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이르면 18日 2次 改閣… 與圈 “한동훈 包含될 듯”|東亞日報

尹, 이르면 18日 2次 改閣… 與圈 “한동훈 包含될 듯”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6日 01時 40分


코멘트

空港 나온 參謀들에게 “수고 많았다”
大統領室 “尹, 週末 여러 意見 들을것”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이동하고 있다. 2023.12.15 대통령실 제공
네덜란드 國賓 訪問 日程을 마치고 歸國한 尹錫悅 大統領과 夫人 김건희 女史가 15日 城南 서울空港에 到着해 移動하고 있다. 2023.12.15 大統領室 提供
네덜란드 國賓 訪問을 마치고 15日 歸國한 尹錫悅 大統領은 한동훈 法務部 長官을 包含한 2次 改閣案을 檢討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韓 長官의 與黨 非常對策委員長 登板이나 總選 出馬 可能性을 考慮한 措置로 解釋된다. 이르면 18日 한 長官을 包含해 朴振 外交部 長官 等 4∼5個 部處에 對한 改閣을 斷行하는 方案이 檢討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非常 狀況을 맞은 與黨의 救援投手로 한 長官이 浮上함에 따라 2次 改閣 對象에 한 長官이 包含된 시나리오가 有力하게 檢討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與圈 高位 關係者는 “韓 長官의 政治 參與 決心에 달린 問題라지만, 한 長官 本人 뜻대로만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했다. 與圈의 命運이 걸린 來年 總選 대패 詩 ‘次期’를 圖謀하는 게 意味가 없어지는 만큼 한 長官 投入 等 加用한 資源을 尹 大統領이 總動員할 수 있다는 뜻이다. 反面 다른 核心 關係者는 “黨과 支持者들이 正말 切迫하게 願할 境遇에만 한 長官이 이를 選擇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追加 改閣엔 4∼5個 部處가 檢討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YTN에 出演해 “年末 改閣 時 國會로 돌아가겠다”며 總選 出馬를 公式化한 朴 長官의 移動에 따라 外交安保 라인의 大幅 물갈이도 本格化됐다. 外交部 長官으로는 조태열 前 駐유엔 大使, 장호진 外交部 1次官이 擧論된다. 國家情報院長 자리엔 조태용 國家安保室長이 有力한 것으로 알려졌다. 後任 國家安保室長 候補群엔 이용준 世宗硏究所 理事長과 조 前 大使 等이 包含됐다. 總選 出馬가 有力한 방문규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後任으로는 안덕근 産業部 通商交涉本部長이 有力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本部長은 尹 大統領의 네덜란드 巡訪에도 房 長官 代身 參與했다.

尹 大統領과 夫人 김건희 女史는 이날 午前 空軍 1號基 篇으로 京畿 성남시 서울空港에 到着했다. 11日 空港에서 尹 大統領을 歡送했던 國民의힘 金起炫 前 代表가 15日엔 보이지 않았다. 윤재옥 代表 權限代行 兼 院內代表와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 한오섭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腸 1次官 等이 나왔다. 尹 大統領은 參謀들에게 “수고가 많았다”고 激勵했다. 尹 大統領은 午後 山積한 懸案에 對한 報告를 받고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國際通貨基金(IMF) 總裁를 接見했다.

大統領室은 一角의 ‘黨務介入’ 論難을 의식한 듯 國民의힘 非對委 問題에 對해 極度로 말을 아끼고 있다. 與圈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週末 동안 非對委와 非常對策委員長 等에 對한 여러 意見을 듣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與圈 核心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總選 不出馬 宣言을 하지 않은 金 前 代表에 對한 失望感을 가진 것으로 안다”고도 傳했다. 金 前 代表의 行步는 尹 大統領의 期待나 豫想에서 벗어난 行動이라는 趣旨다.

28日 國會 本會議 處理가 豫告된 ‘김건희 女史 特檢法’ 票決은 尹 大統領에게 惡材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民主黨이 特檢法을 總選까지 政治的으로 惡用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大統領室은 尹 大統領이 金 女史 特檢法에 拒否權을 行使한 以後 對應 方案 시나리오도 檢討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尹 #2次 改閣 #旅券 #한동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