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 ‘김건희 特檢法’ 單獨處理…與 “拒否權 建議”|東亞日報

野, ‘김건희 特檢法’ 單獨處理…與 “拒否權 建議”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2月 28日 16時 33分


코멘트

‘大庄洞 50億 클럽’ 特檢法度 本會議 通過

뉴스1
‘大庄洞 50億 클럽 特檢(特別檢事)法’과 ‘김건희 女史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疑惑 特檢法’ 等 이른바 ‘雙特檢’이 28日 國會 本會議를 通過했다.

國會는 이날 午後 열린 本會議에서 ‘火天大有 50億 클럽 賂物 疑惑 事件의 眞相糾明을 위한 特別檢事의 任命 等에 關한 法律案’(大庄洞 50億 클럽 特檢法)을 無記名 投票 結果 在席 議員 181名 中 贊成 181名으로 通過시켰다. ‘大統領 配偶者 김건희의 도이치모터스 株價造作 疑惑 眞相糾明을 위한 特別檢事 任命 等에 關한 法律案’(김건희 特檢法)은 在席 議員 180名 中 贊成 180名으로 可決됐다. 國民의힘은 抗議 次元에서 票決에 不參했다.

‘雙特檢’으로 불리는 50億 클럽 特檢과 김건희 女史 特檢은 지난 4月 民主黨 主導로 패스트트랙(迅速處理案件)으로 指定됐고, 本會議 熟慮期間(60日)이 지나 國會法에 따라 이날 本會議에 自動 上程됐다.

與野는 그間 雙特檢을 두고 强 對 强 衝突을 이어갔다. 國民의힘은 이들 法案을 ‘總選用 惡法’으로 規定하고 決死反對의 뜻을 이어왔다. 反面 민주당은 執權 與黨이 特檢을 受容하지 않아 遲延된 탓이라며 雙特檢을 强行 處理하겠다고 豫告해 왔다.

民主黨은 本會議를 앞두고 正義黨과 協議해 大統領이 所屬됐던 政黨이 特檢을 推薦하지 못하도록 法案 文句를 修正하는 等 一部 條項 水位도 强化했다. 尹錫悅 大統領이 脫黨하더라도 國民의힘이 特檢 推薦權을 가지지 못하게 하기 위한 趣旨다. 大庄洞 特檢 搜査 檢事 數도 現在 10名에서 金 女史 特檢 檢査 數와 同一한 20名으로 擴大했다.

國民의힘은 野黨의 强行 處理에 反撥해 投票場을 退場한 뒤 糾彈大會를 열었다. 윤재옥 黨 代表 權限代行 兼 院內代表는 糾彈大會에서 “野黨의 密室 野合으로 만들어진 雙特檢法은 그 過程도, 節次도, 內容도, 目的도 問題투성이인 總選 民心攪亂, 李在明 代表 司法리스크 물타기를 위한 惡法”이라고 批判했다.

國民의힘은 尹錫悅 大統領에게 再議要求權(拒否權) 行使를 建議할 方針이다. 앞서 大統領室을 비롯해 黨政이 特檢 受容 不可 方針을 確認했던 만큼 尹 大統領은 拒否權 行使를 할 可能性이 높다.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은 特檢 處理 問題를 두고 大統領室과 黨 사이 垂直的 黨政 關係를 再正立할 수 있을지에 對한 試驗臺에 올랐다. 大統領 配偶者가 連累된 特檢法案을 拒否해선 안 된다는 輿論이 多數인 狀況에서 執權 與黨이 앞장서 拒否權 行使를 建議하는 模樣새가 ‘尹錫悅 아바타’ 프레임을 더욱 鞏固하게 할 수 있다는 理由에서다. 與圈 一角에서는 限 非對委員長이 拒否權 行使를 建議하되 特別監察班이나 第2附屬室 設置, 金 女史의 公開活動 自制 같은 呼應 措置를 同伴하자는 代案도 提示되고 있다.



김혜린 東亞닷컴 記者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