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室 “韓-美-日-英-네덜란드 半導體 連帶 完成”|東亞日報

大統領室 “韓-美-日-英-네덜란드 半導體 連帶 完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設計 製造 全周忌 供給網 同盟 構築”
原電-로봇 等 協力 MOU 19件 締結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가 13일(현지시간) 헤이그 총리실 중앙홀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2023.12.13.  헤이그=뉴시스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總理가 13日(現地時間) 헤이그 總理室 中央홀에서 열린 韓-네덜란드 頂上 共同記者會見에서 取材陣 質問을 받고 있다. 2023.12.13. 헤이그=뉴시스
네덜란드를 國賓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13日 “技術 霸權 競爭이 深化되고 地政學的 危機, 氣候變化 危機와 같은 前例 없는 複合 危機를 마주하고 있다”며 “兩國 協力이 더욱 活性化되기 위해서는 半導體 分野의 戰略的 連帶를 더욱 鞏固히 다져야 한다”고 밝혔다. 半導體 産業을 둘러싼 地政學的 리스크는 企業 혼자 解決할 수 없는 問題인 만큼 友邦國과의 緊密한 疏通이 必須的이며, 한-네덜란드 ‘半導體 同盟’을 起點으로 設計부터 素部裝(素材·部品·裝備), 製造로 이어지는 전(全) 주기에 걸친 半導體 供給網 同盟이 構築됐다고 大統領室은 評價했다. 大統領室은 “美國, 日本, 英國에 이어 네덜란드로 連結되는 半導體 供給網 連帶가 完成되는 意味가 있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암스테르담의 한 호텔에서 열린 ‘韓-네덜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1979年 韓國의 첫 國産 自動車人 포니가 유럽 市場의 門을 처음으로 두드린 곳이 바로 이곳 암스테르담”이라며 兩國 經濟 協力 歷史를 擧論한 뒤 “半導體는 오늘날 兩國 協力의 象徵”이라고 밝혔다. 이어 “네덜란드의 ASML과 韓國의 三星, SK하이닉스는 相互補完的이고 互惠的인 協力을 통해 各自의 領域에서 世界 最高의 企業이 됐다”며 “政府, 企業, 大學을 아우르는 名實相符한 半導體 同盟으로 發展하는 튼튼한 基盤이 마련된 것”이라고 强調했다.

박춘섭 大統領經濟首席祕書官은 “設計에서 素材, 部品, 裝備, 製造로 이어지는 글로벌 半導體 供給網 同盟이 完成됐다”고 意味를 附與했다. 이어 “2nm(나노미터·1nm는 10億分의 1m) 基盤 半導體 量産에는 ASML의 次世代 裝備인 ‘하이 뉴메리컬愛퍼처(High NA) 極紫外線(EUV) 裝備가 必須的”이라며 “年間 生産 可能 規模가 20代 水準으로 豫想되는 次世代 EUV 裝備의 安定的 確保가 向後 半導體 超微細化 競爭의 勝敗를 가를 核心 變數”라고 展望했다.

이날 兩國 企業은 半導體 協力에 더해 原電, 로봇 等 未來 技術로 協力을 擴張하는 業務協約(MOU) 19件을 締結했다. ㈜이솔은 네덜란드 光源 開發 企業 ISTEQ BV와 次世代 EUV 光源 共同開發 MOU를, 斗山로보틱스는 SAM XL과 未來形 스마트 팩토리 具現을 위한 로봇 製作 關聯 MOU를 各各 締結했다.


암스테르담=장관석 記者 jks@donga.com
#半導體 連帶 #네덜란드 #半導體 供給網 #供給網 連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