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走砲 輸出 擴大하고 戰鬪機 엔진 開發까지… ‘방산-宇宙-航空’ 아우른다|동아일보

自走砲 輸出 擴大하고 戰鬪機 엔진 開發까지… ‘방산-宇宙-航空’ 아우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新 自主國防]韓華에어로스페이스

K9자주포와 K10탄약운반차.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제공
K9自走砲와 K10彈藥運搬車. 韓華에어로스페이스 提供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韓華디펜스에 이어 昨年 4月 韓華防産을 合倂했다. 航空·宇宙·防産을 아우르는 ‘글로벌 超一流 革新 企業’으로 成長하기 위한 基盤을 確保한 것이다. 그동안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輸出을 强化하며 海外市場 攻掠에 나서는 것은 勿論 國內에선 大韓民國 空軍의 主力 航空機 엔진 生産까지 擔當하며 國策事業의 中心으로 자리매김했다.

差別化된 技術力으로 누리號 發射를 비롯해 다양한 宇宙 關聯 産業에도 關與하고 있다. 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子會社 한화시스템이 不法 드론을 探知·追跡해 捕獲하는 ‘안티드론’ 시스템 試演에 最近 成功해 눈길을 끌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餘波로 軍備 擴張 中인 폴란드와 韓華에어로스페이스가 맺은 K9 自走砲, 多聯裝 誘導武器 天武 輸出 契約 規模는 8兆 원을 넘어섰다. 폴란드와 K9 2次 實行契約이 完了됐고, 天武 2次 實行契約 締結도 展望된다.

K9 自走砲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全 世界 9個國이 運用 中인 武器다. 輸出 市場 占有率 50%를 넘긴 베스트셀러이祈禱 하다. 豫定된 契約 物量이 圓滑하게 輸出되면 占有率이 70%에 肉薄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輸出 市場 內 立地를 强化하기 위한 努力도 기울이고 있다. 海外 現地 法人과 知事를 據點으로 輸出 擴大에 나서겠다는 것. 이를 通해 K9과 天武 等 輸出 市場을 多邊化하고 自體 開發한 步兵戰鬪裝甲車(IFV) ‘레드백’으로 海外市場을 攻掠한다는 計劃이다. 그 結果 未來型 軌道裝甲車인 레드百을 앞세워 濠洲 政府의 步兵戰鬪裝甲車 導入 事業에 選定됐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가 輸出用으로 最初로 企劃·開發한 武器 體系인 레드白은 自走砲와 裝甲車 等 地上裝備 分野에서 蓄積한 技術과 經驗으로 開發됐다. 通商 國內 君의 所要에 맞춰 開發하는 것과 달리 처음부터 海外 輸出을 目標로 相對國이 要求하는 仕樣을 빠른 時日 內에 맞춰서 戰略的으로 供給할 수 있는 輸出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番 契約으로 레드白은 濠洲 빅토리아州 質롱時에 建設 中인 H-ACE 工場에서 生産될 豫定이다. H-ACE는 韓華에어로스페이스의 濠洲型 K9 自走砲人 ‘헌츠맨 AS9’과 彈藥 運搬次인 ‘AS10’을 生産하는 곳으로 올해 完工을 앞두고 있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安保 需要가 急增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함께 中東의 地政學的 危機에 對應하면서 現地 防衛産業도 育成하기 위한 協力 關係도 構築했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 韓華시스템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國際防産展示會 ‘WDS 2024’ 期間 中 사우디 國家防衛部와 防産 協力을 위한 3字 諒解覺書(MOU)를 締結했다. 한화는 이番 MOU 締結에 따라 裝甲車 等 地上武器 體系부터 로봇 및 衛星을 活用한 監視偵察 體系까지 多樣한 分野에서 사우디의 中長期 獲得 計劃에 參與할 計劃이다. 2030年까지 軍需品의 50%를 現地 生産하겠다는 目標로 防衛産業을 育成하는 사우디와의 協力도 擴大한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防産 分野의 無人化度 集中하고 있다. 多目的 無人 車輛인 ‘아리온스멧’은 美國 國防部의 海外比較性能試驗(FCT) 對象 裝備로 選定 後 事業 契約을 締結했다. 이에 따라 昨年 12月 初부터 3週間 美國 하와이 오아후섬 海兵隊 訓鍊場에서 아리온스멧에 對한 本試驗度 成功的으로 마쳤다.

