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防疫 好轉 言及 後 武力 挑發…南北 實務接觸 難望|東亞日報

北, 防疫 好轉 言及 後 武力 挑發…南北 實務接觸 難望

  • 뉴시스
  • 入力 2022年 5月 25日 10時 46分


코멘트
25日 北韓이 東海上으로 彈道미사일로 識別되는 發射體 3發을 發射한 것이 捕捉됐다. 最大 非常防疫 體系 狀況에서 이뤄진 挑發로, 最近 ‘防疫 好轉’을 言及한 뒤 斷行한 軍事 行動이다.

이날 合同參謀本部는 北韓이 平壤 巡按 一帶에서 東海上으로 發射한 彈道미사일 3發을 捕捉했다. 各各 午前 6時께, 6時37分께, 6時42分께 發射가 이뤄진 것으로 把握되고 있다.

첫 番째 미사일은 大陸間彈道미사일(ICBM)로 推定되며 飛行距離 約 360㎞, 高度 約 540㎞로 觀測됐다. 두 番째 彈道미사일은 高度 約 20㎞에서 消失됐다고 한다.

세 番째 미사일은 短距離彈道미사일(SRBM)으로 推定되며, 飛行距離 約 760㎞, 高度 約 60㎞로 探知됐다. 細部 諸元은 精密 分析이 이뤄지고 있다.

이는 對美, 對南을 겨냥한 複合 挑發로 評價된다. 多樣한 射距離 미사일을 同時에 椄木, 韓美의 미사일 對應 能力을 無力化할 수 있다는 力量 誇示 性格으로도 읽힌다.

特히 이番 北韓의 미사일 發射는 境內 코로나19 擴散 中 이뤄졌다는 點이 눈길을 끈다. 北韓은 지난 12日 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 流入 事實을 公開하면서 最大 非常防疫 體系를 稼動, 現在에 이르고 있다.

이番 挑發은 코로나19 關聯 高强度 統制 中 두 番째 이뤄진 行動이다. 直前 行動은 最大 非常防疫 體系를 宣言한 5月12日 當日 超大型 放射砲로 推定되는 發射體 3發 發射 形態로 進行됐다.

北韓은 防疫 統制 아래에서도 ‘中斷 없는 事業’ 推進을 强調하고 있다. 이番에 미사일 挑發을 强行한 것 亦是 防疫 狀況에 影響 없이 國防 分野 時間表는 흐른다는 宣言으로 解釋될 素地가 있는 것이다.

또 陳永 對立 局面 속에서 對話, 協力보다는 힘을 土臺로 한 立地 確保에 나선 것으로 評價될 餘地가 있다. 現在는 ‘强大 江’ 局面이라는 北韓 側 視角을 보여준다고 分析하는 이들도 存在한다.

지난 24日 재일조선인총연합회(朝總聯) 機關紙 조선신보는 現 情勢에 對해 “힘과 힘이 激突하는 現實, 戰爭國家의 武力行事에 依해 平和가 破壞될 수 있는 憂慮와 威脅이 儼然히 存在한다”며 北韓 核武力 强化 當爲를 强調하기도 했다.

이番 미사일 發射는 北韓이 ‘防疫 好轉’을 擧論한 뒤 斷行한 첫 挑發이기도 하다. 北韓은 지난 21日 朝鮮勞動黨 中央委員會 政治局 協議會에서 “全般的 地域에서 安定勢를 維持 中”이라고 評價한 바 있다.

北韓은 우리 側의 防疫 協力을 위한 南北 實務接觸 提議를 無視하고 있다. 우리 側은 지난 16日 權寧世 長官 名義 對北通知文을 北側 김영철 統一戰線部 部長에게 보내려 했으나 北韓 側은 反應하지 않고 있는 狀況이다.

우리 側은 提議 當日인 16日 南北 共同連絡事務所를 經路로 接受 醫師를 問議했는데 北韓 側은 應答하지 않았으며, 지난 23日 再次 問議했지만 北韓은 言及 없이 通話를 終了했다.

나아가 最近 北韓은 防疫 狀況이 好轉됐다고 評價하면서 코로나19의 土着化를 浮刻했고, 백신·治療劑 效用性에 疑問을 提起했다. 더불어 協力에 對한 可否 反應 없이 挑發 行動에 나선 셈이다.

向後 北韓은 코로나19 狀況과는 別個로 追加 挑發 行動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特히 北韓의 7次 核實驗이 事實上 豫告된 것으로 評價되는 狀況에서 緊張은 當分間 더 高調될 展望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