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ESA 레이다’ 等 韓國型 戰鬪機 KF-21 核心 技術 3種 開發|東亞日報

‘AESA 레이다’ 等 韓國型 戰鬪機 KF-21 核心 技術 3種 開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新 自主國防]韓華시스템

韓華시스템은 陸·海·空·宇宙를 아우르는 尖端 레이다 및 電子光學 技術力을 바탕으로 大韓民國 監視·偵察 技術開發을 先導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이 개발 및 양산한 천궁-II 다기능레이다(MFR). 한화시스템 제공
韓華시스템이 開發 및 量産한 天宮-II 多技能레이다(MFR). 韓華시스템 提供
2022年 아랍에미리트에 1兆3000億 원 規模의 天宮-Ⅱ ‘多技能레이다(MFR)’를 輸出하며 技術 競爭力을 世界的으로 立證했으며 現在 韓國型 戰鬪機(KF-21)에 搭載될 核心 裝備인 ‘AESA 레이다(陵洞位相配列 레이다)’를 開發해 試驗 運用 中이다. 最近엔 敵國의 小型 無人機를 探知하고 無力化시킬 수 있는 ‘드론 複合 防護 體系’ 솔루션을 開發하고 있다.

韓華시스템은 AESA 레이다와 함께 電子光學 標的 追跡裝備(EO TGP)와 赤外線 探索 追跡裝備(IRST) 等 韓國型 戰鬪機 KF-21의 核心 技術 3種 또한 모두 開發하고 있다.

△지상용 레이다

● 輸出型 多技能레이다 (MFR-Enhanced)


多技能레이다는 單一 機能의 레이다와 探知·追跡, 電子戰, 誘導彈 柔道 等의 레이다 機能을 同時에 保有하고 있어 미사일 誘導, 彼我 識別, 領域 探知, 邀擊 確認 等의 機能과 任務를 同時에 遂行할 수 있는 最尖端 레이다다. 韓華시스템은 國內 最高의 多技能레이다 技術을 保有한 專門 業體로 陸上·海上·航空 多數의 武器 體系에 電力化한 經驗이 있다.

이 中 輸出型 多技能레이다는 韓國型 미사일防禦體系의 核心 武器 體系이자 ‘天宮’으로 알려진 ‘中距離 地對空 誘導武器體系’에 適用되는 多技能레이다의 輸出型 모델이다. 天宮은 地上에서 敵 航空機와 彈道미사일을 邀擊하는 데 쓰여 ‘韓國型 패트리어트’로 불린다.

● 長距離用 多技能레이다 (Long-range MFR)

韓華시스템이 國防科學硏究所와 함께 開發한 長距離用 多技能레이다는 ‘長距離 地對空 誘導武器體系’에 適用되는 多技能레이다다. 長距離 地對空 誘導武器體系는 우리 軍이 保有한 어떤 對空武器體系보다도 먼 距離에서 敵의 미사일을 追跡하고 早期에 破壞할 수 있는 地對空 防禦 體系다.

中距離 地對空 誘導武器體系에 適用되는 多技能레이다와 마찬가지로 標的 探知·追跡과 航空機 彼我 識別 等을 同時에 遂行할 수 있다.

● 長射程砲 邀擊體系龍 多技能레이다 (LAMD MFR)

한국형 전투기(KF-21)에 장착된 한화시스템의 AESA레이다.
韓國型 戰鬪機(KF-21)에 裝着된 韓華시스템의 AESA레이다.
國防科學硏究所가 主管하고 한화시스템이 時祭 業體로 參與해 開發하고 있는 長射程砲 邀擊體系龍 多技能레이다는 陵洞位相配列(AESA) 레이다를 使用해 多數의 標的을 同時에 探知 및 追跡한다. 다발로 무리 지어 날아오는 長射程砲를 實時間으로 探知·追跡·邀擊해 國內 主要 核心 施設을 保護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航空用 레이다

● 미들級 戰鬪機用 AESA 레이다
(AESA Radar for KF-21)

AESA 레이다(陵洞位相配列 레이다)는 空中戰에서 戰鬪機의 生存 및 戰鬪의 勝敗를 가르는 最尖端 레이다로 空中과 地上 標的에 對한 探知·追跡·映像 形成 等 다양한 任務를 遂行하는 未來 戰鬪機의 核心 裝備다. 그中 미들級의 戰鬪 目的 航空機에 搭載되는 AESA 레이다는 韓國型 戰鬪機(KF-21) 事業의 核心 裝備 中 하나며 韓華시스템이 國防科學硏究所와 함께 開發하고 있다.

