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天安艦 英雄 딸 便紙에 연신 눈물 尹 “恒常 應援하겠다”|동아일보

天安艦 英雄 딸 便紙에 연신 눈물 尹 “恒常 應援하겠다”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2日 16時 06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후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천안함 피격 당시 목숨을 잃은 고(故) 김태석 원사 딸 김해봄 씨와 주먹을 부딪히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3.22/뉴스1
尹錫悅 大統領이 22日 午後 京畿 평택시 海軍2艦隊司令部에서 열린 第9回 西海守護의 날 記念式에 參席해 천안함 被擊 當時 목숨을 잃은 高(故) 김태석 元士 딸 金海봄 氏와 주먹을 부딪히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2024.3.22/뉴스1
尹錫悅 大統領이 22日 就任 後 두 番째로 西海守護의날 記念式에 參席한 가운데 天安函 被擊 遺家族이 故人에게 보내는 便紙를 朗讀하자 場內는 눈물바다로 變했다.

이날 午後 2時 京畿 平澤 海軍 第2艦隊司令部에서는 第9回 西海守護의날 記念式이 開催됐다.

行事에서는 천안함 被擊 事態 當時 목숨을 잃은 高(故) 김태석 元士 딸인 金海봄 氏가 ‘아빠에게 보내는 便紙’를 읽었다.

舞臺에 오른 金 氏는 마음을 추스른 뒤 “아빠, 벌써 봄이네”라고 韻을 뗐으나 울음을 참지 못하고 고개를 돌려 便紙 原稿로 얼굴을 가렸다.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한 金 氏는 붉어진 눈으로 힘겹게 말을 이으며 아버지를 向한 그리움을 나타냈다.

천안함 被擊 當時 5살이던 金 氏는 올해 高等學校를 卒業하고 大學校에 入學해 新入生으로 새出發하게 된 消息을 傳했다.

金 氏는 “高等學校 卒業式 때 親舊들이 아빠와 寫眞 찍는 모습을 보는데 아빠 생각이 나더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토록 빛나는 3月의 봄, 해가 빛나는 봄이라는 뜻을 가진 아빠의 막내딸 해봄이는 다른 새내기처럼 가슴 설레고 따뜻해야 하는데 괜히 무겁고 조금 슬퍼지네”라고 말했다.

많은 觀客 앞에서 춤을 추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 金 氏는 故人이 生前 家族들과 함께 찍었던 寫眞을 言及하며 “흐릿한 記憶 속 아빠는 寫眞 속 記憶처럼 나를 微笑 짓게 한다”고 했다.

金 氏는 “아빠를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고 尊敬하는 사람으로 記憶되게 해서 고마워”라며 “이 따뜻한 봄에 아빠와 함께 활짝 피어날 테니 날 꼭 지켜봐줘”라고 말했다.

金 氏가 便紙를 읽는 동안 參席者들은 조용히 숨을 죽이며 눈물을 훔쳤다.

尹 大統領도 손手巾으로 연신 눈물을 닦아냈으며 悲痛한 表情으로 便紙를 읽어 내려가는 金 氏를 凝視했다.

尹 大統領은 行事가 끝난 뒤 金 氏에게 다가가 “아버님께서 너무 예쁜 딸을 두셨다”며 “恒常 應援하겠다”고 激勵했다.

尹 大統領은 지난해 西海守護의날 記念式에서도 ‘西海守護 55勇士’ 이름을 一一이 부르는 ‘롤콜’(roll-call)을 할 때 感情에 북받친 듯 20餘秒間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다.

롤콜은 西海守護 勇士들을 記憶하기 위해 企劃된 것으로 現職 大統領으로서는 尹 大統領이 지난해 처음 始作했다.

올해는 市民들이 全國 各地에서 55勇士 이름을 부르는 ‘國民 롤콜 映像’이 上映되며 行事場에 한 名씩 이름이 울려 퍼졌다.

尹 大統領은 記念辭를 통해 “政府는 國家와 國民을 위해 獻身하다가 浮上한 將兵, 戰死한 分의 遺家族들을 끝까지 책임지고 支援할 것”이라며 “護國 英雄들이 確實히 禮遇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