中心이자 世界의 메가시티리전의 位相을 굳히겠다는 構想이다.
10年 後를 내다보는 도쿄플랜의 核心은 도쿄 外郭을 잇는 廣域 네트워크 構築. 도쿄圈 一帶를 세 겹으로 감싸는 △首都高速中央幻想線 △도쿄外郭環狀道路 △首都圈中央連絡自動車도 等 ‘3代 幻想(環狀) 道路’ 建設이 代表的이다.
도쿄 道에 따르면 2016年頃 3代 環狀 道路가 大部分 完工되면 도쿄 都心地인 니혼바시를 中心으로 放射形으로 뻗어 있는 도쿄圈 一帶 主要 道路의 停滯地點 600곳의 滯症이 大部分 풀린다. 混雜 時 自動車 平均速度度 2005年 時速 18.8km에서 2015年 時速 25km로 빨라진다. 二酸化炭素 排出量도 도쿄 道 全體 年間 排出量의 3∼4%인 200萬∼300萬 t이 줄어들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産業界도 廣域 交通인프라가 도쿄 經濟圈域 內 産業 클러스터 間의 시너지 效果와 革新 力量을 높일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首都圈中央連絡車道는 도쿄圈 西部의 다마(多摩)실리콘밸리와 日本의 硏究開發 據點인 도쿄 北쪽의 쓰쿠바 地域을 現行 3時間 半에서 1時間 半 距離로 좁힐 수 있다. 야마다 都市로(山田利朗) 도쿄 도 計劃調整擔當科長은 “이 道路 中間地點에는 사이타마 縣 自動車産業까지 集約돼 있어 시너지 效果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오사카權도 △오사카都市再生環狀道路 △간사이 中央環狀道路(第2 게이限度로) △간사이 臺環狀道路 等 3代 環狀道路 整備를 통한 域內 네트워크 强化에 나서고 있다. 特히 도쿄權에 버금가는 競爭力을 끌어올리기 위해 2007年 7月 地域 內 8個 民官 廣域連繫組織을 統合한 ‘간사이 廣域機構’를 發足했다. 民官이 함께 參與하는 이 機構는 向後 간사이 廣域聯合으로 轉換해 긴키經濟産業國 等 中央政府 地方廳의 機能까지 吸收할 豫定이다.
좌승희 京畿開發硏究院腸은 “力量 있는 都市들의 集積과 네트워크가 21世紀 知識基盤經濟를 主導할 것”이라며 “日本은 이 같은 現實을 正確히 認識하고 國土의 靑寫眞을 다시 그리고 있다”고 말했다.

▲박태근 記者

○ 2001年에 廢止된 均衡發展론
日本 政府는 2001年 6月 閣僚會議에서 地域均衡發展論을 ‘廢棄處分’했다. 다나카 가쿠에이(田中角榮) 前 總理가 ‘日本列島改造論’을 提起한 以來 30餘 年 만이다. 均衡發展論이 地方 公共事業에 對한 非效率的인 豫算 퍼주기로 政府를 빚더미에 올려놓았다는 指摘 때문이었다. 무엇보다 日本 經濟의 牽引車 役割을 하는 도쿄, 오사카圈 等 廣域經濟圈의 競爭力까지 毁損하고 있다는 憂慮가 政策 廢棄에 큰 影響을 미쳤다.
均衡發展論에 立脚해 首都圈 工場 設立을 抑制하던 ‘工場 3法’도 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2002年 7月에는 1964年 以後 工場과 大學 新增設을 막아오던 工場制限法이 없어졌다. 2006年 4月에는 工場의 地方 移轉을 誘導하던 工場再配置促進法(1972年 制定)도 廢止됐다. 日本 政府는 지난해 5月에는 一定 規模 以上의 工場 新增設을 막던 工場立地法(1973年 制定) 規制마저도 大幅 緩和했다.
規制 撤廢 緩和와 엔貨 價値 下落 等이 맞물리면서 소니, 샤프 等 海外로 떠났거나 나가려던 企業들이 다시 돌아오기 始作했다. 中小 製造業이 密集해 있지만 各種 規制에 묶여 産業構造의 變化를 따라가지 못했던 오사카圈에서는 規制 撤廢의 效果가 卽刻的이었다.
오사카 富에 따르면 1998∼2002年 106件이던 오사카 內 工場立地 件數는 規制 緩和 以後인 2003∼2007年 188件으로 늘었다. 오사카 部와 교토 部, 효고·와카야마·나라·미에縣 等 오사카圈域의 工場立地 件數는 2001年 全國 對比 10.5% 水準에서 2003年 以後 15% 안팎으로 껑충 뛰었다.
간사이經濟人聯合會 아오惹起 데루오(靑柳明雄) 시니어 카운슬러는 “規制 廢止 以後 오사카圈에 20個 以上의 大學分校가 開設됐고 바이오, 로봇, 太陽光發電, 燃料電池, 디스플레이 等 次世代 技術 産業이 들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도쿄는 都心再生 事業이 本格化되면서 서비스業 等 3次産業을 中心으로 就業者가 늘고 失業率이 떨어지는 等 肯定的인 波及效果가 컸다. SK텔레콤 하성훈 BCC推進團 日本마케팅팀 팀長은 “도쿄의 都心 魅力度가 높아지면서 글로벌企業 地域本部가 싱가포르나 홍콩보다 도쿄를 選擇하는 事例가 늘고 있다”고 傳했다.
도쿄·오사카=배극인 記者 bae2150@donga.com
同行取材 김제국 京畿開發硏究院 首都圈政策센터長
■ 2025年 ‘리니아 신칸센’ 開通되면
도쿄~오사카 70分 走破…日列島가 出退勤勸으로

日本 廣域經濟圈은 特定地域에 局限되지 않는다. 日本 列島 全體를 하나의 ‘메가리展(超廣域經濟圈)’으로 엮는 遠大한 構想이 推進되고 있다. 그 中心에는 民營化된 日本 鐵道會社인 JR 도카이(東海)가 2025年 開通을 目標로 推進 中인 ‘리니아 신칸센’이 있다.
리니아 신칸센은 最高 時速 581km로 釜山∼平壤 거리인 도쿄∼오사카를 70分에 走破한다. 旣存 高速列車인 신칸센으로 달리면 2時間 30分 걸리는 距離다. JR 도카이 關係者는 “搭乘手續時間(15分)까지 包含해 75分이 걸리는 飛行機보다 더 빠르다”고 밝혔다.
리니아 신칸센이 開通되면 도쿄∼나고야∼오사카圈은 一日生活圈을 넘어 ‘出退勤勸’으로 바뀐다. 이에 따라 日本 人口의 折半 水準인 7000萬 名이 하나의 經濟圈으로 묶이게 된다. 日本의 經濟週刊誌인 닛케이비즈니스는 日本 全體가 도쿄權畫家 되는 이 構想에 對해 ‘國土 構造가 뿌리부터 變한다’며 ‘現代版 列島改造論’으로 評價했다.
實際로 리니아 신칸센의 波及效果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地域 間 交流와 네트워크 强化에 따른 시너지 效果 및 關聯 技術 輸出을 期待할 수 있다. 도쿄 都心의 하네다 空港도 國際線을 더 늘릴 수 있게 돼 國際 競爭力을 强化할 수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