2023年 5月 KF-21 試製機에 搭載해 性能 檢證을 成功的으로 遂行해 暫定 戰鬪用 適合 判定을 받아 올해 初 量産을 準備하고 있다. KF-21 AESA 레이다는 射擊統制 레이다로 敵 航空機와 表迹을 探知·追跡하고 誘導彈 誘導 및 優秀한 大戰自轉 機能까지 保有하고 있어 性能 側面에서 世界 有數의 最尖端 레이다와 同級으로 評價받고 있다.

● 輕戰鬪機用 AESA 레이다 (AESA Radar for Light Combat Aircraft)

KF-21 AESA 레이다의 核心 技術을 適用한 한화시스템의 輕戰鬪機用 AESA 레이다는 미들級 戰鬪機보다 小型·輕量·低電力의 戰鬪用 航空機에 搭載가 可能하다. KF-21 AESA 레이다와 마찬가지로 高效率 半導體 送受信機 및 디지털 레이다 技術이 反映됐다.

特히 發熱이 큰 레이다를 冷却 流體 없이 空氣만으로 冷却할 수 있는 ‘空冷式 技術’로 設計·製作된 最初의 AESA 레이다다. 水冷式 技術이 適用되던 移轉 AESA 레이다와 달리 冷却 裝備가 必要 없기 때문에 무게와 부피를 줄일 수 있었다. 이 레이다는 經典投機뿐 아니라 攻擊헬기龍 AESA 레이다로도 活用할 수 있다.

● 無人戰鬪機龍 AESA 레이다 (AESA Radar for Unmanned CombatAerial Vehicle)

韓華시스템의 無人戰鬪機龍 AESA 레이다는 經典投機用 AESA 레이다보다도 더 小形化·경량화된 AESA 레이다다. 最近 各國에서 開發이 進行되고 있는 經典投機보다 더 작은 ‘無人戰鬪機’에 適合하다. 안테나 裝置와 送受信 處理 裝置의 一體型 設計로 旣存 戰鬪機用 AESA 레이다보다 크기와 무게를 約 40% 줄였다.

● 多目的 監視用 MMS AESA 레이다 (AESA Rader for Multi-Mode Surveillance)

多目的 監視龍仁 MMS AESA 레이다는 戰鬪 目的의 航空機에 搭載되는 AESA 레이다와 다르게 監視·偵察 目的의 航空機에 搭載된다.

地上·海上의 移動標的 探知 能力이 卓越해 監視·偵察, 探索救助 等 다양한 目的에 最適化됐다. 크기가 작고 가벼워 有·無人 固定翼氣 및 回轉翼機 等 다양한 小型 航空機에 여러 個를 裝着할 수 있다. 精密性이 가장 重要해 航空機의 앞部分에 1個만 搭載하는 射擊統制 레이다와 달리 監視 레이다는 한 航空機에 여러 個를 搭載하면 더 넓은 範圍 探索이 可能하다.

△함정용 레이다

● 次期護衛艦 多技能레이다(FFX B-3 MFR)


次期護衛艦(蔚山級 Batch-Ⅲ, FFX B-3) 戰鬪 體系는 護衛艦의 函形 發展 計劃에 따라 大韓民國 海軍의 戰鬪 能力과 生存性 向上을 위해 國防科學硏究所 主管으로 國內에서 開發하고 있는 事業이며 韓華시스템의 次期護衛艦 多技能레이다는 이 次期護衛艦의 核心 센서다. 數千 個의 안테나 素子 하나하나가 디지털 處理를 遂行하는 國內 最初로 開發된 함정용 完全 디지털 陵洞位相配列 레이다다. 하나의 레이다만으로도 360度 全方位 對共·大艦 標的에 對한 探知, 追跡, 艦砲 射擊 支援 等 多衆 任務 遂行이 可能하다.

● 韓國型 次期驅逐艦龍 多技能位相配列 레이다 (KDDX MFR)

韓華시스템은 最初의 國産 ‘미니 이지스艦’ KDDX의 戰鬪體系(CMS) 및 多技能레이다 開發을 맡고 있다. KDDX에 搭載될 多技能레이다는 한 個의 플랫폼에서 同時 運用되는 校專用 ‘듀얼밴드 多技能레이다’다. 長距離 對共 標的 및 彈道彈 探知·追跡用 레이다와 短距離 對共 標的 및 海面 標的 探知·追跡用 레이다 두 個가 同時에 統合 마스트에 裝着된다. 特히 標的·探知 追跡用 레이다는 最近 成功的으로 出庫된 韓國型 戰鬪機(KF-X)의 AESA 레이다와 同一한 레이다로 美國·유럽 等 一部 先進國에서만 保有하고 있는 尖端 레이다 技術이 適用될 豫定이다.

유지영 記者 yjy777@donga.com
#新 自主國防 #國防 #韓華시스템 #aesa 레이다 #kf-2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