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部處 間 칸막이’ 허문다…정부, 41個 戰略的 協業課題 選定|東亞日報

‘部處 間 칸막이’ 허문다…정부, 41個 戰略的 協業課題 選定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5日 16時 02分


코멘트
정부세종청사 전경. ⓒ News1
政府世宗廳舍 前景. ⓒ News1
國土交通部와 環境部가 ‘部處 間 칸막이’를 허물기 위해 戰略的 人士交流 以後 世界 最大 規模의 龍仁 半導體 國家産團을 迅速 造成한다. 敎育部와 雇傭勞動部는 産業需要 맞춤型 職業系高 人材를 養成하고, 文化體育觀光部와 海洋水産部는 크루즈 觀光 活性化를 통해 國內外 觀光客 地域誘致를 擴大한다.

政府는 15日 午後 3時 政府서울廳舍에서 박구연 國務調整室 國務1次長 主宰로 ‘第1次 協業課題點檢協議會’를 열고, 戰略的 人事交流를 施行한 交流機關 間 41個 協業課題를 選定했다.

이날 會議는 協業行政 具現을 위해 지난 2月 施行한 中央部處 國·課長級 24個 職位 戰略的 人士交流 以後, 機關 間 協議를 거쳐 發掘한 協業 課題와 成果 創出 與否를 論議하기 위해 열렸다. 戰略的 人士交流自家 推進할 協業課題를 上程·確定하고, 向後 推進方向에 對한 論議가 이뤄졌다.

協業課題는 △本質的인 業務特性 差異 等으로 部處 間 葛藤 發生 素地가 있어 相互 理解가 必要한 課題 △新技術·産業 登場 等으로 相互 專門性 共有로 시너지를 創出할 수 있는 課題 △部處 間 칸막이를 解消해 國民便宜를 增進할 수 있는 課題를 中心으로 構成했다.

于先 國土部와 環境部는 龍仁 半導體 國家産團造成을 위해 緊密히 協力한다. 올해 上半期 産業團地計劃을 樹立 및 承認 申請하고, 兩 機關 間 協力을 통해 造成 期間을 折半으로 短縮할 計劃이다.

産業團地計劃 承認을 위한 環境影響評價는 通常 1年 以上 所要됐으나, 積極的 協業으로 環境影響評價 期間을 短縮하는 것이다. 두 機關은 國土政策官과 自然保全局長 職位를 交流했다.

農林畜産食品部와 食品醫藥品安全處는 農産物 安全 이슈에 對한 合同 調査를 推進한다. 그동안 個別 調査를 進行하던 두 部處는 合同 調査團을 構成해 生産-流通段階의 調査를 示範 進行할 計劃이다. 兩 機關은 농축산衛生品質팀長과 農水産物安全政策課長 職位가 交流됐다.

企劃財政部와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力動經濟 具現을 위한 硏究開發(R&D) 革新方案 마련을 위해 맞손을 잡는다. 科技部와 行政安全部는 災難?事故를 精密 豫測하고 迅速 對應하기 위해 人工知能(AI)?메타버스 基盤 災難安全管理 시스템 開發·實證을 推進한다.

産業通商資源部와 中小벤처企業部는 經濟自由區域과 規制自由特區의 連繫를 推進한다. 兩 機關은 經濟自由區域度 規制自由特區로 指定될 수 있도록 推進하고, 經濟自由區域의 核心戰略 産業을 規制自由特區의 地域戰略 産業과 一致하도록 한다.

敎育部와 科技部는 大學 中心의 地域 革新生態系 造成을 위해 地域機關 間 連繫를 强化한다. 産學硏 클러스터 캠퍼스를 構築하고, 大學-硏究機關 間의 集積으로 人力?인프라 側面의 칸막이를 除去한다.

國務調整室은 國民이 體感하는 實質的인 成果 創出로 이어질 수 있도록 汎政府 協業 推進體系를 構築하고, 客觀的·徹底한 結果 還流로 成果 基盤이 確實한 補償이 이뤄질 수 있게 管理할 計劃이다.

協業推進 狀況도 週期的으로 點檢해 隘路解消 및 異見 調整 等을 支援한다. 成果는 民間 專門家 主軸으로 客觀的 評價하며, 優秀한 課題의 境遇 褒賞金을 支給하고 個人 成果評價에도 反映한다.

人士交流者에 對해서는 追加補償(特別成果加算金, S 等級의 50% 加算)도 支給하며, 協業課題 追加 發掘·擴大 및 올해 新設된 ‘政府業務評價-協業部門’ 評價를 통해 成果創出을 支援할 豫定이다.

박구연 國務1次長은 “戰略的 人士交流는 ‘國民이 體感하는 變化’를 위해 部處 間 칸막이를 허물고, 課題成果를 創出하기 위한 强度 높은 協業”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他 部處의 協助를 求하는 水準이 아니라, 兩 機關이 主體가 돼 持續해서 疏通하고 積極的으로 協議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