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文 겨냥 “잘못된 不動産 政策으로 全 國民 苦痛 經驗”|東亞日報

尹, 文 겨냥 “잘못된 不動産 政策으로 全 國民 苦痛 經驗”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8日 16時 14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제공) 2024.4.2
尹錫悅 大統領. (大統領室 提供) 2024.4.2
尹錫悅 大統領은 8日 “住宅供給은 建設期間 等 時差가 存在하는 만큼 住宅市場 正常化를 위해서는 바로 只今이 골든타임”이라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이날 午後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都市 住宅 供給 點檢會議에서 “잘못된 住宅規制를 完全히 걷어내고 住宅 供給이 最大限 活性化되도록 政府가 只今 積極 나서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番 會議는 住宅市場 安定化 政策 效果를 點檢하고 民生討論會를 통해 發表된 再建築·再開發과 ‘뉴빌리지’ 等 都心 住宅 供給 對策의 推進 狀況을 살피기 위해 마련됐다.

尹 大統領은 前任 文在寅 政府를 겨냥한 發言을 쏟아냈다.

尹 大統領은 “過去 잘못된 不動産 政策으로 全 國民이 苦痛을 經驗한 바 있다”며 “지난 政府가 住宅價格 上昇 原因을 投機 問題로만 보고 懲罰的 保有稅 等 需要 抑制에만 集中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政府는 5年間 共同住宅 公示價格을 總 63%나 올렸다”며 “保有稅 負擔이 2018年 5兆 원에서 2022年 10兆 원으로 2倍나 增加했다”고 批判했다.

尹 大統領은 또 “높은 保有稅가 傳月貰로 轉嫁되면서 2020年부터 2021年까지 傳貰값이 17.6% 急騰했다”며 “住居費 負擔이 暴發的으로 늘면서 靑年들은 結婚을 미루고 新婚夫婦들은 出産까지 抛棄하고 있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이어 이番 政府 出帆 以後 집값 安定化를 위해 모든 政策 手段을 動員했다며 成果를 自評했다.

尹 大統領은 “住宅市場이 經濟原則에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供給·稅制·金融 3大 部門에서 住宅政策 正常化를 推進하고 있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江南3具와 용산을 除外한 全 地域 投機過熱地域 解除 △再開發·再建築 活性化를 위한 安全診斷 基準 緩和 △再建築超過利益 還收 基準 引上 等을 擧論했다.

尹 大統領은 “지난 5年間 65件뿐이었던 再建築 安全診斷 通過件數가 昨年 한 해만 163件을 넘어섰다”며 “年平均 2萬 8000號 水準에 不過하던 整備區域 指定도 2023年 6萬 2000號로 2倍 넘게 增加했다”고 했다.

公示價格 現實化率을 2020年 水準으로 되돌렸다고 밝힌 尹 大統領은 “2023年 保有稅 總額은 7兆 2000億 원으로 2022年 10兆 원 對備 負擔이 28% 떨어져 72% 水準이 됐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서울 30坪(藥 99㎡)大 아파트를 基準으로 財産稅와 綜不稅를 合한 保有稅가 2021年 525萬 원에서 2023年 245萬 원으로 줄었다고 例示까지 들었다.

尹 大統領은 “2017年 5月부터 2022年 4月까지 서울 아파트 價格이 99.6% 올랐지만 우리 政府 出帆 以後 現在까지 14.1% 下落하며 安定을 되찾고 있다”고 强調했다.

나아가 尹 大統領은 只今 住宅供給 活性化를 위해서는 速度戰이 重要하다고 했다.

尹 大統領은 “老朽된 單獨住宅과 빌라를 새로운 타운하우스와 現代的 빌라로 再整備하는 뉴빌리지事業, 略稱 ‘뉴빌事業’도 迅速히 進行할 것”이라며 “來年부터 事業을 本格 施行하겠다”고 約束했다.

아울러 “再開發·再建築과 뉴빌事業은 部處 內 칸막이뿐 아니라 地自體와도 壁을 허물어 協業하는 것이 重要하다”며 “政府와 地自體가 緊密히 協力하는 패스트트랙 시스템을 構築하겠다”고 했다.

이날 會議에서는 박상우 國土部 長官이 住居費 負擔 緩和를 위한 住宅 供給 政策에 對해 報告했다. 尹 大統領은 이어진 討論에서 住宅 關聯 分野 專門家, 長官들과 住宅市場, 稅制·金融, 都市整備 等을 主題로 意見을 交換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