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韓國과 ‘人·太 協力’ 强化 발板 마련… 쿼드 擴大엔 愼重, 왜?|東亞日報

美, 韓國과 ‘人·太 協力’ 强化 발板 마련… 쿼드 擴大엔 愼重, 왜?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3日 07時 59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오른쪽)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1日 大統領室 廳舍 講堂에서 韓美頂上會談 共同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우리나라와 美國 政府가 지난 21日 열린 韓美頂上會談을 통해 兩國 間 ‘印度·太平洋 協力’ 强化의 발板을 마련했다. 곧 出帆할 豫定인 美 政府 主導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에 우리 政府가 參與하기로 하면서다.

그러나 美 政府는 이른바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FOIP) 戰略’ 實行의 求心點인 쿼드(美國·日本·濠洲·印度) 協議體에 우리나라가 加入하는 問題에 對해선 留保的인 立場을 取해 그 背景에 關心이 쏠린다.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서울에서 열린 이番 韓美頂上會談 뒤 採擇한 共同聲明에서 “바이든 大統領은 쿼드에 對한 尹 大統領의 關心을 歡迎했다”며 “傳染病 退治, 氣候變化 對應, 核心技術 開發 等 韓國이 지닌 補完的 强占에 注目했다”고 밝혔다.

두 頂上은 또 “繁榮하고 평화로우며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 維持의 重要性을 認識하고, 洞 地域에 걸쳐 相互 協力을 强化하기로 했다”면서 “開放性·透明性·包容性의 原則에 기초해 IPEF를 통해 緊密히 協力하기로 約束했다”고 說明했다.

尹 大統領은 앞서 候補時節부터 ‘쿼드 段階的 加入’과 ‘IPEF 加入’ 等의 推進意思를 밝혀왔다. 이番 韓美頂上會談 共同聲明은 이 같은 旣存 立場을 再確認한 것이다.

特히 尹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은 이番 共同聲明에서 “디지털經濟, 回復力 있는 供給網, 淸淨에너지, 持續可能한 經濟成長 促進에 傍點을 둔 餘他 優先順位를 包含해 優先的 懸案에 對한 經濟的 關與를 심화시킬 包括的 IPEF를 發展시켜가기 위해 함께할 것에 同意했다”고 傳하기도 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23日 日本 도쿄에서 IPEF 出섬 宣言 頂上會議를 主宰할 豫定이며, 尹 大統領도 이 會議에 畫像으로 參與할 計劃이다.

그러나 IPEF와 달리 우리나라의 쿼드 加入 問題와 關聯해선 美國 側은 아직 ‘愼重’韓 立場을 取하고 있다. 로이터通信에 따르면 美 政府 高位 當局者는 22日 “美國이 다른 民主主義 國家들과 協力할 수 있는 方法을 생각하는 건 當然하다”면서도 “只今 當場은 (쿼드에 韓國을 追加하는 것보다) 이미 構築된 쿼드를 발전시키는 게 目標”라고 말했다.

國內外 專門家들은 美 政府가 쿼드 擴大에 愼重한 立場을 取하는 건 ‘쿼드가 아직 充分한 結束力을 갖추지 못했다’는 判斷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一例로 올 2月 러시아의 우크라니아 武力侵攻 開始 以後 美國을 爲始한 國際社會가 一齊히 러시아를 非難하고 나섰지만, 쿼드 參加國 가운데 하나인 印度는 러시아와의 오랜 友好關係를 의식한 나머지 유엔 次元의 ‘大(對)러시아 糾彈’ 決議案 票決에서 모두 棄權했다.

올 3月 畫像으로 열린 쿼드 頂上會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糾彈한다’가 아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을 (쿼드) 4個國이 緊密히 協議한다’는 內容이 들어간 것도 印度 側이 糾彈 메시지를 내는 걸 躊躇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게다가 24日 바이든 大統領 主宰로 日本 도쿄에서 열리는 쿼드 頂上會議를 앞두고 濠洲에선 8年여 만에 執權黨이 바뀌었다. 이 때문에 “美 政府로선 當分間 쿼드를 內實化하는 데 集中할 必要가 있다”는 게 關聯 專門家들의 一般的인 分析이다.

한때 쿼드가 “‘아시아版 나토(NATO·北大西洋條約機構)’로까지 成長할 可能性이 있다”는 觀測이 提起되기도 했으나, 現在는 “美國이 域內 經濟問題는 IPEF, 安保問題는 ‘오커스’(AUKUS)란 2가지 틀을 利用해 中國의 域內 影響力 擴大를 牽制하려 할 것”이란 展望에 좀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오커스’는 昨年 9月 公式 出帆한 美國과 英國·濠洲의 外交安保協力體다.

또한 美 政府는 쿼드와 別個로 北韓·中國 問題를 包含한 域內 經濟·安保懸案에 對應하기 위해 ‘韓美日 3國 協力’을 强化해간다는 方針이다.

이와 關聯 이番 頂上會談 共同聲明엔 Δ共同 安保 繁榮 守護 Δ共同 價値 支持 Δ規範에 基盤한 國際秩序 强化 Δ共同의 經濟的 挑戰에 對한 效果的 對應 分野에서 韓美日 3國 協力의 重要性을 强調하는 內容이 담겼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