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民의힘 次期 黨代表는 누구…黨協 整備 속 ‘尹心’ 注目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東亞日報

國民의힘 次期 黨代表는 누구…黨協 整備 속 ‘尹心’ 注目 [고성호 記者의 다이내믹 汝矣島]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0月 19日 11時 19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회(ANOC) 서울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19日 午前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國家올림픽委員會聯合回(ANOC) 서울 總會에서 基調演說을 하고 있다. 大統領室通信寫眞記者團

國民의힘 次期 黨權 走者들의 競爭이 달아오르고 있다. 全黨大會를 앞두고 非常對策委員會가 黨 組織 整備를 豫告한 가운데 尹錫悅 大統領의 意中이 最大 關心事로 떠오르고 있다.

現在 次期 黨權에 挑戰을 宣言했거나 自薦他薦으로 擧論되는 人物은 두 자릿數에 達한다. 院內에선 조경태(5線) 金起炫(4線) 安哲秀(3線) 議員이 事實上 出馬 意思를 밝혔고, 5選 議員인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과 院內代表를 지낸 權性東(4線) 議員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또한 4選의 윤상현 議員도 次期 黨權 走者로 꼽힌다.

또한 低出産高齡社會委員會 副委員長을 맡은 羅卿瑗 前 議員도 可能性을 열어뒀고, 權寧世 統一部 長官과 元喜龍 國土交通部 長官의 差出說度 나온다. 아울러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 代表를 지낸 黃敎安 前 代表는 17日 出馬 宣言을 했다.

이와 關聯해 黨 안팎에선 ‘尹心(尹心)’의 向背가 次期 黨權 競爭 構圖에 決定的 影響을 미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肥潤(非尹錫悅) 그룹에선 劉承旼 前 議員이 有力 走者로 꼽히는 가운데 親尹 그룹에선 뚜렷한 走者가 보이지 않는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向後 全黨大會 日程 等이 確定되면 ‘尹心’을 中心으로 親尹 走者들에 對한 交通整理가 이뤄질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一旦 非對委는 黨 正常化를 위해 大大的인 組織 整備에 着手할 것으로 展望된다. 國政監査가 마무리되면 全國 253個 黨員協議會를 對象으로 黨務監査에 突入하겠다는 構想이다.

또한 253個 黨協 가운데 委員長이 空席인 사고 黨協 67곳에 對해서도 委員長을 人選할 豫定이다. 非對委는 早晩間 組織强化特別委員會도 構成할 計劃이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國民의힘 鄭鎭奭 非常對策委員長(가운데)李 지난 17日 國會에서 열린 非常對策委員會議에 發言을 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이와 關聯해 黨 안팎에서는 李俊錫 前 代表 側 人士와 肥潤 그룹으로 分類되는 黨協委員長들을 交替한 뒤 親尹 그룹을 前面에 내세우려는 것이 아니냐는 觀測이 나온다. 鄭 委員長이 黨務監査를 開始할 境遇 全黨大會 開催 時期도 當初 擧論됐던 來年 2月을 넘어 4月까지 늦추질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아울러 黨 代表 選出을 위한 競選 規則 變更도 擧論되고 있다. 黨 一角에선 黨員 投票 比率을 높여야 한다는 意見이 나온다. 現在 黨 代表 選出은 ‘黨員 投票 70%, 輿論調査 30%’로 定해져 있는데 이番 全黨大會에서 黨員 投票 比率을 100%까지 올리자는 얘기도 나온다.

이처럼 競選 規則이 變更될 境遇 競爭力을 보이고 있는 兪 前 議員이 不利해질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實際 黨 안팎에선 ‘黨員 投票 80%, 輿論調査 20%’로 變更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또한 輿論調査의 境遇 野黨 支持者들이 國民의힘 全黨大會 投票權을 行使할 수 없도록 逆選擇 防止 條項을 만들어야 한다는 主張도 나온다.

政治權 안팎에선 親尹 그룹이 全黨大會를 앞두고 黨院 募集에 積極 나설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李 前 代表가 지난해 就任 以後 投票權이 있는 責任黨員이 增加한 狀況에서 代表的 肥潤 走者로 擧論되는 兪 前 議員을 牽制하기 위해 親尹 性向에 가까운 黨員들을 大幅 늘릴 것이란 觀測이다.

고성호 記者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