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韓, 新型 IRBM에도 ‘固體燃料’ 適用…“모든 미사일 固體燃料火 達成”|東亞日報

北韓, 新型 IRBM에도 ‘固體燃料’ 適用…“모든 미사일 固體燃料火 達成”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3日 11時 14分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2일 평양시 교외의 군부대 훈련장에서 발사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탄도미사일 ‘화성포-16나’형의 첫 시험발사를 현지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3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金正恩 北韓 勞動黨 總祕書가 지난 2日 평양시 郊外의 軍部隊 訓鍊場에서 發射한 新型 中長距離 固體彈道미사일 ‘火星抛-16나’型의 첫 試驗發射를 現地 指導했다고 勞動黨 機關紙 勞動新聞이 3日 報道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이 3日 新型 中長距離 極超音速미사일 ‘火星抛-16나’型 試驗發射에 成功했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두 番째 中長距離 미사일 發射로 모든 미사일을 固體燃料化하면서 隱密한 機動性을 確保해 韓半島와 周邊 地域의 危險이 더욱 高調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北韓은 이날 勞動黨 機關紙 勞動新聞을 통해 前날 發射한 미사일이 極超音速 활工夫 戰鬪部를 裝着한 신형의 中長距離 固體 彈道미사일 ‘火星抛-16나형’이라고 밝혔다.

이番 火星抛-16나兄의 試驗發射는 지난달 18日 新型 中長距離 極超音速미사일龍 固體燃料 發動機(엔진) 地上 噴出 試驗을 進行한 後 約 보름만이다.

北韓은 지난 1月 14日에도 極超音速미사일을 發射하며 ‘中長距離 固體燃料 彈道미사일’을 試驗發射했다고 밝힌 바 있다. 北韓은 이番 發射가 ‘成功’했다고 밝히면서 短距離, 長距離미사일에 이어 保有한 모든 미사일體系에 固體燃料를 適用했음을 誇示했다.

北韓은 ‘KN-23’와 ‘KN-24’, ‘KN-25’ 等 短距離 彈道미사일(SRBM)과 ‘北極星-2型’ 等 準中距離 彈道미사일(MRBM), ‘華城-18型’ 等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等에 固體燃料를 裝着해 發射했다. 여기에 極超音速미사일人 ‘華城-16나형’에도 固體燃料를 裝着해 彈道미사일 運用 戰略 및 戰術을 擴大할 수 있게 됐다.

이날 미사일 發射를 現地指導 한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가 “各異한 四거리의 모든 戰術, 作戰, 戰略級 미사일들의 固體燃料火, 彈頭操縱火, 核武器火를 完全無缺하게 實現함으로써 全 地球權 內의 任意의 敵 對象物에 對해서도 ‘迅速히, 正確히, 强力히’라는 黨 中央의 미사일 無力 建設의 3大 原則을 빛나게 貫徹하게 되었다”라고 評價한 것 亦是 北韓의 固體燃料 活用 미사일 開發의 意圖를 엿볼 수 있게 한다.

固體燃料 方式은 液體燃料 方式보다 燃料 注入 時間을 短縮할 수 있고 保管과 取扱도 容易해 韓國과 美國의 探知 資産을 被害 相對的으로 隱密한 起動이 可能하다.

特히 極超音速미사일은 開發이 完了됐을 境遇 서울과 平壤을 約 1~2分 內로 오갈 수 있는 마하5 以上의 速度로 變則機動까지 可能해 探知와 邀擊이 거의 不可能할 것으로 評價되고 있다. 또 約 5000㎞假量인 中長距離미사일의 最大 射距離를 勘案하면, 괌까지 射程圈에 들어오게 된다.

凉燠 峨山政策硏究院 硏究委員은 “金 總祕書는 이番 ‘華城-16나형’ 發射 成功을 두고 次世代 彈道미사일 前歷을 完成한 것으로 評價했다”며 “모든 미사일이 固體燃料 推進體系를 裝着했을 뿐만 아니라 彈頭操縱技術까지 갖추어 核武器를 完成했다고 主張한 것”이라고 分析했다.

다만 襄 委員은 “華城-18型은 核彈頭를 裝着한 채 美國을 攻擊할 수 있을 만큼 充分한 推力을 證明하지 못했고, ICBM의 多彈頭 各個 再進入 能力은 立證된 바 없으며, 各 미사일에 실려야 할 戰術核彈頭 ‘火山-31’도 性能 確認을 위한 核實驗을 못 하고 있다”라며 “아직 넘어야 할 關門들이 남아 있다”라고 分析했다.

北韓은 ‘華城-16나형’李 평양시 郊外 軍部隊 訓鍊場에서 發射돼 1次 頂點高度 101.1km, 2次 頂點高度 72.3㎞를 찍으며 飛行해 射距離 1000㎞의 東海上 水域에 正確히 彈着되었다고 傳했다.

홍민 統一硏究院 先任硏究委員은 “北韓이 1000㎞로 四거리를 强制 制限해서 發射했다고 밝혔다”며 最大 射距離를 자유롭게 調整해 運營한다면 威脅의 强度가 相當히 높아지는 것이라고 指摘했다.

北韓이 모든 미사일을 固體燃料化했다고 主張함에 따라 다음 軍事 行步는 彈道미사일의 試驗發射가 아니라 實戰 配置 動向이 될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또 核彈頭 性能 確認 및 誇示를 위한 核實驗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洪 硏究委員은 “固體燃料型 미사일 體系 構築이 이뤄졌기 때문에 실電話하기 위한 實戰 運用의 槪念에서의 試驗發射 等이 이뤄질 수 있다”며 “訓鍊用이나 實戰 運用을 위한 追加 發射가 이어질 可能性이 높다”라고 展望했다.

아울러 北韓이 러시아를 비롯한 友邦國과의 武器 去來에도 固體燃料 미사일들을 動員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