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戰車-裝甲車 等 無人 體系 競爭力 强化|東亞日報

戰車-裝甲車 等 無人 體系 競爭力 强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新 自主國防]現代로템

현대로템의 다목적 무인 차량. 현대로템 제공
現代로템의 多目的 無人 車輛. 現代로템 提供
現代로템은 K2 戰車, 車輪型 裝甲車와 같은 旣存 誘引 體系 外에도 HR-셰르파 等 無人 車輛을 中心으로 한 無人 體系 部門에 硏究開發(R&D) 力量을 集中해 關聯 部門 글로벌 先導 企業으로 跳躍함과 함께 방산 部門의 長期的인 成長 動力 確保에 힘쓰고 있다. 特히 現代로템은 4次 産業革命을 椄木한 技術力을 確保해 네트워크 基盤의 無人 體系 競爭力을 强化한다는 方針이다.

現代로템은 無人 體系 技術力 確保를 위해 2005年부터 産業通商資源部의 室外 火災 鎭壓 로봇 開發 課題 遂行 및 國防科學硏究所(國果然)의 自律走行 實驗 車輛 硏究開發에 參與해 無人 車輛 開發의 礎石을 다졌다. 以後 2011年에는 菊科年의 無人 監視 偵察 實驗 플랫폼 硏究를 遂行하면서 本格的인 無人 車輛 開發에 나섰다.

現代로템의 代表的인 無人 車輛은 電氣 驅動 方式의 HR-셰르파다. HR-셰르파는 6×6의 6輪 電氣 驅動 體系를 갖췄으며 360度 제자리 回轉 能力 等 뛰어난 機動性을 發揮한다. 에어리스 타이어를 裝着해 펑크 憂慮 없이 持續的인 任務 遂行이 可能하며 特許받은 디자인 適用으로 戰場에서 機能的 活用度를 높였다.

HR-셰르파는 警護 警備, 監視 偵察, 物資·患者 後送, 火力 支援, 爆發物·危險物 取扱 및 探知, 特殊 任務 等 搭載 裝備에 따라 多角度로 系列化가 可能한 것이 特徵이다. 遠隔 走行 機能을 비롯해 車輛 앞 兵士를 自動으로 따라가는 從屬 走行 等 自律走行 能力 亦是 HR-셰르파의 特徵이다.

現代로템은 HR-셰르파를 開發하며 쌓은 技術 競爭力을 바탕으로 2020年 防衛事業廳에서 發注한 多目的 無人 車輛 迅速 示範 獲得 事業을 受注했다. 多目的 無人 車輛은 國內 最初의 軍用 無人 車輛으로 遠隔 武裝 裝置(RCWS)를 搭載하는 等 HR-셰르파를 基盤으로 性能을 强化한 모델이다. 現代로템은 多目的 無人 車輛 2臺를 軍에 納品해 GOP, DMZ 等 野戰에서의 示範 運用을 마치고 技術力과 信賴性을 인정받은 바 있다.

現代로템이 納品한 多目的 無人 車輛은 任務에 따라 다양한 裝備를 搭載하고 運用할 수 있는 遠隔·無人 運用 車輛으로 未來 戰場 環境에서 豫想되는 危險 地域에 對한 搜索·偵察 및 火力 支援이 可能하다. 이를 바탕으로 將兵의 生存性을 强化할 수 있으며 近接 戰鬪 現場에서 彈藥과 戰鬪 物資를 普及하고 戰鬪 中 發生하는 患者를 後送하는 等 目的에 맞춰 多用途로 活用할 수 있다. 現代로템은 機動性, 自律走行 能力 等 多目的 無人 車輛의 性能을 持續 發展시킬 豫定이다.

現代로템은 지난해 10月 開催된 ‘서울 ADEX 2023’에서 多目的 無人 車輛 플랫폼으로 현대自動車와 協業을 통해 開發한 無人 콘셉트카 ‘有팟(U-POD)’을 公開했다. 有팟은 現代로템 多目的 無人 車輛에 適用된 尖端 技術을 民需 分野로 擴張한 車輛으로 自律走行은 勿論 優秀한 機動性을 確保해 多目的 無人 車輛의 特長點을 물려받았다.

特히 有팟은 디지털 基盤의 尖端 流通 物流 體系에 最適化됐다. 디지털 트윈 管理 시스템과 聯動해 貨物을 싣고 스스로 移動해 내릴 수 있다. 流通 물類뿐만 아니라 目的에 따라 푸드트럭, 廢棄物 收去 車輛 等 民間에서 다양한 用途로 使用할 수 있다.

以外에도 現代로템은 2020年 國防科學硏究所 附設 防衛産業技術支援센터에서 發注한 機動 戰鬪 體系 遠隔 無人化 技術開發 第1·2 課題를 受注하는 等 無人 體系 部門 技術 競爭力 强化에 努力하고 있다. 第1 課題는 現在 軍에서 運用 中인 K系列 戰車, 裝甲車, 自走砲 等 旣存 機動 戰鬪 體系를 戰場 狀況에 따라 遠隔·無人으로 運用할 수 있는 統制 및 走行 技術을 開發하는 것이 目的이다. 第2 課題는 第1 課題로 開發한 技術을 活用해 K1 電車의 遠隔 無人化 適用 技術을 確保하는 것이다.

機動 戰鬪 體系 遠隔 無人化 技術은 未來 無人 機動 戰鬪 體系의 基盤이 될 核心 技術이다. 向後 旣存 戰鬪 體系에 이 技術을 適用 時 發生하는 費用과 所要 期間을 最少化하고 施行錯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現代로템 關係者는 “4次 産業革命 時代를 맞아 未來型 戰鬪 體系를 뒷받침할 수 있는 遠隔·無人化 技術 競爭力 强化에 努力하고 있다”며 “持續的인 硏究開發을 통해 未來 無人 體系를 先導하고 市場의 需要에 對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아 記者 sina@donga.com
#新 自主國防 #國防 #現代로템 #無人 車輛 #戰車 #裝甲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