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聽聞會 시즌2’로 變貌한 追更 審査…野 “檢察 共和國이냐”|동아일보

‘한동훈 聽聞會 시즌2’로 變貌한 追更 審査…野 “檢察 共和國이냐”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9日 16時 46分


코멘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7회 국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19/뉴스1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19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第397回 國會 臨時會 第1次 豫算決算特別委員會 全體會議에서 議員 質疑에 答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2.5.19/뉴스1
與野가 19日 小商工人 損失補償 追加更訂豫算案 審査를 위해 開催한 綜合政策質疑가 ‘한동훈 聽聞會 시즌2’로 탈바꿈했다. 野黨은 한동훈 法務部 長官을 相對로 “尹錫悅 政府는 檢察 共和國인가”, “檢察 人事를 國民이 納得할 수 있겠나” 等 호통 섞인 質問 攻勢를 쏟아냈다.

國會 豫算決算特別委員會는 이날 國會에서 全體會議를 열고 2次 追更案 審査를 위한 綜合政策質疑에 나섰다. 이날 全體會議에는 秋慶鎬 經濟部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國務總理 權限代行), 한동훈 法務部 長官, 元喜龍 國土交通部 長官 等 새 政府 國務委員들이 參席했다.

野黨의 화살은 始作부터 한동훈 法務部 長官에게 向했다. 金漢正 民主黨 議員은 한 長官에게 “大統領이 自己가 데리고 있던 心腹을 法務部 長官에 임명하고, 國會 反對에도 强行했다”며 “言論에서는 檢察 共和國이라는 말이 나온다”, “尹錫悅 大統領의 協治는 特殊部 檢事와만 協治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金 議員은 또 “携帶電話 祕密番號를 어떻게 處理할 것이냐”고 質疑한 대목에서 高喊을 치기도 했다. 韓 長官이 “憲法上 基本權이 이런 政治的 攻擊으로 무력화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李在明 前 京畿道知事도 비슷한…”이라고 對答하자 金 議員은 “李在明 물고 늘어지지 마라! 그러니까 檢察 共和國이고 (國民들이) 法務部 長官을 反對하는 것”이라고 호통쳤다.

김승원 民主黨 議員은 한 長官에게 “特殊活動費 使用 內譯을 事後에라도 領收證을 提出할 것이냐”고 質疑했다. 韓 長官이 “特活費는 目的 自體가 保安을 요하는 性格이라 (提出할 수 없다)”고 하자 金 議員은 “靑瓦臺도 特活費를 어떻게 썼는지 保管하고, 文在寅 政府는 監査院의 監査도 받았다”며 “法務部도 領收證을 添附해서 一般 國民은 아니더라도 國會에서 볼 수 있도록 根據資料를 마련하라”고 했다.

추경호 국무총리 직무대행(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7회 국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19/뉴스1
추경호 國務總理 職務代行(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李 19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第397回 國會 臨時會 第1次 豫算決算特別委員會 全體會議에 出席해 자리하고 있다. (共同取材) 2022.5.19/뉴스1
韓 長官이 前날(19日) 斷行한 첫 檢察 人事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승원 議員은 “어제 檢察 人事를 斷行했죠. 面面을 보면 어쩌면 尹錫悅 大統領과 個人的 因緣에 依한 人事, 前(前) 政權 搜査를 擔當한 人事, 特殊部 檢査뿐”이라고 指摘했다. 이에 한 長官이 “제가 因緣을 中心으로 밥 먹고 다니지 않았다”고 否認하자, 金 議員은 “저도 法曹人이지만 同意할 수 없다”고 應酬했다.

野黨은 尹錫悅 大統領의 ‘龍山 執務室 移轉’도 問題 삼았다. 문정복 民主黨 議員은 大統領 執務室 移轉으로 國防部가 서울市 所有의 ‘노들섬 헬기場’을 使用하게 되면서 次世代 都心 航空 모빌리티 事業(UAM)李 霧散 危機에 놓였고, 安保 脆弱點이 露出됐다고 指摘했다.

文 議員은 李鐘燮 國防部 長官에게 “노들섬 헬기場 周邊은 아무런 遮蔽施設이 없는 開豁地”라며 “마음만 먹으면 이 헬기場에서 누가 내리고 타는지 아이들이 갖고 노는 望遠鏡으로도 얼굴까지 確認할 수 있는 距離”라고 指摘했다. 이어 “搭乘 人員들이 낱낱이 보이는 것만으로도 이미 軍事情報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닌가”라고 했다.

與野는 小商工人 追更案의 主要 爭點인 ‘支出構造調整’과 ‘超過 稅收’를 놓고도 神經戰을 벌였다.

豫決委 野黨 幹事인 맹성규 民主黨 議員은 “이番 追更은 ‘歷代級 超過 稅收 誤謬, 歷代級 支出構造調整’을 갖고 있다. 支出 構造調整은 7兆원 規模지만 總 項目은 1485個다. 全體 豫算 項目의 6分의 1에 對해 政府가 支出 構造調整을 斷行했는데 이는 國會 豫算 審議權을 深刻하게 侵害한 事例”라고 批判했다.

國民의힘은 ‘民生 安定’을 强調하며 防禦膜을 쳤다. 김승수 國民의힘 議員은 “이番 追更은 바람직하고 시의적절한 追更 編成이라고 생각한다”며 “追更 財源의 大部分을 차지하는 올해 豫測되는 超過 稅收에 對해 一部에선 稅源으로 잡는 게 適切하냐는 指摘도 있는데, 實質的으로 小商工人 立場에서 緊急自給 必要로 하기 때문에 超過稅金 水分이 거의 確定的으로 豫測되는 만큼 이番 追更을 增額 編成하는 것이 妥當하다고 본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