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 맞댄 韓美 北核代表 “어떠한 北挑發에도 단호히 對應”|東亞日報

머리 맞댄 韓美 北核代表 “어떠한 北挑發에도 단호히 對應”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18日 14時 23分


코멘트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고위관리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북핵수석대표협의에서 한반도 정세 긴장과 북러 협력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1.18. 뉴스1
김건 外交部 한반도평화교섭본부長과 鄭 朴 美國 國務部 對北高位官吏가 18日 午前 서울 鍾路區 外交部 廳舍에서 열린 韓美 北核首席代表協議에서 韓半島 情勢 緊張과 北러 協力 等에 對한 對應 方案을 論議하기 前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4.1.18. 뉴스1

北韓이 韓半島의 軍事的 緊張 水位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韓美 北核 首席代表가 18日 兩者 協議를 가지고 北韓의 어떠한 威脅에도 단호히 對應하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韓美 北核 首席代表인 김건 外交部 한반도평화교섭본부長과 鄭 朴 美國 國務部 對北高位官吏는 이날 午前 서울 종로구 所在 外交部 廳舍에서 만났다.

兩側은 北韓이 南北關係를 ‘敵對的 두 國家 關係’로 規定하고, 지난 15日엔 ‘戰爭 時 大韓民國 完全 占領’을 包含하는 憲法 改正을 豫告한 狀況 等을 論議했다.

特히 이달 14日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 違反인 固體燃料 推進體系를 適用한 極超音速 중거리탄도미사일을 試驗發射하는 等 武力挑發을 持續하는 北韓에 對한 韓美, 韓美日 3國 次元의 合同 對應策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兩側은 北韓이 挑發을 繼續하고 韓半島의 緊張을 高調시키는 攻勢的 言行을 持續하고 있는 것을 糾彈하고 “韓半島와 域內 緊張 高祖의 根本 原因은 北韓이 모든 對話 提議를 拒否하고 不法的인 核·미사일 開發과 挑發을 持續해 나가는 데 있다”라고 指摘했다고 外交部는 傳했다.

兩側은 同時에 “굳건한 韓美同盟을 바탕으로 北韓의 어떠한 挑發과 威脅에도 단호히 對應하면서 韓半島 平和와 安定을 굳건히 守護해 나가자”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고위관리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북핵수석대표협의에서 한반도 정세 긴장과 북러 협력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1.18. 뉴스1
김건 外交部 한반도평화교섭본부長과 鄭 朴 美國 國務部 對北高位官吏가 18日 午前 서울 鍾路區 外交部 廳舍에서 열린 韓美 北核首席代表協議에서 韓半島 情勢 緊張과 北러 協力 等에 對한 對應 方案을 論議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4.1.18. 뉴스1
韓美 兩側은 最近 보다 가까워지고 있는 北러關係에 對해서도 評價하고, 關聯 情報를 交換했다. 최선희 北韓 外務相은 이달 15~17日 러시아를 訪問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을 豫防하는 等 北러 協力의 範圍를 넓히고 있다.

韓美 兩側은 北러의 不法 武器去來 等은 安保理 決議 違反임을 再確認하고, 友邦國과의 對北制裁 共助·連繫 等에 對한 共助方案度 論議했다.

또한 北韓 政權의 核心 資金줄인 △不法 사이버 活動 △海外 勞動者 派遣 △海上 換積 等을 遮斷하기 위한 實質的 措置들을 繼續 摸索해 나가기로 했다.

兩側은 이와 함께 “北韓이 人爲的 緊張 造成 言動과 無謀한 核·미사일 開發 및 挑發을 卽刻 中斷하고 外交를 통한 非核化의 길로 早速히 復歸하라”고 促求했다.

아울러 兩側은 北韓 住民들의 悲慘한 人權 實相을 全 世界에 알리고 海外 北韓離脫住民 保護를 包含한 北韓人權 狀況을 改善하기 위해 國際社會와 共助를 더욱 强化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午後엔 韓美日 北核 首席代表協議도 開催된다. 韓美日 北核 首席代表協議는 지난해 10月 以後 3個月 만에 열리는 것이다.

이에 앞서 前날엔 金 本部長과 나마즈 히로유키(?博行) 日本 外務省 아시아太平洋駐局長이 韓日 北核首席代表 協議를 가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