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태열, NATO 事務總長 面談…“對北制裁 패널 代替 메커니즘 構想 中”|東亞日報

조태열, NATO 事務總長 面談…“對北制裁 패널 代替 메커니즘 構想 中”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6日 23時 14分


코멘트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 사무총장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외교부 제공)
조태열 外交部 長官이 5日(現地時間) 벨기에 브뤼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 事務總長과 만나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외교부 提供)
조태열 外交部 長官은 5日(現地時間) 벨기에 브뤼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事務總長과 만나 한·나토 協力 方案과 러北 軍事協力 等에 對한 意見을 交換했다.

6日 外交部에 따르면 조 長官은 最近 러시아의 拒否權 行事로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對北制裁委員會 專門家 패널 任務 延長 決議案이 否決된 點을 言及하면서 韓國 政府는 러시아 糾彈 目的의 유엔 總會 召集을 위해 外交的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고 紹介했다.

曺 長官은 이어 北韓制裁位 專門家 패널을 代替할 수 있는 새로운 모니터링 메커니즘을 友邦國과 함께 構想하고 있다며 이에 對한 나토의 協力이 必要하다고 言及했다.

아울러 曺 長官은 北韓이 統一을 否定하고 南北關係를 ‘敵對的 交戰國’으로 規定하면서 所謂 ‘海上國境線’을 主張하는 等 威脅的인 言辭와 挑發을 持續하고 있다는 點을 指摘했다.

曺 長官은 또한 韓美가 西海上에서 北韓의 一方的인 現象 變更 試圖 可能性을 銳意注視하며 緊密히 共助해 나가고 있다며 나토 次元에서도 東北아시아 情勢에 關心을 가져줄 것을 當付했다.

스톨텐베르그 事務總長은 러北 軍事協力 等에 對한 國際社會의 團合된 對應이 必要하다는 데 共感하고, 나토는 北韓의 完全한 非核化 等을 통한 韓半島의 持續 可能한 平和를 위해 韓國 政府의 努力을 持續的으로 支持하겠다고 約束했다.

한·나토 協力과 關聯해서 스톨텐베르그 事務總長은 나토가 韓國, 日本, 濠洲, 뉴질랜드 等 價値를 共有하는 印度·太平洋 國家들과의 協力을 重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言及하며 앞으로도 이들 國家들과의 協力 關係를 强化해 나갈 計劃이라고 말했다.

曺 長官은 나토와 파트너國間 協力 重要性에 共感하며 오는 7月 美國 워싱턴에서 開催 豫定인 나토 頂上會議에서 나토 同盟國과 파트너國들이 國際 平和와 安保 增進을 위한 意味 있는 成果를 導出할 수 있기를 期待한다고 和答했다.

曺 長官은 또한 昨年에 締結된 個別 맞춤型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에 따라 우크라이나 支援과 사이버, 하이브리드 等 分野에서 한·나토 協力 關係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를 期待한다고 말했다.

特히 曺 長官은 韓國이 設置하고자 하는 國際 사이버 訓鍊센터와 나토 사이버 防衛 協力센터(CCDCOE) 間의 協力方案을 摸索해 나가자고 提案했다.

이에 스톨텐베르그 事務總長은 나토가 防産 分野 等에서 强點을 가진 韓國과의 協力 强化에 關心 있다면서 앞으로도 兩側이 緊密히 疏通해 나갈 수 있기를 期待한다고 答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