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修能特輯/定時募集 支援戰略]豫想點數 ±5點 範圍서 決定을|동아일보

[2002修能特輯/定時募集 支援戰略]豫想點數 ±5點 範圍서 決定을

  • 入力 2001年 11月 7日 18時 27分


大學修學能力試驗이 7日 끝남에 따라 2002學年度 大入 大長程이 本格 始作됐다. 大學別 銓衡 요강이 다양하고 複雜하기 때문에 自身의 豫想 點數에 맞는 大學들을 골라 入學요강을 正確히 把握해둬야 한다.

受驗生들은 곧 始作되는 隨時 2學期 募集에 應試하고 12月14日부터는 定時募集에 支援해야 한다.

定時募集에서도 特別銓衡 選拔人員이 135個校 3萬3371名으로 지난해보다 1萬817名이 늘어나 修能 特定成跡優秀者, 就業者, 推薦者, 特技者銓衡 等 特別銓衡을 잘 活用한다.

▽隨時募集 支援與否 決定하라〓수능시험 뒤 隨時 2學期 募集을 하는 102個大 中 가톨릭대 崇實大 乙支醫科大 한양대 等 27個大가 修能 成績으로 選拔한다.

定試와는 달리 隨試는 얼마든지 複數志願이 可能하다. 隨時 2學期 募集에 合格해도 登錄은 修能 成績表를 받은 뒤 決定해도 된다. 修能을 反映하지 않는 75個隊는 支援 與否를 愼重히 해야 한다.

▽豫想點數를 把握하라〓예상 點數 ±5點 範圍 內에서 志願 大學과 學科를 決定해야 한다. 定時에서 21個大가 論述을 反映하고 40個大가 深層面接을 본다.

修能 成績 發表 뒤 定試 願書 마감日까지 열흘밖에 餘裕가 없으므로 成績 發表 以前에 志願 大學과 募集單位를 決定해야 허둥대지 않는다.

▽交叉支援도 變數〓올해 應試者는 人文系 56.37%(41萬6484名), 自然系 16.7%(19萬8930名)로 지난해(人文系 55.14%, 自然系 29.41%)보다 自然系가 急減했다.

交叉支援을 노린 自然系 受驗生들이 大擧 人文系로 바꾼 탓이므로 交叉支援 戰略도 考慮해볼 수 있다. 올해는 160餘個大가 交叉支援을 許容하고 있다. 韓醫豫, 의예, 約學界 大學 72個大 中 40個大가 交叉支援을 許容해 合格線이 뛸 수 있다.

出題委員會度 交叉支援이 學生들의 成跡을 豫想하는 데 基準이 될 것이라고 밝힐 程度로 變數가 될 可能性이 크다. 自然系 受驗生이 人文系에 支援해도 되지만 相對的으로 點數가 낮은 人文系 受驗生의 自然系 支援은 신중해야 한다.

▽所信·安全支援 竝行하라〓대부분의 大學이 ‘가’ ‘나’群에 集中돼 있어 上位圈은 한 곳은 所信志願, 한 곳은 安全 支援하는 ‘陽動作戰’이 必要하다. 中位圈은 3回 複數志願이 可能해 2回는 所信志願, 1回는 安全 支援해볼 만하다.

▽男女 選好學科 避하라〓남녀공학의 境遇 女學生은 語文 師範 理學系列, 男學生은 法廷 輕傷 工學系列을 選好하므로 서로 避하는 게 좋다. 男學生은 數理領域, 女學生은 言語와 外國語에서 强勢인 만큼 領域別 加重値를 附與하는 大學은 性別 特性도 愼重히 考慮해야 한다.

<이인철기자>in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