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문석 大學生 딸 11億 ‘作業 貸出’ 疑惑…金監院도 들여다본다|동아일보

양문석 大學生 딸 11億 ‘作業 貸出’ 疑惑…金監院도 들여다본다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9日 15時 26分


코멘트
서울 시내의 한 대출창구.ⓒ News1
서울 市內의 한 貸出窓口.ⓒ News1
양문석 더불어民主黨 京畿 安山甲 候補 子女의 새마을金庫 ‘11億 住擔貸’ 論難과 關聯해, 金融圈에선 過去 金融當局이 大擧 摘發한 不法 ‘作業貸出’과 類似한 形態일 可能性이 提起된다. 事業者貸出을 利用한 貸出構造 自體는 問題가 없더라도 貸出 過程에서 子女를 事業者로 遁甲하거나 書類 위·變造, 不法行爲 加擔, 職權濫用 等의 素地가 있을 수 있는 만큼 正確한 解明이나 當局의 調査가 이뤄져야 한다는 指摘이다.

金融監督院도 이番 事態가 擴散될 것을 憂慮해 主務部處인 行政安全部에 資料를 要請해 새마을金庫의 貸出規定이나 兩 候補 子女 事業者貸出件의 事實關係를 먼저 들여다보기로 했다. 다만 새마을金庫의 監督權限은 現在 行安部에 있어 金監院의 直接檢査는 行安部의 協助 要請이 있어야 進行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9日 金監院 高位 關係者는 <뉴스1>에 양문석 候補 子女 巨額 貸出 論難과 關聯해 “좀 異常한 部分이 있다고 보여 行安部에 물어보려 한다”며 “一旦 새마을金庫의 全般的인 貸出規定이나 兩 候補 子女가 眞짜 事業者인지, 事業性 等이 제대로 檢討됐는지 等을 한 番 보려 한다”고 밝혔다. 貸出이 이뤄진 情況上 釋然찮은 部分들이 있는 만큼 資料 要請 等을 통해 事態의 深刻性 與否를 먼저 把握해 보겠다는 것이다.

앞서 兩 候補는 財産 申告에서 2021年 서울 잠원동 아파트를 取得 過程에서, 本人이나 共同名義人 配偶者가 아닌 20代 大學生 長女가 大邱壽城새마을金庫를 통해 11億원의 高額 住擔貸를 받은 것이 밝혀져 論難이 됐다. 兩 候補가 住宅을 購入한 時期는 文在寅 政府가 2019年 發表한 12·16 不動産 政策으로 15億 원이 넘는 아파트를 擔保로 住宅擔保貸出을 받아 아파트를 購買하는 게 禁止됐다.

兩 候補 側은 貸出에 便法的 素地가 있었음을 認定했지만, 不法은 아니었다고 解明했다. 새마을金庫 側도 貸出構造를 봤을 때 事業者貸出을 통해 이뤄진 것이라며 不法은 없었다고 解明했다. 父母가 아파트를 딸에게 第3字 擔保提供을 했고, 事業者貸出은 所得 規制가 嚴格하지 않고 當時 70~80%인 擔保認定比率(LTV)도 充分해 貸出이 可能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金融圈 一角에선 貸出 構造 自體는 問題가 없더라도 貸出 取扱 過程 等을 미뤄볼 때, 이番 兩 候補 貸出 件이 지난 2022年 金監院이 大擧 摘發한 ‘貯蓄銀行 作業貸出’ 事件과 類似한 形態일 수 있다는 指摘이 提起되고 있다.

作業貸出은 貸出 職員이나 仲介人, 法人 等 ‘作業貸出業者’가 貸出 資格이 없는 個人 車主를 事業者로 遁甲시켜 貸出額을 늘려주고 住宅購入資金으로 迂廻해 利用할 수 있게 斡旋하는 行爲다. 이 過程에서 書類 위·變造 等의 不法行爲가 頻繁히 恣行된다.

事業者住擔貸는 住宅 購入 目的이 아닌 事業資金을 위한 住擔貸다. 金監院은 事業 外 用途로 貸出金이 使用될 것임을 알고도 事業者住擔貸를 取扱하는 行爲 自體도 違法으로 보고 있다.

兩 候補는 子女 高額 貸出 論難에 對해 “집을 사자는 決心으로 貸出을 알아보다가 不動産을 통해 새마을金庫와 連結됐던 것”이라며 “該當 支店이 破格的인 貸出 營業을 했던 것으로 記憶한다”고 말해 貸出 目的이 住宅購入이었음을 밝힌 바 있다.

一角에선 住擔貸 大患 形式으로 進行된 事業者住擔貸는 事業者의 費用 負擔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可能하다는 意見도 있지만, 이 部分 亦是 釋然찮은 面이 있다. 兩 候補가 2020年 11月 집을 처음 살 當時 配偶者가 貸付業體에서 7億餘 원假量을 貸出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貸出을 딸이 對還하려면 配偶者가 共同事業者이거나 事業讓受도 契約 等 複雜한 節次가 必要하기 때문이다. 이 過程에서 書類 위·變造 等의 不法行爲가 있을 수 있다.

法曹界에선 이番 兩 候補의 子女 高額 貸出에 對해 詐欺 貸出 可能性이 크다고 보고 있다.

法曹界 關係者는 ”事業을 할 생각이 없고, 事業資金을 쓸 생각이 없으면서 事業者登錄韓 後 貸出을 받아 집을 購買했다면 詐欺罪 成立이 可能하다“고 봤다. 그 過程에서 兩 候補가 새마을金庫 側에 政治的 地位를 利用한 壓力을 加했다면 職權濫用罪度 適用될 수 있다. 作業貸出者의 斡旋에 同調해 貸出받은 것이더라도, 貸出 當事者는 書類 위·變造 加擔 時 單純 被害者가 아닌 共犯으로 刑事處罰 받을 수 있다.

또한 貸出이 適法하게 이뤄지지 않은 것을 알면서도 새마을金庫가 이를 回收하지 않을 境遇 背任罪度 成立될 수 있으며, 貸出 當事者는 金融秩序紊亂者로 登錄돼 預金計座 開設 等 金融去來에 制限받거나 就業 時 不利益을 받을 수도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