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洪根 “與圈 盧 追悼式 參席 意味 있어…‘보복수사’ 謝過 있길”|동아일보

朴洪根 “與圈 盧 追悼式 參席 意味 있어…‘보복수사’ 謝過 있길”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3日 09時 56分


코멘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5.20 사진공동취재단
朴洪根 더불어民主黨 院內代表가 20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議員總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2022.5.20 寫眞共同取材團
朴洪根 더불어民主黨 院內代表는 23日 故(故) 盧武鉉 前 大統領 逝去 13周忌 追悼式에 한덕수 國務總理를 비롯한 與圈 人士가 參席하는 것과 關聯, “政治的 報復 搜査에 앞장섰던 當時 檢察의 잘못에 對해 眞情性 있는 謝過가 이어진다면 훨씬 더 國民 統合에 意味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朴 院內代表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視線集中’과의 인터뷰에서 “5·18 記念式 (尹錫悅) 大統領 參席에 이어 盧 前 大統領 追悼式까지 執權 與黨이 參席하는 것은 意味가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朴 院內代表는 “韓 總理는 盧 前 大統領 때 마지막 總理를 하신 분 아니냐. (盧 前 大統領) 逝去 當時에는 못 오셨고, 그 以後에도 墓所 參拜를 안 하셨다고 한다”며 “오늘 처음으로 國民의힘 出身 大統領을 모신 立場에서 參席하는 것이기 때문에 感懷가 남다를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한걸음 더 나아가 檢察 出身 大統領이 나온 것 아니냐”며 “眞心으로 國民 統合을 바란다며 過去 政治 檢察의 行態에 對해서는 한 總理건, 尹 大統領이건 間에 그런 잘못된 慣行이 다시는 反復돼선 안 되겠다고 하는 國民 統合을 위해 (메시지가) 쓰인다면 더 좋지 않겠냐”고 期待했다.

朴 院內代表는 민주당이 韓 總理의 任命同意案을 可決한 것에 對해서는 “大韓民國이 對內外的으로 여러 가지 複合的 危機에 놓여있다고 보고, 새 政府의 總理 任命에 同意해 國政 運營에 大乘的으로 協助하자고 해서 決斷을 내린 것”이라며 “이제 앞으로 협치가 어떻게 될 거냐. 그 공을 모두 政府·與黨에게 넘긴 것”이라고 말했다.

또 “疑惑과 論難이 많았던 長官도 大統領께서 모두 任命을 强行했는데 앞으로 發生할 國政 運營에 對한 責任을 全的으로 國民의힘과 尹 大統領께 넘기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朴 院內代表는 ‘最近 國民의힘과 민주당의 支持率 隔差가 벌어지는 것에 韓 總理 認准 問題가 影響을 미쳤냐’는 進行者의 質問에는 “黨 輿論調査 結果가 總理 認准 問題와 直結돼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一蹴했다.

그는 “輿論調査 結果는 새 政府의 出帆, 大統領 就任 以後에 있는 여러 가지 허니문 期間의 側面과 우리 黨 內部 議員들의 여러 가지 問題, 또 靑瓦臺를 開放하고 美國 大統領이 訪問하고, 이런 環境이 綜合的으로 反映된 것”이라고 診斷했다.

한便 朴 院內代表는 後半期 院構成 協商의 爭點으로 떠오른 法制司法委員長職과 關聯 “法査委가 그동안 上院으로 越權을 行使해오지 않았냐”며 “이番 機會에 法司委를 正常化하는 機會로 삼아야 한다. 月勸하지 않는 正常的 機能으로 (改善)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國民의힘이 그동안 政府를 立法府가 牽制하는 次元에서 法査委는 野黨이 맡아야 한다는 論理를 펴오지 않았냐”며 “國民의힘과 같은 論理라면 民主黨이 (法司委員長을) 맡겠죠. 그런 部分도 勿論 論議를 當然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