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N “北, 寧邊 核施設內 50㎿級 原子爐 建設 再開”|東亞日報

CNN “北, 寧邊 核施設內 50㎿級 原子爐 建設 再開”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4日 13時 36分


코멘트
CNN은 13일(현지시간) 위성사진업체 막사르의 위성사진과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 관계자들의 분석을 인용해 50㎿(메가와트)급 원자로 건설을 재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CNN 화면 캡쳐
CNN은 13日(現地時間) 衛星寫眞業體 幕舍르의 衛星寫眞과 미들베리 國際學硏究所 關係者들의 分析을 引用해 50㎿(메가와트)級 原子爐 建設을 再開한 것으로 보인다고 報道했다. CNN 畵面 캡쳐
北韓이 最近 오랫동안 稼動되지 않았던 北韓 平安北道 寧邊 核施設內 50㎿(메가와트)級 原子爐 建設을 再開한 것으로 傳해졌다.

CNN은 13日(現地時間) 自體 入手한 衛星寫眞 및 美 情報機關 報告에 精通한 消息通을 引用해 이같이 報道했다.

萬若 原子爐 建設이 完成된다면 核武器用 플루토늄 生産能力이 劃期的으로 增加할 것으로 보인다고 CNN은 傳했다.

CNN에 따르면, 美 衛星寫眞業體 幕사르가 올해 4~5月 撮影한 衛星寫眞엔 北韓이 數年 동안 活動하지 않았던 寧邊 核團地에 2番째 原子爐 建設을 再開했음을 보여준다고 미들베리 國際學硏究所의 專門家들이 말했다.

寫眞上에는 北韓이 50㎿級 原子爐의 2番째 冷却 루프를 江 위에 있는 펌프場에 連結하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지난 4月 20日 寫眞에는 파이프 部分으로 보이는 建設 裝備들이 觀測됐고, 이달 7日까지 파이프를 묻는 모습이 捕捉됐다.

이 原子爐는 1980年代 末부터 稼動된 旣存 寧邊 原子爐(5㎿)의 約 10倍 規模라고 CNN은 傳했다.

美國 官吏들도 寧邊에서의 最近 活動을 認識하고 綿密히 注視하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消息通은 北韓이 問題의 原子爐 建設 再開를 위한 努力을 감추려고 하지 않고 있다고 言及했다. 이 消息通은 이는 北韓의 核開發 進展과 野望을 對外的으로 立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寧邊 原子爐에 對한 새로운 建設은 北韓이 核 保有國임을 立證하려는 目標와 一致한다고 밝혔다.

專門家들은 北韓이 얼마나 빨리 原子爐를 完工할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CNN은 밝혔다.

그러나 제프리 루이스 미들베리 硏究所 敎授는 現在 建設 中인 原子爐가 稼動되면 北韓의 核武器用 플루토늄 生産을 10倍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分析했다.

寧邊 核施設 內 50㎿級 原子爐 建物은 지난 1986年 建設工事가 始作됐다가 1994年 北美 제네바 合意를 契機로 中斷된 곳이다. 루이스 敎授는 그 點에서 原子爐가 完工되려면 如前히 몇年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루이스 敎授는 지난해 使用後 核燃料用 冷却 水槽가 있는 것으로 推定되는 建物의 撤去를 指摘하면서 “冷却 루프의 連結은 最近 몇 年間 50㎿級 原子爐에서 目擊된 다른 活動들을 說明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 빈에 本部를 둔 民間 硏究團體 오픈뉴클리어네트워크(ONN)도 지난해 7月 ‘寧邊 核施設 內 50㎿級 原子爐의 附屬建物에서 지붕 解體工事가 進行되고 있다’는 內容의 報告書를 發表한 적이 있다.

北韓專門 웹사이트인 38노스는 當時 寧邊 施設 內 50㎿級 原子爐 建物 周邊에서 進行되고 있는 工事가 Δ施設 內 다른 原子爐의 使用 後 核燃料를 保管하기 위한 것이거나 Δ旣存 核 燃料棒 製造工場을 우리늄 濃縮 工場(UEP)으로 改造하기 위한 作業일 可能性이 있다고 推測했다.

루이스 敎授는 “2番째 冷却 루프를 連結했다는 것은 지나고보니 使用後 核燃料 建物의 撤去는 北韓이 原子爐 建設을 完了하겠다는 初期 徵候였다”고 말했다.

이와 關聯, 一部 言論에선 韓國 政府當局을 引用해 北韓이 올해 寧邊 核施設內 旣存 5㎿ 原子爐 等을 再稼動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報道했다. 特히 政府는 北韓이 우라늄 濃縮에 더욱 集中하는 動向을 注視하고 있다고 該當 言論은 傳했다.

앞서 國際原子力機構(IAEA)는 北韓이 지난해 7月 初부터 寧邊 核施設 5㎿ 原子爐에서 冷却水 排出 等 原子爐 稼動과 一致하는(consistent with) 徵候를 捕捉했다며 再稼動 可能性을 밝힌 바 있다.

한便, 美國은 北韓이 이르면 이달 中 豊溪里 核實驗場에서 7次 核實驗을 할 準備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워싱턴=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