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올해 韓美 練習에 ‘로키’로…內部와 ‘同盟’ 챙기는 複合 對應|東亞日報

北, 올해 韓美 練習에 ‘로키’로…內部와 ‘同盟’ 챙기는 複合 對應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11日 11時 29分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7일 조선인민군 대연합부대들의 포사격 훈련을 지도했다. 김 총비서는 빠른 타격으로 전투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경상적인 전투 동원 준비 태세를 갖출 것을 강조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金正恩 北韓 勞動黨 總祕書가 지난 7日 朝鮮人民軍 大聯合部隊들의 砲射擊 訓鍊을 指導했다. 金 總祕書는 빠른 打擊으로 戰鬪에서 主導權을 確保할 수 있도록 經常的인 戰鬪 動員 準備 態勢를 갖출 것을 强調했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은 올해 上半期 韓美 聯合練習人 ‘自由의 防牌’(FS·프리덤 실드)에 對해 ‘로키’(low-key)로 對應하고 있다. 各種 彈道미사일을 發射하며 反撥의 效果를 높였던 昨年과는 다른 모습이다.

北韓이 經濟 및 地方發展에 注力하고 있고 對外的으로도 活潑한 外交活動을 展開하고 있다는 點이 ‘강 對 强’ 對應을 自制하는 理由로 풀이된다. 特히 友好國인 中國과 러시아의 政治 日程을 考慮했을 것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韓美는 지난 4日부터 오는 14日까지 ‘自由의 防牌’(FS·프리덤 실드) 演習을 實施 中이다. 이番 訓鍊은 歷代 最大 規模로 聯合 戰術 實射擊, 空對空 實射擊, 空對地 爆擊과 公衆强襲 等 48次例의 大規模 野外機動訓鍊(FTX)李 施行된다. 이는 23次例의 FTX를 實施한 지난해보다 2倍 以上 增加한 規模다.

이에 北韓은 거센 反撥이 豫想됐다. 北韓은 通常 韓美 聯合練習 및 訓鍊을 ‘北侵 戰爭 祈禱’로 여기며 露骨的이고 高强度 挑發을 斷行했기 때문이다.

北韓 國防省이 聯合練習 開始 다음 날인 5日 談話로 “美國과 大韓民國은 自己들의 그릇된 選擇이 가져올 安保 不安을 刻一刻 深刻한 水準에서 體感하는 것으로써 應分의 代價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警告하며 ‘反撥’을 豫告하기도 했다.

올해 전반기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FS·프리덤실드) 첫날인 4일 경기 평택시 팽성읍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에서 아파치 헬기가 비행하고 있다. 2024.3.4/뉴스1 ⓒ News1
올해 前半期 韓美 聯合練習 ‘自由의 防牌’(FS·프리덤실드) 첫날인 4日 京畿 평택시 팽성읍 駐韓美軍基地 캠프 험프리스에서 아파치 헬기가 飛行하고 있다. 2024.3.4/뉴스1 ⓒ News1
그런데 北韓은 지난주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가 朝鮮人民軍 西部地區 重要作戰 訓鍊基地를 訪問해 訓鍊施設과 野外 實機動 訓鍊을 點檢(6日)하고 7日엔 서울 打擊 任務를 맡은 部隊가 包含된 朝鮮人民軍 大聯合部隊들의 砲射擊 訓鍊을 指導한 뒤 潛潛한 行步를 보이고 있다.

北韓은 지난해 上半期 韓美 聯合練習 期間 大陸間彈道미사일(ICBM)과 潛水艦發射巡航미사일(SLCM)인 ‘화살’을 發射했고 새로운 武器體系人 核 無人手中攻擊情 ‘海溢’을 試驗하기도 했다. 下半期 聯合練習 때도 順航미사일과 軍事偵察衛星 等을 發射하면서 맞對應했다.

北韓이 올해 韓美 聯合練習에 對한 對應 水準을 낮춘 理由는 全般的인 國政 基調 變化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해 經濟 成果 目標를 超過 達成했다고 主張하는 北韓은 올해 初 全國 單位의 建設事業人 ‘地方發展 20X10 政策’을 提示하는 等 經濟發展 흐름을 이어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지난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 措置 緩和 後 國境을 開放하면서 中國, 러시아는 勿論 다른 나라와의 外交活動에도 積極 나서고 있다.

임을출 경남대 極東問題硏究所 센터長은 “北韓이 內部的으로 地方發展 計劃을 비롯해 經濟에 올인하고 있고 國際社會와의 接觸도 넓히며 유리한 國際政治 環境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라며 “이에 武力挑發을 통해 緊張感을 高調시킬 時期는 아니라고 判斷했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分析했다.

北韓의 傳統的인 友邦國인 中國이 年中 가장 큰 政治行事인 ‘兩會’를 進行 中이고,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의 再選이 有力한 러시아 大選이 다가온 것도 挑發 自制 要因으로 評價된다.

홍민 統一硏究院 先任硏究委員은 “中國 양회가 進行 中이고 오는 17日엔 러시아 大選도 있어서 北韓이 緊張을 造成하기 多少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그래서 內部 結束과 戰爭 準備 完成을 통해 警覺心을 주는 쪽으로 對應 水位를 낮췄을 可能性이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韓美 聯合練習이 終了까지 아직 사흘이 남았고 美國의 戰略資産 展開 可能性도 如前하다는 點에서 北韓의 對應 基調를 穩全하게 評價하긴 어렵다는 觀測도 있다. 北韓은 올해 1~2月에만 總 11次例의 武力挑發을 斷行하는 等 韓半島 情勢를 긴장시킨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