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 最初 ‘超小型群集衛星 1號’ 다음달 쏜다|동아일보

韓 最初 ‘超小型群集衛星 1號’ 다음달 쏜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9日 10時 47分


코멘트

韓 最初 量産型 實用衛星 來달 24日 發射…韓半島 周邊 精密監視
올해 試製機 1期 發射 後 2027年까지 總 11代 衛星 群集 運營 豫定

ⓒ뉴시스
國家安保 確保, 災難 對應 等을 위해 韓半島 隣近을 精密 監視하기 위해 國內 最初로 量産된 ‘超小型 群集衛星’이 다음 달 發射된다. 政府는 이番 첫 發射에 이어 2027年까지 總 11代의 衛星을 쏘아올려 衛星 群集을 形成할 計劃이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韓國科學技術院(KAIST)은 國內 最初 量産型 實用衛星인 超小型 群集衛星 1號 發射를 위해 29日 海外發射場으로 移送한다고 밝혔다. 超小型 群集衛星 1號는 다음달 24日 發射될 豫定이다.

總 11期로 이뤄진 超小型 群集衛星은 韓半島 및 周邊 海域을 高頻度로 精密 監視하고 國家安保 및 災難·災害에 迅速히 對應하기 위해 지난 2020年부터 카이스트가 科技情通部의 支援을 받아 開發한 地球觀測 實用衛星이다.

카이스트 人工衛星硏究所를 出發한 超小型 群集衛星 1號는 29日 仁川空港을 통해 뉴질랜드 오클랜드空港까지 移動한 뒤 來달 4日 뉴질랜드 마히아 半島의 衛星 發射場까지 陸上으로 移動하게 된다.

以後 發射場에서 韓國 硏究陣들이 約 10日間 衛星狀態 點檢 및 發射體 結合 等 發射 最終 準備를 한 後, 24日 午前 6時43分(現地時刻 午前 9時43分) 로캣랩의 일렉트론 發射體로 發射될 豫定이다. 當初 超小型 群集衛星 1號는 누리號를 통해 發射될 豫定이었으나, 누리號 4次 發射가 2025年으로 미뤄지면서 로켓랩과 손을 잡게 됐다.

이番에 發射되는 超小型群集衛星 1號는 카이스트에 依해 獨自開發됐다. 發射 以後 太陽動機軌道人 約 500㎞ 上空에서 黑白 1m, 컬러 4m 以上의 解像度로 映像 撮影이 可能한 光學 카메라의 性能을 點檢하고, 陽傘을 위해 衛星 性能을 事前에 確認하는 詩提起 役割을 하게 한다. 以後 後續 發射되는 10基의 衛星과 함께 地球觀測 任務를 3年 以上 遂行한다.

超小型 群集衛星 1號는 100㎏ 以下 輕量으로 設計됐으며, 低電力·低費用 槪念이 適用되고 3年 임무수名을 考慮한 商用部品을 使用해 費用을 크게 낮췄다. 또한 카이스트와 함께 産業體 參與를 擴大해 民間企業 技術 力量을 높이는 데도 集中했다.
科技情通部와 카이스트는 이番 超小型群集衛星 1號 發射를 始作으로 2026年과 2027年에 各 5基를 韓國型 發射體 누리號로 發射할 計劃이다. 以後 2027年 下半期부터 總 11代의 衛星을 群集의 形態로 運營·活用할 豫定이다. 發射 以後 管制·受信 等은 向後 宇宙航空廳 傘下로 改編될 國家衛星運營센터에서 擔當하게 된다.

이창윤 科技情通部 第1次官은 “뉴스페이스 時代에 걸맞은 方式으로 開發하는 超小型 群集衛星의 첫 詩提起 製作과 國內 點檢이 順調롭게 完了되어 移送을 始作했다”며 “後續 衛星들도 蹉跌없이 開發해 向後 群集 運用을 통해 安保·災難·災害 等 國家 危機管理 能力을 高度化하는데 活用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이광형 카이스트 總長은 “超小型群集衛星 1號의 開發과 製作은 카이스트와 韓國航空宇宙硏究院, 쎄트렉아이 等 産學硏 協力을 통해 完成된 만큼, 이番 超小型 群集衛星의 成功的인 發射와 任務 完遂는 大韓民國 宇宙技術의 水準을 한 段階 끌어올리는 지름길이 될 것으로 期待한다”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