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載甲 “北, 코로나 死亡者 10萬名 以上 可能性…飛沫마스크도 切實할 것”|東亞日報

李載甲 “北, 코로나 死亡者 10萬名 以上 可能性…飛沫마스크도 切實할 것”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14日 08時 51分


코멘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0명’이라고 주장하던 북한이 지난 12일 확진자가 나왔다고 처음으로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도 전날 주재한 정치국 회의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조선중앙TV 갈무리) © News1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가 ‘0名’이라고 主張하던 北韓이 지난 12日 確診者가 나왔다고 처음으로 밝혔다.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도 前날 主宰한 政治局 會議에 마스크를 쓰고 參席하는 場面이 捕捉되기도 했다.(조선중앙TV 갈무리) ⓒ News1
感染病 專門家인 李載甲 翰林大 江南聖心病院 敎授는 最近 北韓 內 코로나19 擴散으로 인해 10萬名 以上 死亡者가 發生할 可能性도 있다고 憂慮했다.

李 敎授는 13日 밤 CBS라디오 ‘한판 勝負’에서 “北韓이 이番 流行 狀況에서 적어도 10萬 名 以上의 死亡者가 나올 可能性이 높고 確診者 規模는 100萬 名 以上, 몇百萬 名까지 될 수 있다는 豫測 資料들이 (外國에서) 發表 됐다”고 指摘했다.

問題는 死亡率로 “(北韓 住民 大部分에게) 백신接種을 안했기에 確診者 規模에 비해서 死亡者가 훨씬 많이 나올 것”이라며 “우리나라 死亡率이 0.1%라고 하는데 北韓은 백신接種을 아예 안 했고 醫療體系가 갖춰진 게 없어 死亡率이 적어도 2~3%, 높게는 10%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고 걱정했다.

北韓 狀況이 深刻하기에 “(코로나19에 必要한 것은) 어떤 것이든 다 줘야 하는 狀況이 됐다”며 “治療와 關聯된 領域에서는 酸素供給부터 始作해서 治療 藥材, 醫療陣 個人 保護區, 모듈型 病室 等을 大擧 供給을 해야 되는 狀況이다”고 指摘했다.

이어 “流行 自體가 遮斷이 돼야 確診者 規模를 줄일 수 있기에 마스크부터 始作해서 個人衛生과 防疫을 위한 物資들度 같이 供給이 돼야 하는 狀況이다”고 强調했다.

가장 쉽게 接할 수 있는 個人防疫道具인 마스크와 關聯해 李 敎授는 “中國을 통해서 物資가 들어가겠지만 中國도 只今 封鎖狀況이라 物資供給이 充分치 않을 것”이라며 “醫療陣들이 써야 할 마스크도 없을 可能性도 높다”고 判斷했다.

萬若 “醫療陣이 感染되기 始作하면 醫療 全體가 崩壞되는 狀況이 될 수 있어 醫療陣한테는 KF-94나 N95를 보낸다면 一般 國民들한테는 덴탈이나 KFAD라는 飛沫遮斷 마스크를 大量으로 보내줘야지 流行도 막고 醫療陣도 保護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北韓이 超强力 封鎖策에 나선 것에 對해 李 敎授는 “流行 規模가 너무 커진 狀況에서 封鎖를 해도 效果가 나타나기까지는 最小 2~3週, 한 달 以上 걸리기에 그사이에 엄청나게 많은 確診者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李 敎授는 “中國 상하이가 5週째 封鎖를 한 結果 只今은 確診者 規模를 10分의 1 規模 程度로 줄였지만 5週 동안 發生할 患者들의 規模가 꽤 클 것”이라며 北韓도 封鎖效果가 한달 뒤에나 나타나기에 그동안 發生한 確診者 治療 問題, 그들에게 줄 食糧 等의 問題가 深刻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한便 우리 政府는 北韓에 對해 人道的 次元에서 支援을 檢討 中이다. 또 유엔, 美國, 中國 等도 北韓의 要請이 있을 境遇 백신, 治療劑, 마스크, 食糧 等의 支援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