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답답한 李在明… 支持率 停滯에 公約 制動, 收拾 나설 人物도 안보여|동아일보

답답한 李在明… 支持率 停滯에 公約 制動, 收拾 나설 人物도 안보여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與 ‘選對委 刷新論’ 두고도 意見 紛紛
一部선 “차라리 只今 危機여서 多幸”… 來週 텃밭 湖南 訪問 통해 反轉 摸索
李 “人物 比較하면 李在明이 나은데… 民主黨이 싫다는 분들 꽤 있어”
갤럽 輿論調査 尹 42% - 李 3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9일 대전 서구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일대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발언하고 있다. 대전=뉴시스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 候補가 19日 大田 西區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一帶에서 市民들과 人事를 나누고 發言하고 있다. 大戰=뉴시스
“말 그대로 危機 狀態다.”

與圈 關係者는 19日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와 黨의 狀況에 對해 이같이 말했다. 李 候補의 支持率은 正體 狀態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全 國民 支援金 等 이 候補가 내걸었던 公約들도 連이어 制動이 걸리고 있기 때문. 민주당에서는 選擧對策委員會 刷新論 等을 두고 衆口難防이 繼續되고 있지만 “危機를 收拾할 마땅한 人物도, 方法도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나온다.

○ 與, 거듭된 惡材에 危機意識 澎湃

이날 午前 發表된 한국갤럽의 次期 大選 輿論調査 結果에 民主黨은 술렁였다. 韓國갤럽이 16∼18日 全國 滿 18歲 以上 1000名을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 大選 4字 構圖에서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42%)는 李 候補(31%)를 11%포인트 앞섰다. 지난달 같은 調査와 比較해 尹 候補는 11%포인트 올랐고, 李 候補는 3%포인트 내려가면서 順位가 바뀐 것. 前날(18日) 李 候補가 自身의 全 國民 支援金 提案을 撤回한 데 이어 尹 候補에게 1位를 내주면서 민주당의 當惑感은 더 컸다.

特히 與圈이 憂慮하는 건 ‘李在明은 합니다’라는 李 候補의 競選 슬로건이 자칫 빛을 잃을 수 있다는 點이다. 李 候補가 意欲的으로 밀어붙였던 全 國民 支援金과 基本所得은 事實上 制動이 걸린 狀況. 여기에 이 候補가 京畿道知事 辭退 前 마지막으로 決裁했던 一山大橋 通行 無料化度 法院에 依해 없던 일이 됐다. 市場, 道知事 等을 거치면서 쌓은 行政 經驗과 推進力을 앞세우겠다는 李 候補 側의 構想도 蹉跌이 생길 수밖에 없게 된 것.

選對委 刷新論 亦是 아직 뚜렷한 結果物을 내지 못하고 있다. 李 候補 側은 側近 그룹을 中心으로 한 別途 組織을 꾸리기로 했지만 一部 議員은 “重鎭 議員들은 뒤로 물러나고 初·再選들이 前面에 나선 選對委가 되어야 한다”고 主張하고 있다. 민주당 一角에서는 國民의힘의 ‘源톱’李 有力한 김종인 前 非常對策委員長에게 맞서 이해찬 前 代表가 나서야 한다고 主張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內部 意見이 엇갈리고 있다.

○ “只今 危機가 닥쳐 多幸” 意見도

李 候補 側은 “支持率에 一喜一悲하지 않고 黨과 選對委 革新으로 突破하겠다”는 態度다. 李 候補도 이날 忠淸 地域으로 向하는 ‘每타버스’(每週 타는 民生버스) 出發 人事에서 “支持率이 떨어져서 걱정하는 분이 많지만 저는 우리 國民을 믿는다”며 “只今은 人物을 比較하면 李在明이 낫긴 한데 민주당 싫다, 不足하다 이런 분들이 꽤 있다. 그런 분들도 제가 結局 說得해서 같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李 候補는 “민주당이 너무 安逸하게 움직인다는 指摘을 많이 받는다”며 “選對委나 黨이 革新的인 對策을 써 보겠다”고 말했다. 全 國民 支援金이 不發됐지만 ‘李在明標 3種 패키지’의 남은 分野인 地域貨幣, 小商工人 損失補償에서 可視的 成果를 만들어내겠다는 것이 이 候補 側과 民主黨의 構想이다.

여기에 ‘원팀’ 選對委에 이어 민주당과 열린民主黨의 統合을 통해 進步 陣營 結束에 나서겠다는 計劃이다. ‘집토끼’ 團束에 集中해 核心 支持 基盤을 마련한 뒤 中道層 攻掠에 나서겠다는 意圖다. 민주당은 다음 主로 豫定된 李 候補의 湖南 訪問을 통해 與圈의 텃밭인 湖南에서부터 反戰의 바람을 만드는 方案도 考慮 中이다. 민주당의 한 再選 議員은 “차라리 只今 危機가 닥친 것이 多幸이라면 多幸”이라며 “大選까지 100日도 더 남아있기 때문에 戰列을 再整備해 나선다면 決코 不利한 싸움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답답한 李在明 #選對委 刷新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