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政府’ 밑그림 그릴 引受委員 24名…安 側近과 親李系 人士 重用|東亞日報

‘尹 政府’ 밑그림 그릴 引受委員 24名…安 側近과 親李系 人士 重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17日 21時 47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권영세 부위원장 등 지도부와 함께 음식점으로 향하고 있다. 2022.3.16/뉴스1 © News1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16日 午後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서 點心食事를 하기 위해 安哲秀 引受委員長과 權寧世 副委員長 等 指導部와 함께 飮食店으로 向하고 있다. 2022.3.16/뉴스1 ⓒ News1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17日 大統領職引受委員會 引受委員 12名을 追加 選任하면서 ‘尹錫悅 政府’의 밑그림을 그릴 總 24名에 對한 人選을 마무리했다. 産業, 科學技術 分野에서의 實務型 專門家 拔擢이 눈길을 끄는 가운데, 共同政府 파트너인 安哲秀 引受委員長 側 人士와 옛 親李(親이명박)系의 大擧 登用度 特徵으로 꼽힌다.
● 引受委員 24名 人選 完了
金恩慧 當選人 代辯人은 이날 定例브리핑에서 經濟2, 科學技術敎育, 社會福祉文化 等 3個 分課 幹事 및 引受委員을 發表했다. 일자리 等 産業政策을 擔當하는 經濟2分課는 이창양 카이스트 經營工學部 敎授가 幹事를 맡았다. 왕윤종 동덕여대 敎授, 유웅환 前 SK 革新그룹長, 韓國 最初의 宇宙人에 挑戰했던 孤山 에이팀벤처스 代表도 合流했다.

科學技術敎育 分課는 國會 科學技術放送通信委員會에서 多年 間 活動한 國民의힘 朴成重 議員이 幹事를 맡고, 김창경 漢陽大 創意融合敎育院 敎授, 남기태 서울대 材料工學部 敎授가 引受委員으로 任命됐다. 金 敎授는 大學 때부터 尹 當選人과 親分을 쌓은 關係로, 大選 캠프에서 ‘디지털플랫폼 政府 樹立’ 公約을 마련했다. 南 敎授는 2010年 서울對 敎授 任用 當時 學科 內 最年少 任用 記錄을 세운 次世代 科學者다.

社會福祉文化 分課는 韓國勞總 出身의 國民의힘 임의자 議員이 幹事를 맡는다. 大選 캠프에서 福祉 公約을 總括한 안상훈 서울대 社會福祉學科 敎授를 비롯해 白敬蘭 성균관대 醫大 敎授, 김도식 서울市 政務副市長度 委員으로 合流했다.

24名의 ‘法定 引受委員’에 屬하는 引受위 代辯人으로는 國民의黨 신용현 前 議員이 選任됐다. 首席副代辯人은 尹 當選人의 大選 캠프에서 代辯人으로 活動한 원일희 前 SBS 論說委員과 최지현 辯護士를 選任했다.
● 安 側近과 親李系 人士 重用
이番 引受위에는 安 委員長 側 人士의 躍進이 두드러진다. 企劃調整分課의 國民의黨 李泰珪 議員은 安 委員長의 最側近으로 꼽히며, 김도식 副市長은 安 委員長의 祕書室長 出身이다. 신용현 前 議員은 이番 大選에서 國民宜當 共同選擧對策委員長을 지냈다. 專門家 그룹에서는 孤山 代表, 남기태 敎授, 백경란 敎授, 유웅환 그룹長과 經濟1分課 委員인 신성환 弘益大 敎授 等 5名이 安 委員長의 推薦으로 알려졌다. 安 委員長이 推薦한 人士들이 全體 引受委員의 3分의1인 8名에 이르는 것이다. 다만 安 委員長이 推薦한 人士 中 國民宜當 出身 敎授들은 名單에서 除外된 것으로 알려졌다.

李明博(MB) 政府 出身의 옛 親李系 人士들도 적지 않게 重用됐다. 特히 外交 라인을 中心으로는 外交安保分課 幹事를 맡은 김성한 前 外交通商部 2次官을 비롯해 김태효 前 大統領對外戰略企劃官이 모두 ‘MB 라인’으로 꼽힌다. 科學技術敎育分課의 김창경 敎授는 李明博 政府에서 敎育科學技術部 2次官을 맡았다. 引受위 關係者는 “박근혜 政府가 彈劾으로 무너지면서 保守 政府에서 國政運營을 해본 經驗이 있는 人士들이 大部分 李明博 政府 出身일 수밖에 없는 限界가 있다”고 했다.
● 서울對 出身 50代 男性이 ‘大勢’
引受委員 選任에는 ‘能力 爲主의 人選’을 强調한 尹 當選人의 基調가 크게 反映됐다는 分析이다. 이에 따라 性別·出身學校에 對한 按排는 相對的으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實際로 引受委員 24名의 平均 年齡은 57.6歲로, 4名을 除外하고는 모두 男性이다. 또 서울對 出身이 13名으로 壓倒的으로 많았으며 고려대, 연세대 出身이 各各 2名이었다.

職業群別로는 大學 專任敎授 出身이 12名 拔擢됐으며, 現役 議員은 6名이 뽑혔다. 最年少 引受委員은 남기태 서울대 材料工學部 敎授(45)로, 2030 靑年層은 包含되지 않았다. 安 委員長은 “名單을 보면 알겠지만 該當 分野의 專門性 爲主로 人選했다”고 했다. 金恩慧 當選人 代辯人도 “아마추어 政府가 아닌, 失手하지 않는 오로지 徹底한 프로로서 臨하겠다는 覺悟로 解釋해 달라”고 밝혔다.

引受위는 總 7個 分科, 1個 委員會, 2個의 特別委員會 形態로 18日 懸板式을 열고 本格 出帆한다. 引受委 規模는 專門委員과 實務職員을 包含하면 約 200名 水準으로 豫想된다.


윤다빈記者 empt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