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軍事代表團 訪北…北 超大型放射砲 發射 參觀한 듯|東亞日報

러시아 軍事代表團 訪北…北 超大型放射砲 發射 參觀한 듯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23日 14時 54分


코멘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초대형방사포병부대들을 국가핵무기종합관리체계인 ‘핵방아쇠’ 체계안에서 운용하는 훈련이 22일 처음으로 진행됐다”라고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현장에서 초대형방사포병이 참가한 핵반격가상종합전술훈련을 지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 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23日 “超大型放射砲兵負袋들을 國家核武器綜合管理體系인 ‘核방아쇠’ 體系안에서 運用하는 訓鍊이 22日 처음으로 進行됐다”라고 報道했다. 金正恩 總祕書가 現場에서 超大型放射砲兵이 參加한 核反擊假想綜合戰術訓鍊을 指導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러시아의 軍 當局者들이 最近 北韓을 訪問한 것으로 確認됐다. 22日 午後 北韓의 超大型放射砲 發射가 이들의 參觀下에 武器體系 弘報用으로 이뤄진 것이라는 分析이 提起된다.

23日 軍 消息通에 따르면 軍 當局者들로 推定되는 러시아 代表團이 最近 北韓을 訪問했다. 우리 軍은 러시아 代表團의 團長과 規模, 訪問地 等을 把握 中이다.

우리 軍은 러시아 代表團이 前날 北韓의 超大型放射砲 發射를 지켜봤을 可能性이 있는 것으로 評價하고 있다. 最近 北韓은 이른 午前 時間에 彈道미사일 發射訓鍊을 實施해 왔으나, 午後 3時 以後 發射는 러시아 代表團 訪北 日程을 考慮한 決定일 수 있다.

北韓이 러시아 代表團이 지켜보는 가운데 超大型放射砲를 發射했다면, 武器體系의 性能을 證明하며 러시아 側의 信賴를 얻어 追加로 武器를 販賣하기 위한 目的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關聯 外交部 當局者는 “美國을 包含한 友邦國들과의 緊密한 共助 下에 러北 軍事協力 關聯 動向을 綿密히 注視해 오고 있다”라면서도 “具體的인 情報 事項에 對해서는 確認해 주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合同參謀本部에 따르면 우리 軍은 前날 午後 3時 1分쯤 平壤 一帶에서 東海上으로 發射된 短距離彈道미사일로 推定되는 飛行體 수발을 捕捉했다.

이와 關聯 北韓 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이날 報道에서 前날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의 指導 아래 600㎜ 超大型放射砲를 國家核武器 綜合管理體系인 ‘核방아쇠’ 體系에서 運用하는 訓鍊을 처음 進行했다고 報道했다.

北韓은 聯合編隊群綜合訓鍊(KFT) 等 韓美 聯合訓鍊을 言及하며 이番 訓鍊이 “挑發的이고 侵略的인 性格을 띠는 敵들의 軍事的 對決 騷動으로 하여 敵들에게 보내는 분명한 警告 信號”라고 밝혔으나, 러시아 代表團의 參觀 與否는 밝히지 않았다.

이성준 合參 公報室長은 이날 國防部 定例브리핑에서 “우리 軍은 이番 北韓의 彈道미사일 發射가 現在 進行 中인 韓美 聯合編隊群訓鍊에 對한 武力示威, 偵察衛星 發射 地緣에 對한 攻擊 메우기, 超大型 放射砲를 輸出하기 위한 性能 試演 等의 複合的인 目的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評價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北韓은 지난해 9月 러北 頂上會談을 起點으로 러시아와 軍事·經濟·文化 等 多方面에서 交流를 强化하고 있다. 特히 北韓이 우크라이나와 戰爭을 치르고 있는 러시아에 武器와 彈藥을 提供하고 있는 情況이 持續的으로 確認되고 있다.

北韓은 러시아 모스크바 動物園 代表團이 前날 平壤에 到着한 事實을 官營媒體를 통해 알리기도 했다. 北韓은 이들의 訪北 目的을 說明하지 않았으나, 러北 動物園 間의 交流·協力 等 觀光事業 活性化와 關聯이 있어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