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選對委員長 李海瓚 有力… 黨 一角 “또 나서나”|동아일보

민주당 選對委員長 李海瓚 有力… 黨 一角 “또 나서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擧 安定的 치러낼 經驗 必要”
‘私薦 論難’ 等 理由로 金富謙 枯死
統合型 選對委 띄우려다 旋回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비공개 오찬 회동을 마치고 오찬장을 나서고 있다. 2024.1.21. 뉴스1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와 이해찬 前 代表가 21日 午後 서울 汝矣島 63빌딩에서 非公開 午餐 會同을 마치고 午餐場을 나서고 있다. 2024.1.21. 뉴스1
더불어民主黨이 公薦 內訌을 收拾하기 위해 早晩間 選擧對策委員會 出帆을 檢討 中인 가운데 選對委員長에 이해찬 前 民主黨 代表를 有力하게 檢討 中인 것으로 5日 確認됐다. 當初 민주당은 黨 元老 人士 가운데 系派色이 옅은 ‘統合型 選對委’를 띄우려 했으나 金富謙 前 國務總理가 泗川(私薦) 論難 等을 理由로 固辭한 것으로 알려졌다.

5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민주당은 “다음 週 出帆 豫定인 選對委에 選擧 經驗이 많은 元老가 ‘키’를 잡고 이를 補完할 새 얼굴을 適切히 配置하겠다”는 計劃이다. 지난 21代 總選을 비롯해 全國 單位 選擧를 數次例 이끌었던 李 前 代表가 座長 役割을 맡을 可能性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李 前 代表는 2020年 8月 黨 代表 任期를 마치고 一線에서 물러났지만 李在明 代表 體制에서도 助言者 役割을 하면서 이른바 ‘民主黨 上王’으로 불린다. 이番 總選에서도 黨內 李海瓚系로 꼽히는 趙正湜 金太年 尹昊重 김성환 李海植 議員 等이 모두 單數公薦을 받으면서 黨內 影響力을 立證했다는 評價가 나온다. 민주당 核心 關係者는 “選擧를 安定的으로 치러낼 經驗이 必要한 時點”이라며 “親命(親李在明), 悲鳴(非李在明) 葛藤이 極에 達한 狀況에서 黨의 元老이자 選擧 經驗이 많은 이 前 代表만 한 사람이 없다”고 했다.

앞서 親명系는 金 前 總理도 選對委員長으로 檢討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金 前 總理가 이 代表의 私薦 論難 等을 理由로 參與를 꺼렸다고 한다. 金 前 總理 側은 “公式的으로 李在明 代表나 黨의 公式 루트로 제안받은 바는 없다”면서도 “公薦으로 黨이 갈기갈기 찢긴 狀況에서 現在로서는 選對委員長을 맡을 意向이 없다”고 했다. 美國에서 이날 歸國한 정세균 前 總理도 選對委員長 候補群 中 한 사람으로 꼽힌다. 鄭 前 總理 側은 “盧武鉉財團 理事長을 맡고 있는 만큼 當分間은 現實 政治에 介入하지 않겠다는 立場”이라고 했다. 金, 鄭 前 總理는 公式 選擧運動 期間에 選擧 遊說 要請을 하는 候補들에 對해서는 支援 遊說에 나선다는 計劃이다.

黨內에서는 李 前 代表가 또 選擧 前面에 나설 境遇 ‘올드보이’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이에 初選 이탄희 議員 等이 選對委에 合流할 可能性이 큰 것으로 보인다. 民主黨 關係者는 “李 議員이 進步 陣營에서 認知度가 있어 訴求力이 높은 便”이라고 했다. 民主黨 指導部는 選對委에 政治權 밖의 中道 性向 人士 中 尹錫悅 政權에 맞서는 象徵性 있는 人士를 迎入하는 試圖도 이어간다는 方針이다. 黨 一角에서는 公薦 排除 뒤 脫黨을 苦心하다 黨 殘留를 決定한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에게 選對委員長 자리를 맡겨야 한다는 意見도 나온다.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윤다빈 記者 empty@donga.com
#더불어民主黨 #選對委員長 #李海瓚 #內訌 #收拾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