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智旻費條-反尹悲鳴’ 反射利益… 曺國革新黨 12席 가졌다|동아일보

‘智旻費條-反尹悲鳴’ 反射利益… 曺國革新黨 12席 가졌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2時 15分


코멘트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가 10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議員會館에 마련된 開票狀況室에서 出口調査 結果를 確認한 뒤 立場을 밝히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曺國革新黨이 4·10總選에서 11日 午前 1時 30分 基準 比例代表 議席 12席을 確保할 것으로 展望됐다. 第3政黨이 두 자릿數 議席을 確保한 건 지난 20代 總選 때 國民의黨이 38席을 얻은 以後 8年 만이다. 이番 總選판을 뒤흔들었던 ‘曺國 突風’이 現實化했다는 評價가 나온다.

22代 國會에 比例代表 2番으로 入城하게 될 祖國 代表는 더불어民主黨과 손잡고 ‘反尹’ 戰線을 이어갈 것으로 豫想된다. 一角에선 조 代表가 더佛語民主聯合 出身 比例代表 및 野圈 性向 少數政黨 議員들과 共同으로 院內交涉團體(20席)를 꾸려 목소리를 키울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조 代表가 민주당 李在明 代表와 向後 野圈 大權 走者 競爭을 벌일 것이라는 展望도 나온다.

● ‘내로남不’ 曺國이 ‘政權審判論’ 象徵으로

政治權에선 “3年은 너무 길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들고 나온 祖國革新黨이 政權審判論 바람에 올라탔다는 分析이 나온다. 特히 尹錫悅 檢察總長 時節 ‘子女 入試 非理’ 嫌疑로 온 家族이 搜査를 받았던 조 代表가 尹錫悅 政權을 向해 “當身들은 왜 搜査받지 않는가”라며 ‘譯(逆)내로남不’ 프레임을 들고 나선 것이 野圈 支持層의 票心을 움직였다고 보고 있다.

최병천 新成長經濟硏究所長은 “조 代表가 子女 入試 非理 關聯 2審에서 有罪를 받은 것이 오히려 이番 ‘曺國 突風’의 重要 原因”이라며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 時節 조 代表에게 들이댔던 ‘公正과 常識’ 잣대가 그대로 부메랑이 된 셈”이라고 했다. 曺國革新黨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김건희 特檢法’에 拒否權을 行使하는 것을 보며 조 代表 一家에 對한 ‘同情 輿論’李 커졌다고 본다”고 말했다.

曺國革新黨이 地域區 候補를 내지 않고 일찌감치 ‘智旻費條’(地域區는 민주당, 比例는 曺國革新黨) 戰略을 내세운 것도 野圈의 파이를 擴大하며 ‘反尹(反尹錫悅)-悲鳴(非李在明)’ 性向의 中道層 票心을 確保하는 데 奏效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野圈 關係者는 “曺國革新黨이 민주당을 向해 줄곧 協調的인 스탠스를 維持한 것이 決定的”이라며 “結局 政權 審判을 願하지만 이 代表는 支持하지 않는 湖南과 親文(親文在寅) 勢力을 吸收할 수 있었다”고 했다.

● 曺國-李在明, ‘協力的 競爭關係’ 展望

조 代表는 22代 國會 入城을 발板으로 向後 野圈의 有力한 次期 大權 走者로 올라설 것으로 豫想된다. 李 代表와의 競爭 本格化度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최진 大統領리더십硏究院長은 “湖南 一角에선 이미 ‘이제 李在明은 必要 없다’는 얘기가 나올 程度로 大權 走者로서 조 代表에 對한 支持가 높은 雰圍氣”라며 “조 代表가 追後 民主黨 出身 湖南 地域 議員 및 親文 勢力을 吸收하면 李 代表와의 競爭이 더 熾烈해질 것”이라고 했다.

曺國革新黨은 22代 國會에서 民主黨과 協力的인 關係를 維持하겠다는 立場이지만 向後 對與 鬪爭 鮮明性 및 政局 主導權을 둘러싼 競爭도 불거질 수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曺國革新黨 關係者는 “基本的으론 ‘한동훈 特檢法’ 等 우리 黨 公約을 實現하기 위해 多數黨인 민주당의 도움이 必須的”이라면서도 “社會連帶賃金制 等 相對的으로 더 進步的인 政策을 펼치기 위해 민주당을 우리 쪽으로 說得하려는 試圖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조 代表의 司法 리스크가 變數다. 法曹界에선 이르면 올해 안에 조 代表에 對한 大法院 判決이 나올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萬若 懲役 2年 實刑이 그대로 確定될 境遇 조 代表는 議員職과 當代豹直을 喪失하고, 赦免·復權되지 않는 限 2027年 3月 大選에 出馬할 수 없다. 公職選擧法 等에 따르면 金庫 以上의 刑을 받은 者는 兄이 效力을 잃기 前까지 被選擧權이 制限되는데, 3年 以下의 懲役·金庫는 刑 執行 終了 後 5年이 지나야 兄이 實效되기 때문이다. 懲役 2年이 確定돼 2年을 服役한 뒤 出所한다고 해도 5年間 出馬가 制限되는 것이다.

萬若 大法院이 事件을 破棄 歡送할 境遇 조 代表의 大選 出馬가 可能해질 수도 있다. 2, 3審을 다시 審理하면서 裁判이 길어지면 大選 前까지 刑이 確定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만 法曹界에선 1·2審에서 모두 有罪로 判斷한 事件을 大法院이 뒤집고 破棄 歡送할 可能性은 크지 않다는 分析이 나온다.
안규영 記者 kyu0@donga.com
최미송 記者 cms@donga.com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