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下車道 15cm 물 차면 統制…行安部, 災難對應 고삐 죈다|동아일보

地下車道 15cm 물 차면 統制…行安部, 災難對應 고삐 죈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5日 17時 14分


코멘트

老朽 CCTV 6100代 交替, 데이터 基盤 安全管理시스템 確立
레디코리아 訓鍊 擴大하고, 乙支演習 訓鍊 시나리오 改善
未登錄 急傾斜地 2萬個 追加 發掘 等 山沙汰 對比 管理 强化
어린이 災難安全訓鍊 參與 學校 500個校로 擴大 等 安全强化

ⓒ뉴시스
行政安全部가 올해 災難安全 管理의 고삐를 죈다. 지난해 여름 集中豪雨로 忠北 淸州의 誤送地下車道가 瞬息間에 沈水되고 慶北 醴泉 等地에서 大規模 山沙汰로 큰 被害가 發生한 만큼, 올해는 再發 防止에 萬全을 期한다.

이를 위해 地下車道는 15㎝ 물이 車도 全面 統制하고 地下車道 進入遮斷施設 設置를 擴大한다. 未登錄 急傾斜地 等 危險赦免 管理를 强化하고, 山沙汰 等 被害가 憂慮 地域의 고량자, 障礙人 等 災難弱者 保護對策을 强化한다.

15日 行安部는 尹錫悅 大統領에게 報告한 ‘2024年 主要 業務計劃’에서 科學과 現場 中心의 ‘國民安全 政府’ 實現을 위해 4個의 政策을 提示했다.

國民安全 政府 實現을 위한 政策에는 國民의 日常을 安全하게 지키기 爲해 災難管理에 데이터·AI를 積極 活用하고, 極限豪雨로 因한 人命被害와 어린이 安全事故를 劃期的으로 줄이기 위해 努力한다는 內容 等이 담겼다.

고기동 次官은 前날 2024年 行安部 業務計劃 브리핑에서 “氣候危機 時代에 걸맞는 災難對應力量을 確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地下車道는 15cm만 물이 車도 全面 統制하고, 自動進入遮斷施設을 設置하는 等 沈水 被害를 防止하고, 스마트計測管理시스템이나 知能型 CCTV官制와 같이 데이터와 AI를 活用해 危險을 早期에 把握하는 시스템을 積極 導入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行安部는 뉴노멀 時代의 災難 樣相을 反映해 인프라·制度를 革新한다는 計劃이다.

于先 山沙汰 等에 對備한 危險赦免 管理도 强化한다. 이를 위해 未登錄 急傾斜地 2萬 個所를 追加 發掘한다.

地下車道別로 擔當者를 指定하고 올해 201곳에 進入遮斷施設을 設置하고, 15cm 沈水 時 出入을 全面 統制한다. 올해 7月까지 沈水 脆弱度로 180곳 自動 遮斷施設을 設置해 豪雨被害를 最少化한다.

또 데이터에 基盤한 安全管理시스템 確立에도 나선다. CCTV 管制를 AI 基盤 知能型 管制로 轉換하고, 老後·低畫質 CCTV 6100餘 臺를 交替한다는 計劃이다.

‘小河川 스마트計測管理시스템’은 올해 440個所 設置를 始作으로 2027年까지 總 2200個所를 設置한다. 人波管理支援시스템은 지난해 30곳에서 示範 運營한 바 있는데 이를 올해 100곳으로 擴大한다.

이에 더해 實際 現場에서 發揮되는 危機對應 力量 確保를 위해, 複合災難에 對備하기 위한 汎政府 實戰 訓鍊인 레디코리아를 旣存 年間 2回에서 올해 4回로 擴大 實施한다. 最近 安保狀況을 反映해 乙支演習 訓鍊 시나리오를 改善하고, 公務員 不時 非常召集을 實施해 訓鍊 效果를 極大化한다.

災難에 脆弱한 弱者에 對한 保護對策도 强化한다. 山沙汰 等 被害 憂慮 地域의 高齡者와 障礙人 等 待避支援 人力을 1代1로 매칭해 迅速한 待避를 支援한다. 非常時 가까운 施設로 迅速하게 待避할 수 있도록 災難, 民防衛 等으로 나뉘어 있는 待避施設度 統合 運營한다. 罹災民 臨時組立住宅도 다양한 形態로 供給해 便宜를 높인다.

아울러 日常 속 安全도 强化한다. 어린이 安全敎育 强化를 위해 災難安全訓鍊 參與 學校를 지난해 188個校에서 올해 500個校로 擴大한다. ‘찾아가는 安全體驗敎室’ 運營 擴大 等을 통해 早期 安全敎育을 强化하고, 어린이 스스로 周邊 危害 要素를 申告하는 ‘어린이 히어로즈 制度’를 導入한다.

어린이 通學 安全을 위해 學校 敷地를 活用한 通學路 및 防護울타리 設置를 持續 擴大하는 한便, 어린이를 認識하면 自動으로 步行信號를 延長하는 ‘AI 스마트 橫斷步道’도 每年 100個所씩 設置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