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美, 北韓 核 保有 確實한데 아무것도 안해…상황 惡化될 것”|東亞日報

[單獨]“美, 北韓 核 保有 確實한데 아무것도 안해…상황 惡化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3日 17時 15分


코멘트

존 메릴 前 美國務部 東北亞室長 인터뷰

“모래 속에 머리를 박고 있는 駝鳥 같은 條 바이든 行政府의 對北政策은 災殃으로 끝나게 될 것 같다.”

美國의 代表的인 韓半島 專門家인 존 메릴 前 國務部 情報調査局(INR) 東北亞室長(79)은 21日(現地 時間) 電話와 이메일로 進行된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바이든 行政府의 對北 政策을 强度 높게 批判했다. 北韓이 20日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를 再開할 수 있다고 밝힌 가운데 바이든 行政府가 消極的인 態度로 北核 問題 惡化를 放置했다는 것이다. 메릴 前 室長은 20餘 年間 國務部에서 北韓 等 東北아시아 情勢分析官으로 일한 뒤 2014年 隱退한 後에도 2018年 中國 베이징(北京)에서 北韓과 民官 合同 協議體인 ‘1.5트랙’ 對話에 美國 代表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一問一答.

-北韓이 核·미사일 實驗을 再開할 수 있다고 밝혔다.

“北韓이 核·미사일 모라토리엄(中斷)을 解除하겠다고 發表한 것은 아니지만 核과 長距離 미사일 實驗을 再開할 수 있다고 强力한 메시지를 보낸 것은 分明하다. 아마도 北韓은 韓國의 大選 前까지는 核과 長距離 미사일 實驗을 미룰 可能性이 커 보인다. 特히나 核實驗은 中國을 몹시 刺戟할 수 있다는 것을 北韓도 알고 있을 것이다.”

-北韓의 長距離 미사일 實驗 再開는 美國에도 威脅이 될 텐데.

“當然히 狀況은 더 惡化될 것이다. 北韓이 長距離 미사일을 發射하고 美國 本土를 攻擊할 能力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바이든 行政府에는 重大한 問題가 된다. 美國 內에선 安保가 脆弱해졌다고 느낄 것이고 當場 뭔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올 것이다.”

-바이든 行政府의 對北政策은 어떻게 보나.

“狀況을 되돌리기에 너무 늦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모래 속에 머리를 박고 있는 駝鳥와 같은 美國의 對北政策은 災殃으로 끝날 것 같다. 北韓이 이제 核을 保有하고 있다는데 疑心의 餘地가 없는데도 아무도 狀況을 안정시키기 위해 뭔가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 바이든 行政府의 政策은 問題를 풀려는 것이 아니라 마치 美國 輿論을 管理하는데 焦點을 맞추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왜 그렇게 생각하나.

“問題를 解決하려는 外交的 努力이 아니라 조심스럽게 기다리는 政策을 取하고 있지 않은가. 바이든 行政府가 그들의 政策을 뭐라고 부르던 나는 바이든 行政府의 對北政策이 ‘戰略的 忍耐’라고 생각한다. 그건 이미 失敗한 政策이다. (北韓이 먼저 움직이길 기다리는) 一種의 依存 症候群(dependency syndrome)이 있는 것 같다. 繼續 北韓 問題를 避하려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北韓의 核開發 狀況에 對해선 어떻게 評價하나.

“現在 狀況에서 北韓의 非核化를 協商으로 얻어내기는 正말 쉽지 않다. 이미 北韓은 核保有國의 線을 넘어섰다. 그리고 이제 繼續 새로운 尖端 武器를 開發하고 있다. 窮極的으로 韓國이 核武器를 가지려고 할지도 모르겠다. 韓國의 核武裝을 支持하는 것은 아니지만 萬若 北韓이 核實驗과 長距離 미사일 實驗을 再開하면 그런 목소리가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北韓은 極超音速미사일 開發에도 成功했다고 主張하는데.

“北韓의 旋回可能한 極超音速 미사일과 潛水艦彈道彈, 固體燃料 미사일 等은 疑心의 餘地없이 北韓이 追跡 可能性을 被害 미사일을 發射할 수 있는 力量을 갖추게 할 것이다. 北韓은 또 미사일을 한番에 同時 發射해 미사일 防禦體系를 壓倒할 수도 있다. 미사일은 恒常 (防禦網을) 뚫을 수 있게 된다.”

-北韓을 對話로 끌어내려면 어떤 接近法이 必要하다고 보나.

“北韓은 美國과 關係를 맺는 것이 美國과 中國이라는 두 强大國 사이에서 均衡을 이룰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美國과 더 좋은 關係를 맺고 싶어 한다. 問題는 北韓이 이를 위해 核을 抛棄하려고 하지는 않는다는데 있다. 韓國에 새 政府가 들어서면 이 問題를 잘 살펴보고 새로운 接近法을 내놔야 한다.”

-바이든 行政府는 北韓에 ‘條件 없는 對話’를 提案하고 있는데.

“只今 現 狀況의 嚴重함을 考慮할 때 狀況을 안정시키려면 더 眞摯하고 持續可能한 外交的 努力이 있어야 한다. 바이든 行政府에는 性 金 國務部 對北政策特別代表나 웬디 셔먼 國務部 副長官처럼 北韓과의 協商에 經驗이 많은 이들이 있다. 아무도 試圖하지 않았던 方法을 찾아봐야 한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