아리온스멧은 韓華에어로스페이스가 2016∼2019年 國內에서 처음으로 民軍 技術協力 事業으로 開發한 步兵 戰鬪支援龍 多目的 無人 車輛이다. 物資運搬, 患者後送, 監視偵察, 遠隔搜索, 近接戰鬪 等의 任務를 遂行한다. 充電 方式으로 1回 充電 時 100㎞ 以上을 달릴 수 있다. 또한 1.1㎞ 以內에서 리모컨으로 動作하는 遠隔走行과 사람이나 車輛을 따라가는 從屬走行, 障礙物 回避 等을 包含한 半自律走行을 할 수 있으며 通信 杜絶 時 自律 復歸 機能도 支援한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야지 自律走行과 같은 技術을 世界的 水準으로 維持하기 위해 最近 카이스트와 한양대에 Autonomy HUB, E-Drive HUB 等 硏究센터를 設立했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韓國型 衛星發射體(KSLV-Ⅱ) 누리號 高度化 事業 總括 主管 製作社로 選定돼 昨年 5月 25日 3次 發射 成功을 參觀했다. 지난해 2次 發射에 이어 3次 發射에 成功한 누리號는 2027年까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主觀을 통해 總 3次例 追加 發射돼 宇宙技術 檢證과 地上 觀測 等의 任務 遂行龍 實用衛星으로 活用된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韓國型 發射體 事業 初期 段階부터 發射體의 核心 技術인 液體로켓 엔진, 터보펌프와 各種 밸브類 製作에 參與해 왔다. 이러한 經驗을 바탕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民間 人工衛星과 宇宙船, 各種 物資를 宇宙로 보내는 ‘宇宙 輸送’ 事業 商業化에 나선다는 構想이다. 昨年 4月 韓華防産까지 合倂하면서 發射體 力量을 더욱 多角化할 수 있게 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또한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國內 最大의 民間 發射體 生産 施設을 짓는다. 누리號 體系 綜合 事業者로서 獨自的인 發射體 製造 인프라를 確保해 民間 主導의 宇宙經濟 時代를 앞장서 開拓하겠다는 것이다.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2月 全南 順天에서 發射體 製造 施設인 ‘스페이스허브 發射體 製作센터’(假稱) 着工式을 進行했다. 約 500億 원을 投資해 2025年까지 6萬 ㎡(藥 1萬8000坪) 規模로 建立되는 單 組立章에서는 2026年 發射 豫定인 누리號 5號基는 勿論 後續 新規 發射體들도 이곳에서 製作된다. 또 單 組立腸을 中心으로 300餘 個 누리號 參與 企業 및 硏究開發 機關과 協力해 宇宙發射體 生態系 造成에도 나설 計劃이다.

이뿐만 아니라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F-15K 戰鬪機, T-50 高等訓鍊機 等 大韓民國 空軍의 主力 航空機 엔진과 韓國型 헬기 ‘수리온’의 國産化 엔진을 生産한다. 그만큼 航空機 엔진 分野에서 獨步的인 技術과 位相을 갖고 있다.

特히 次世代 韓國型 戰鬪機인 KF-21 ‘보라매’ 事業의 航空機 엔진 統合 開發을 主導的으로 遂行했다. GE와의 技術 協約을 통해 엔진 部品과 主要 部品의 國産化도 推進하고 있다.

보라매·수리온 開發과 같은 大型 國策事業은 防衛力을 强化한다. 또한 協力業體와의 同伴 成長 및 技術力 向上으로도 이어져 大韓民國 航空産業 發展에 寄與하고 있다. 아울러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海軍 艦艇에 들어가는 LM2500 等의 가스터빈엔진度 生産하고 있다.

한便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子會社 한화시스템은 北韓 無人機와 같은 不法 드론을 探知·追跡해 捕獲하는 ‘안티 드론’ 시스템 試演에 成功하기도 했다. 韓華시스템은 最近 國內 드론 專用 飛行試驗長과 陸軍步兵學校 將星綜合訓鍊場에서 小型 無人機를 잡아 無力化하는 안티 드론 시스템을 試驗 完了했다. 韓華시스템의 熱相監視裝備(TAS-815K 性能 改善型 모델), 韓華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달 持分을 投資한 美國 포르템 테크놀로지스의 드론 防禦 시스템으로 레이다 反射 面積(RCS) 0.03㎡인 고정익 無人機를 3㎞ 밖에서 探知했다. 以後 高度 300∼800m 上空에서 飛行하는 無人機를 捕獲하는 데 成功해 統合 드론 監視·防禦 시스템이 正常 作動한다는 事實을 檢證했다.

主要 施設 및 人口 密集 地域의 安全事故에 對備해 韓華에어로스페이스는 安定性이 뛰어나고 標的 드론을 原形 그대로 收去할 수 있는 ‘그물 捕獲型’ 드론 防禦 시스템(C-UAS)을 保有한 포르템 테크놀로지스에 投資했다. 韓華시스템은 自體 電子光學(EO)·赤外線(IR) 드론 專用 센서 技術力 結合으로 이를 統合 運用한다.

조선희 記者 hee3110@donga.com
#新 自主國防 #國防 #韓華에어로스페이스 #自走砲 #防産 #宇宙 #航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