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政府, 臺灣 總統 選擧 影響 銳意注視 속 均衡外交 維持|東亞日報

尹 政府, 臺灣 總統 選擧 影響 銳意注視 속 均衡外交 維持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16日 05時 15分


코멘트
용산 대통령실 청사.
龍山 大統領室 廳舍.
政府는 臺灣 總統 選擧에서 親美·反中 性向의 民主進步黨(民進黨) 라이칭더 候補가 勝利한 結果를 銳意注視하며 均衡外交 戰略 基調를 維持하고 있다.

16日 大統領室 等에 따르면 政府는 라이 候補의 當選을 祝賀하기 위한 代表團 派遣 等은 準備하지 않고 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代表團 派遣 等에 對해) 檢討 中인 것이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大統領室 關係者는 “駐타이베이 代表部에서 關聯 對應을 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13日 臺灣 第16代 總統 選擧에서 라이 民主進步黨 候補는 親中 性向의 제1야당 虛牛乳이 國民黨 候補와 第2野黨 커윈저 민중당 候補를 누르고 當選됐다.

臺灣 總統 選擧는 量案(中國-臺灣) 關係, 南中國海 等 銳敏한 事案과 直結될 수 있기에 우리나라를 비롯해 全世界的인 視線이 集中됐다. 臺灣의 政權이 變更된다면 우리나라의 大衆外交 等 政策 修正이 不可避한 狀況이었기에 政府도 狀況을 銳意注視해 왔다.

政府는 臺灣 總統 選擧 以後 ‘하나의 中國’이라는 旣存 原則을 그대로 維持하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政府는 中國과는 ‘相互 尊重’과 ‘共同 利益’을 土臺로 協力 關係를 强化해 나가면서도 臺灣海峽의 平和와 安定을 비롯해 ‘힘에 依한 現象 變更’에는 反對하는 一種의 ‘투트랙 戰略’을 維持해 왔다. 尹 大統領은 就任 後 이와 같은 立場을 여러 次例 밝혀온 바 있다.

尹錫悅 政府는 韓美日 協力 强化 속 中國과도 關係 改善을 위해 努力해 왔다. 北韓의 威脅이 高度化되는 狀況에서 北韓에 對한 牽制를 위해서는 中國과의 協力이 必須的이기 때문이다. 韓國, 日本, 中國은 올해 서울에서 韓日中 頂上會議를 推進하는 것도 繼續 調律하고 있다.

大統領室은 臺灣 總統 選擧 結果에 따른 緊張感, 供給網 等 여러 事案을 살펴보고 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여러 가지 諸般 側面에서 (選擧 結果) 影響을 살펴보고 對備策도 檢討하고 있다”고 밝혔다.

臺灣 總統 選擧 結果를 두고 美國과 中國의 神經戰도 우리가 注目해야 할 部分이다.

美國은 臺灣 總統 選擧 以後 非公式 代表團을 派遣, 라이 當選人과 接觸했다. 美國이 臺灣 總統 選擧 直後 非公式 代表團을 派遣한 것은 차이잉원 總統 當選 直後인 2016年 以後 처음이다. 日本도 對臺灣 窓口 機關인 日本-臺灣 交流 協會의 오하시 미쓰오 會長이 라이 當選人과 會談을 갖기도 했다.

라이 當選人은 美國 非公式 代表團과 만나 “美國이 臺灣과의 緊密한 協力 關係를 보여주고 臺灣의 民主主義에 强力한 支持를 보내준 것에 感謝하다”며 美國의 繼續된 支持를 促求했다.

中國은 反撥하고 있다. 中國은 美國, 日本, 英國 等 一部 國家가 臺灣 總統 選擧와 關聯해 祝賀 메시지를 보낸 것과 關聯해 “中國은 關聯 國家가 聲明을 통해 選擧 結果에 ‘祝賀한다’고 하는 等 ‘하나의 中國’ 原則에 反하는 發言을 한 데 對해 强한 不滿과 결열한 反對를 표한다”고 不快感을 숨기지 않았다.

마오닝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美國 非公式 代表團이 라이 當選人과 만난 것과 關聯해서도 “美國이 어떤 方式으로 臺灣 問題에 對해 干涉하는 것을 斷乎하게 反對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